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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데임 Mar 02. 2024

2023년 한국 결제수단 이용 비중

한국 결제 시장 스터디  - 1

발단

현재 나는 프랜차이즈 도메인에서 근무를 하는 중이다보니,

다양한 프랜차이즈 본사 담당자들의 니즈를 많이 듣는데,

가장 큰 것중 하나는 언제나 '매출' 그 자체다.


우리 회사도 카드사의 매출 데이터를 구매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이 카드사의 매출 데이터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양한 자료를 리서치하며 정리를 하기 시작했는데,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보기 어렵다보니 완전 신뢰성이 있는 자료까진 아니겠지만

적당히 읽어보며 결제 관련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는 적당하다 싶어 여기에 아카이빙을 해본다.


스터디를 위해 정리를 하다보니 다소 두서 없을 수 있는데,

그냥 가볍게 읽어봐주면 좋을 것 같다.


주제는 3종류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1. 2023년 한국에서 어떤 결제수단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

2. 카드결제와 관련된 업체 - VAN사와 PG사의 개념과 현황

3. 늘어나는 기타 결제 현황 - 테이블 오더, 키오스크 등등


오늘은 1번. 한국의 결제수단 이용 비중에 대해 정리를 해본다.




2023년 한국의 결제수단 이용 비중

- 위 비중은 2023년 기준이며, 데이터 출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건수 기준 비중은 직불카드와 간편결제의 경우 카드 발급 건수가 아닌 실제 결제 건수를 기준으로 한다.

- 간편결제는 모바일 결제, 핀테크 결제, 간편 앱 결제 등을 포함한다.

- 법인카드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기업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 자료는 한국은행 '2022년도 지급결제보고서'를 기준으로 참고로 정리하였다.


거래건수 및 거래금액의 비중 합계가 100%를 초과하는 이유?

- 여러 기관에서 조사 및 발표한 자료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동일 결제 건에 대해 여러 결제 수단을 사용하는 경우


2023년 외식업 시장 총 추정 매출액

2023년 한국 외식업 시장 총 매출액은 137조 원으로 추정된다.

2023년 외식업 시장 전망:

- 2022년 대비 약 3조 5천억 원 증가하였다.

- 코로나19 이전 수준 (2019년: 약 135조 6천억 원) 보다는 약 2조 4천억 원 감소하였다.

-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백신 접종률 증가, 경기 회복 등으로 성장세가 예상된다.

- 비대면 소비 증가, 고급화, 건강지향, 맞춤형 메뉴 등 요식업 시장 트렌드 반영이 예상된다.

추가 정보:

- 2022년 한국 외식업 신용카드 거래액은 약 68조 5천억 원이다.

- 2023년 한국 외식업 신용카드 거래액은 2022년 대비 약 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3년 한국 외식업 모바일 결제 거래액은 약 30조 원으로 예상된다.




외식업 대표 업종별 결제 수단 차이

- 위 비중은 일반적인 경향이며, 실제 결제 수단 비중은 업종, 매장, 고객층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최근에는 모바일 결제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직불카드, 키오스크, 식권, 배달앱 포인트, 기프티콘, 상품권 등의 기타의 경우는 비중이 매우 적어 따로 표기하지 않았다.




지역별 결제 수단 차이

지역별 결제 수단 같은 경우는 이 좁은 한국땅..그렇게까지 특별한 차이가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가볍게 서치해봤는데 자료를 찾기가 너무 어려웠다.


그래도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서 GPT에 검색을 해봤더니, 

GPT는 다음과 같이 답변을 했다.


수도권: 서울, 인천, 경기

- 높은 소득 수준과 카드 사용 문화로 인해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이용 비중 높음

- 현금 이용 비중 비교적 낮음

부산, 울산, 경남:

- 제조업 중심 지역으로 현금 이용 비중 높음

-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이용 비중 점차 증가 추세

대구, 경북:

- 상업 및 서비스업 중심 지역으로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이용 비중 높음

- 현금 이용 비중 비교적 낮음

광주, 전남:

- 농업 및 서비스업 중심 지역으로 현금 이용 비중 높음

-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이용 비중 점차 증가 추세

대전, 충청:

- 공공기관 및 제조업 중심 지역으로 현금 이용 비중 높음

-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이용 비중 점차 증가 추세

강원:

- 관광업 중심 지역으로 현금 이용 비중 높음

-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이용 비중 점차 증가 추세


특별히 신빙성이 있진 않지만, 

상세 설명들을 보면 얼추 그럴수도 있겠구나~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여기까지 정리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은,

요즘 간편결제, 키오스크, 테이블 오더 등 워낙 많은 결제 방법이 생겨나고 있는데

그런 방법을 통해 결제를 한 경우 카드사에서는 이 매출을 체킹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었다.


그래서 대표 사례인 키오스크가 매출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를 했다.




키오스크 매출 처리방법은?

키오스크를 통해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매출 수단은 신용카드로 잡힌다. 

키오스크는 결제 단말기 역할을 하며, 실제 결제는 신용카드 회사를 통해 처리되기 때문이다.


즉, 카드사에서는 이 키오스크에서 발생한 매출을 집계할 수 있다는 말이었다.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처리가 되는걸까... 이해가 잘 안가서 조금 더 찾아보니,

이 내용은 다음 글에서 설명할 PG와 관련이 있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다음 글에서 PG사에 대한 개념과 함께 소개해보려고 한다.




스터디를 위해 하나의 페이지로 쭉 글을 썼을 때는 쉽게 읽혔던 것 같은데,

양이 너무 많아 글을 분리하니 오히려 잘 읽힐지 고민이 되기는 한다.


확실히 단순 정보 정리 페이지와 브런치에 글을 남기는 것은 다른 류의 가공이 필요한 것 같다.


그럼에도 이런저런 핑계삼아 계속 글을 안썼으니, 

이걸 기점으로 하나씩 글을 써보는 것을 목표로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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