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스BIZ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Pinkfong Company Jun 15. 2021

게임업계도 사로잡은
'핑크퐁 아기상어'

핑크퐁 아기상어, 나만의 모바일 수족관 '어비스리움'에 나타나다!

핑크퐁 아기상어, 나만의 모바일 수족관 '어비스리움'에 나타나다!


스마트스터디가 지난 3월 플레로게임즈와 함께 힐링 3D 시뮬레이션 게임 '어비스리움'과 '핑크퐁 아기상어'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어요.


어비스리움은 53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글로벌 대표 힐링 게임으로, 유저가 모바일 화면을 톡톡(tap tap) 터치해 나만의 심해 수족관을 만들고 꾸밀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에요. 스마트스터디와 협업한 컬래버레이션 게임 테마에는 글로벌 인기 IP 핑크퐁 아기상어가 곳곳에 적용돼 팬들의 눈길을 끌고 있어요.


'핑크퐁 아기상어'가 등장하는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 영상은 지난해 11월 전 세계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1위에 오른 데 이어, 올해 6월 기준 누적 조회수 87억 건을 기록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미국 니켈로디언과 새롭게 선보인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Baby Shark’s Big' Show!'가 미국 방영 2달 만에 유아동 채널 시청률 1위에 오르고, 유럽과 호주에서 방영을 시작하는 등 제2의 아기상어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요.


콘텐츠를 넘어서 게임 업계까지 섭렵하기 시작한 핑크퐁 아기상어! 모바일 게임 세계에선 어떻게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지 함께 알아보아요.




게임 업계가 인기 IP와 협업하는 이유는?

#MZ세대 #가상세계

게임 업계가 인기 IP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게임과 같은 가상 세계에 참여하는 것이 익숙한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이들에게 애니메이션, 영화와 같은 일방향적으로 소비하던 콘텐츠에 게임을 통해 소통하고 참여하는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핑크퐁 아기상어 IP가 입혀진 어비스리움 게임 플레이 화면. 게임 유저들은 영상으로만 보던 아기상어 콘텐츠를, '나만의 수족관'이라는 세계관을 구축하며 아기상어의 세계에 참여하는 즐거움을 즐길 수 있다.


어비스리움 유저들이 SNS에 올린 아기상어 콘셉트 스크린샷.


이런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스마트스터디는 아기상어 IP의 특성과 심해 수족관을 꾸미는 어비스리움의 게임 테마와 장르를 고려해 '음악회'라는 배경 콘셉트를 도출, 아기상어 IP를 인게임 아이템으로 구현하고 컬래버레이션을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캐릭터와 음악에 녹아든 '아기상어'

#인게임아이템 #음악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어비스리움 유저들은 게임 속에서 핑크퐁 아기상어의 노래와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먼저, '핑크퐁 음악회'를 콘셉트로 핑크퐁 아기상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장난감 형태로, 어비스리움의 대표 캐릭터인 웰시코기가 핑크퐁 아기상어 캐릭터의 옷을 뒤집어쓴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했어요.


분홍색의 핑크퐁 캐릭터 인형과 바닥에 쌓으며 장식할 수 있는 핑크퐁 아기상어 큐브 인형 확장물도 추가해 아기자기함과 꾸미는 즐거움을 더했답니다.


상어가족 캐릭터 옷을 입은 어비스리움 대표 캐릭터 ‘웰시코기’와 인게임 내 등장한 핑크퐁. 귀여운 상어가족 캐릭터 옷과 함께 작고 동글동글한 발로 헤엄치는 모습이 아주 귀엽다.


어비스리움에 장난감 형태로 등장한 아기상어 인게임 캐릭터


핑크퐁 아기상어 큐브 인형 확장물 이미지(위)와 게임 유저가 확장물로 꾸민 ‘핑크퐁 음악회' 화면(아래/ 출처: @mal.abyssrium). 컬러풀한 확장물을 유저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해 특히 반응이 좋았다.


게임의 배경음악도 핑크퐁 아기상어 컬래버레이션에 맞춰 바꿨어요! 세계적인 인기곡 ‘아기상어'를 어비스리움의 힐링 콘셉트에 맞춰 오르골 버전으로 게임 배경 음악으로 추가했는데요. 게임을 접속하는 누구나 게임의 산호석에 핑크퐁 테마를 장착하면, 오르골 버전의 잔잔한 핑크퐁 아기상어 노래를 즐길 수 있답니다. 소라게 스킬을 발동할 때마다 나오는 ‘빠른 템포' 버전도 추가해 듣는 재미도 더했어요.




‘아기상어'를 어비스리움 아이템으로 재해석

#오마주콘텐츠

핑크퐁 협업에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빠질 수 없죠! 스마트스터디의 대표 콘텐츠인 ‘아기상어’를 어비스리움 풍으로 재해석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 업로드 당시 한국, 영어, 일본어 채널을 합쳐 8000만 명에 가까운 팔로워를 자랑하는 핑크퐁 공식 유튜브 채널에 노출해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소개했습니다.


<핑크퐁 아기상어 X 어비스리움 콘텐츠 티징 영상>


해당 콘텐츠는 업로드된 전체 채널 총 누적 조회수 143만 회를 기록, 특히 영어 콘텐츠는 업로드 한달 만에 조회수 100만 회를 돌파하며 어비스리움을 전 세계 유저들에게 소개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답니다.


‘아기상어’ 영상 내 상어가족과 윌리엄 캐릭터, 아기자기한 바닷속 배경 화면까지 모두 어비스리움 게임 화면으로 구성해 핑크퐁 팬들과 어비스리움 팬들 모두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했습니다.


웰시코기가 아기상어 옷을 입고 헤엄치는 귀여운 모습을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영상을 보러 가자.

영상 바로 보러가기




‘아기상어X어비스리움' 세계에서 노는 어비스리움 유저들

#2차콘텐츠


핑크퐁 X 어비스리움, 컬래버이션 기념 스크린샷 이벤트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기념해 다양한 컬래버 이벤트도 선보였는데요, 음악회 콘셉트의 다양한 확장물을 획득할 수 있는 12일간의 특별 출석 이벤트, 핑크퐁 아기상어 캐릭터들을 획득함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수집 이벤트 등을 풍성하게 준비했습니다.


특히, 게임 유저들이  핑크퐁 콜라보 물고기나 확장물이 들어간 ‘나만의 수족관’을 스크린샷으로 찍어 공유하면 선물을 주는 ‘스크린샷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어비스리움이 나만의 물고기를 탄생시키며 수족관을 꾸며 나가는 힐링형 게임인 점을 착안,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해 만든 수족관을 공유하며 나만의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또 다른 즐거움을 제공해 유저들의 열띤 참여가 이어졌습니다.


실제 유저들의 참여작. 개개인의 상상력과 취향이 돋보이는 다채로운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Partner’s Comment

"전 세계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핑크퐁 아기상어 IP를 활용해, 어비스리움 유저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스터디와의 컬래버레이션처럼 다양한 협업을 통해 어비스리움 유저들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 플레로게임즈 -


콘텐츠 업계를 넘어서 게임 업계까지 섭렵하기 시작한 핑크퐁 아기상어의 여정을 함께 응원해주세요!


핑크퐁 아기상어와 함께 하고 싶다면?
스마트스터디 제휴 문의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핑크퐁 뉴스레터] 2021년 5월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