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형 Sep 08. 2023

회사가 망했다.

카카오에서의 5년은 결국 희망퇴직 엔딩으로

아니 정확하게 망한건 나고, 회사는 살아남았다. 


잘 다니던 카카오에서 (말리던 조직장 손을 뿌리치고)

의심 반 / 기대 반으로 출범하던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손들고 탑승한 나는 

2023년 7월을 기준으로 희망퇴직을 접수.

약 6년 간의 '카카오 시대'에 종지부를 찍었다. 


많은 생각과 말들이 이 페이지에 쓰여졌다가 지워졌다. 

그 많은 맥락들을 자세하게 전달할 자신도 없거니와 

굳이 괜한 오해를 살 필요가 있나 싶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 원인은 나.

5년 동안 회사는 얼마나 많은 시그널을 주었던가. 

그 시그널을 깡그리 무시한 채 뭐라도 해보겠다며 미련한 몸부림을 쳐 왔던 내가 잘못된 판단을 한 것. 


더이상 겉으로(만) 보기 좋은 것에 휘둘리지 말고 

종종걸음으로 내 갈 길 가야지. 


이렇게 불혹(不惑)인가보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유저 리서치는 틀리지 않았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