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ny Shin Nov 03. 2022

리더십 브랜딩 법칙, 다섯 번째

너 자신을 알라!

너 자신을 알라!



"너 자신을 알라"라고, 오래전에 유명한 철학자인 소크라테스가 말했다. 리더도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 중요하고, 리더십 브랜딩을 위해서는 리더 자기 자신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브랜딩 전략 수립의 관점에서 우선 브랜딩 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듯이 브랜딩의 대상인 나 자신과 나의 리더십에 대해서 먼저 분석하고, 이해해야, 효과적인 리더십 브랜딩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나의 역량이 미치지 못하는 목표는 달성이 불가능하다. 나 자신을 이해하는 것은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객관적으로 자기 자신을 판단하지 못하면 많은 것들에 있어서 오류가 발생하고, 리더십의 구축 목표 설정에 있어서도 오류를 범하게 된다. 대부분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관대하고, 과잉 해석을 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애가 강한 사람들일수록 본인의 약점마저도 사랑하고, 불편해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라면 객관적인 분석이 불가능해져서 효율적인 리더십 브랜딩 전략의 수립도 힘들어진다. 객관적인 자아성찰이 리더십 브랜딩에서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리더십 브랜드 개발이 가능하다.  소크라테스도 비슷한 이유로 "너 자신을 알라"고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리더 자신에 대한 분석을 역량과 성향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리더 스스로 다면적인 판단을 하고,  해당 조직의 특성과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리더의 역량과 비교하며, 부족한 역량에 대해서는 스스로 보강하는 노력을 해야 하겠다. 그러나, 리더십 브랜딩의 관점에서 보면 본인의 현재의 역량과 가까운 시기에 획득 가능한 역량을 기초로 본인의 성향과 가치관에 적합한 본인만의 리더로서의 리더십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지극히 내성적인 성향의 리더가 외향적인 특성이 필요한 조직의 리더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은 쉽지 않고, 성향을 넘어서는 목표가 될 수도 있어서, 본인의 성향과 취향에 대한 고려도 중요하다.


요새 유행하는 MBTI 분석에 의하면 본 글을 쓰고 있는 나는 ENTP에 해당한다. 어떤 점들은 신기할 정도로 나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또 어떤 점들은 낯설기도 하지만, MBTI 분석 레포트에서 기술한 나의 성향은 참고로 아래와 같다.



발명가형 ENTP : 혁신적인 ㆍ 도전적인 ㆍ 전략적인 ㆍ 논리적인 ㆍ 임기응변에 뛰어난


ENTP형인 *** 님은 무엇이든 새로운 것을 지향하는 특징이 있고, 지금 현재 진행되는 일보다는 미래나 미래의 가능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다방면에 호기심이 많고 행동 지향적이므로 항상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가, 발명가의 역할을 해냅니다. 이처럼 새로운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관심 분야가 다양하고 취미도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쉽게 싫증을 내고 시작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지 못한 채 새로운 프로젝트로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 님은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언제나 열정적으로 도전하며, 진취적이고 성취동기가 높습니다. 복잡한 문제를 푸는 것을 좋아하고 문제가 힘들수록 더 의욕이 생기는 유형입니다. 기존의 전통이나 권위를 따르기보다는 그것을 무시하거나 도전할 때가 많고, 상대방의 지위보다는 지능이 나 능력에 기반하여 타인을 평가합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독립성을 보장받고 싶어 합니다.


한편 *** 님은 눈에 보이는 현실 이면의 어떤 가능성이나 경향성을 알아차리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뛰어납니다. 또 복잡하고 추상적이며 독창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대상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서로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재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 님은 여러 가지 대안을 전략적으로 분석하여 어느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판단하는 데에 능합니다. 그리고 *** 은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눈으로 사람들이나 세상을 바라봅니다. 그래서 상황을 판단할 때에나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계획할 때 논리적인 면을 중요시합니다. 모든 것이 이치에 맞아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대화를 할 때에도 지적인 토론이나 논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재치 있고 민첩한 *** 님은 상황이 전개되는 것에 따라 순발력 있게 대처하는 데에 능합니다. 또한 적응력이 강하고 낙천적이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세워두기보다 융통성 있게 행동하는 편입니다. 또 임기응변 능력도 뛰어납니다.


다른 사람들이 볼 때 *** 님은 사람 사귀는 것을 좋아하는 사교적인 친구입니다. *** 님은 특유의 열정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들에게도 쉽게 활기를 불어넣습니다. 또한 *** 은 느긋해 보이는 한편, 자신감 있고 도전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에서도 독립성과 자율성을 중요시하며, 말을 조리 있게 잘하고 명쾌하고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편입니다.


*** 님과 같은 ENTP형은 사물을 창조적, 분석적으로 보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에 흥미를 느낍니다.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도전을 좋아하고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을 잘 견디지 못하므로 새로운 무언가를 접하고 지속적으로 영감을 발휘할 수 있는 진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ENTP는 과학기술, 기업 경영, 고등교육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더십 이미지, 리더십 구축 목표 설정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고 내가 선호하는 리더십 이미지를 리더십 구축 목표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일단 나 자신을 이해해야 한다. 혁신가형으로 항상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반복적인 것들을 싫어하는 성향의 리더가 세심하게 챙겨야 하는 속성의 관리직의 리더가 되거나, 리더십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고, 적절하지도 않다. 나에게 잘 맞지 않는 목표나, 원하는 바는 달성이 어려운 욕망이어서, 나에게 잘 맞는 것을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합리적인고 객관적인 판단에 기초해야 하겠다. 물론 리더의 위치에서 필요하다면 적응하고, 새로운 역량과 성향도 개발이 가능하지만, 이런 경우라면 최적의 결과는 예상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적성에 맞는 직업과 일들을 찾아다닌다. 그래야 리더도 행복하고, 구성원들도 행복해지기 때문이다.


리더의 리더십 이미지, 리더십 구축 목표도 동일하다. 리더 자신에게 어울리고, 리더로서 효율적인 리더십이 가능한 리더십 구축 목표는 리더 자신의 성향과 궁합이 맞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리더는 스스로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하겠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소크라테스의 조언을 기억하고 실행해 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