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y 13. 2024

그렇게 말하면 일을 잘하는 게 아니라 싸가지가 없는 것

일을 잘하자고 했지, 무례해도 된다는 말은 안 했는데 / 심리학관

A : 일을 잘하는 것으로 소문이 자자함

* 냉철하고 분석적이며, 눈빛도 손짓도 예리함

* 문제는 말투도 예리하다는 데 있음

-> 대화할 때마다 종이에 베인 것 마냥

시린 느낌을 주는 사람


(회의를 하다가)

A : ####는 포함이 안됐네요?

B : 아, 네. 넣는 게 맞을까요?


A : 그럼 안 넣으려고 했어요?

B : (주눅이 들어서 쭈뼛거리며) 아, 그럼 넣을께요.


A : @@@@도 빠져 있는게 몇 개 있던데.

저보고 찾으라고 남겨두신 거죠?

B : 그건 아니구요. 제가 봤을 땐

굳이 @@@@라고 할 건 아닌 것 같아서요.


* A가 눈을 잠시 감았다가 뜸

* 뭔가 심한 말을 하려다가 겨우 주워 삼키는 듯

* 입을 잠시 뻐끔거린 후 말함


A : 그렇게 했다가 결과가 잘못 나오면

B님이 책임질 수 있죠?

B : 아니 그렇다기보단...

A : 일단 넘어가죠. 제가 밤새우면 되니까요.


* 부족한 공감 능력 & 잘못 배운 대화 스킬

-> "농담 좀 한 걸 가지고, 뭘 상처까지 받냐"

-> "거, 되게 예민하게 구네"


* 핵심 :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고,

질문으로 받아친다는 것

-> 물론, 상대는 그걸 '대답'이랍시고 하고 있는 것


그렇게 말하면

일을 잘하는 게 아니라

그냥 싸가지가 없는 겁니다.


**************************

<일을 잘하자고 했지,

무례해도 된다는 말은 안 했는데>

예의있게 일잘러 되는 법.

* 저자 : 박창선

(메시지 브랜딩 회사 '애프터모멘트'의 대표)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은 내가 내뱉은 말을 들으며 '멋진 나'에게 취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