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03:14-21
에베소서 03:14-21 삼위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위한 간구
.
본문의 기도는 1:15-23의 기도를 이어 받으며 동시에 2장에서 구체화된 구속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영광과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3:16). 이는 1:15-23에서 성령 주시기를 구하며(1:17) ‘그 기업의 영광과 풍성’을 알도록 기도한 내용을(1:18) 이어 받을 뿐 아니라, 2:1-10에서 묘사한 새 사람을 염두에 둔 것입니다(특히. 2:4-7).
또한 바울은 교회가 그리스도로 인해 ‘모든 성도와 함께’ 잘 자라가 충만함에 이르기를 기도합니다(3:18-19). 이는 2:11-22에 묘사된 연합된 공동체(성전의 그림)를 생각하는 것일 뿐 아니라, 1:22-23에 표현된 (교회를) 충만케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언급을 기억하게 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영광을 기리는 송영으로 기도를 마무리합니다(3:20-21).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분의 영광을 위함이라고 이미 1장에서 말했는데(1:6, 12, 14b), 지금 그 말대로 송영을 드리며 서신의 반 가량을 종결하고 있는 것입니다.
.
# 14-15절 하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분이십니다.
바울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합니다.
*
이름을 준다는 것은 창조하심 새롭게 하심의 의미를 담고 더불어 각 족속의 주권을 가지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모든 만물의 창조주이심을 고백하는 표현입니다. 또한 무릎을 꿇고 기도한다는 것은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뢰와 경외를 표하는 것입니다. 간절함과 응답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기에 가능한 자세입니다. 가장 낮은 자세로 하나님의 주권을 높이는 경외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
모든 만물의 생사화복이 우리 하나님께 달려 있기에, 그리고 우리를 새롭게 하시고 우리의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분이시기에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입니다. 죽었던 우리를 다시 살리신 그분께, 그분의 것이기에, 그분이 모든 것을 주관하시기에 우리는 우리 하나님께 부복하며 겸손히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
# 16-17a절 성령님은 우리의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의 영광의 풍성함과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속사람을 능력을 강건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믿음(의 법)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룩하게 하사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
성령님께서는 지혜와 계시의 영(1:17)이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속사람을 영적으로 부활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또한 믿음의 법(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새백성으로 만드는 원리)으로 말미암아 우리로 그리스도의 임재가운데 살게 하십니다.
*
하나님을 아는 지혜,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시는 계시 이 모든 것을 깨닫고 분별하게 하시는 분이 성령님이십니다. 그래서 성령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알게 되고, 주로 고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의 속사람 곧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된 이들이 능력으로 강건하여 주와 임재가운데 살게 되는 것입니다.
.
# 17b-18절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지식과 사랑을 충만하게 부어주시는 분이십니다.
사랑 가운데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고 알기를 기도합니다.
*
사랑이신 하나님을 만나고 교제하므로 말미암아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의 사랑을 체험적으로 온전히 알기 원합니다. 그리고 이 일이 모든 성도와 함께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개인뿐 아니라 공동체가 함게 알아갈 때 더 욱 능력이 넘칩니다.
*
그리스도를 알아가는 일, 곧 체험적인 앎과 더불어 온전한 신뢰를 고백할 뿐 아니라 마침내 사랑이신 그분의 큰 사랑과 그 사랑을 입은 우리도 사랑 안에서 사랑으로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을 때에라야 온전한 앎과 온전한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 19절 하나님은 모든 충만한 것으로 우리에게 부어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의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자원으로 충만하게 채워가기를 간구합니다.
*
하나님의 모든 충만은 그리스도로의 충만입니다. 이는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통치와 다스림에 온전히 순종하는 것을 말합니다. 언행심사에 있어서 개인과 공동체가 함게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그리고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서 말과 행실에 일치된 모습으로 살아갈 때 충만이라는 뜻이 이루어지는 줄 믿습니다.
*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충만한 것을 충만하게 채워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
# 20-21절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고 생각하는 것에 넘치도록 역사하시는 분이십니다.
바울사도는 먼저 우리가 스스로 구하는 일은 할 수 있지만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을 돌립니다.
*
하나님은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1-3장까지 일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새창조의 역사 가운데서 이제 교회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런 하나님께 교회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을 돌립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신실함 곧 믿음의 법으로 말미암습니다. 이 모든 역사에 대해 지그 ㅁ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
지나온 삶의 여정을 살펴보면 살 수 있는 능력도, 여기까지 인도하심도 하나님의 은혜요(에벤에셀), 지금도 우리가운데 함께하시며(임마누엘), 이후로도 예비하실 것(여호와 이레)을 믿습니다. 오직 우리 주님께만 영광을 돌립니다.
.
# 거둠의 기도
우리를 창조하시고
우리의 간구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영광이 풍성하시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강건케 하시는 하나님
나의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케 하옵소서.
믿음의 원리를 따라
주님과 함께할 수 있는 은혜 주심 감사합니다.
우리 주님의 터위에 뿌리박게 하옵소서.
날마다 주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더 온전히 깨닫는 역사 허락해 주옵소서.
하나님의 충만하신 은혜에 대하여
하나님의 모든 충만으로 충만케 하옵소서.
.
@평화의길벗_라종렬_2022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