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Nov 04. 2022

[공유] 내 생각이 보이게 하라

심리학관

<식물의 힘 / 스티븐 리츠 / p390-391>


나는 학생들을 존중하고 싶지만,

나는 독심술사가 아니다.

그래서 나는 끊임없이 학생들에게

그들의 생각을 보이게 만들라고,

구체화하라고 요구한다.


내가 즐겨 쓰는 전략은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선생님이 2학년 아이인 것처럼 말해보세요.

내가 이해하도록 도와줘요."


그 말이 판도를 뒤집고,

끙끙대던 학생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교사에게 가르치게 된다.


거기서부터

늘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시작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유] 이태원 참사로 인해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위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