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동차 배터리 방전,
어떻게 예방할까?

블랙박스의 전원, 등화장치의 불빛은 어디서 전력을 얻는 걸까요? 바로 자동차 배터리입니다. 배터리는 자동차 시동을 걸어줄 뿐 아니라, 차량 전기장치에 소모되는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엔진만큼 중요한 부품이 배터리라 할 수 있는데, 겨울철에는 유독 배터리 방전이 자주 일어나 운전자를 당황하게 만들죠.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와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방전 시 대처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왜 겨울에 더 자주 방전될까?


배터리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으로 구성됩니다. 전해액은 배터리 내 전자를 양극 또는 음극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전해액이 액체로 구성되어 있어 기온이 낮아지면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심할 경우 얼어 버리기도 합니다. 때문에 차량 시동에 필요한 전압이 낮아지면서 방전되는 것이죠.



배터리의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3~4년인데요. 관리에 따라 사용기간이 더 짧을 수도, 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배터리 잔량 알아두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미리 잔량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배터리 잔량 체크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차량 보닛을 열어 전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죠. 배터리 우측 상단에 동그랗게 표시된 색깔을 보면 배터리의 잔량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정상이라면 녹색, 충전이 필요하다면 검은색, 점검이 필요하다면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꼭 보닛을 열지 않더라도 자동차가 보내는 다양한 신호를 통해 배터리 이상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배터리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시동을 걸 때, 시동음이 이상하거나 힘이 약해졌을 경우

2) 차 시동을 걸었을 때 충전 시스템 경고등에 몇 초간 불이 들어오고 꺼지는 것이 아니라, 운전 중에도 불이 계속 들어와 있는 경우

3) 전조등 점등 시 불빛이 약하게 느껴지거나, 엑셀레이터 밟았을 때 헤드램프의 밝기가 변하는 경우

4) 자동차 경적(클랙슨)의 소리가 갑자기 작아진 경우

5) 차량 시계의 시간이 맞지 않을 경우



수명보다 더 오래 사용하려면?  


작은 습관만 생겨도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켜 줍니다. 시동을 끄기 전 오디오나 DMB 등 전기장치를 종료해주세요. 또 엔진을 정지시킨 상태에서는 전기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블랙박스의 경우 주차 중에도 계속 작동이 필요한 장비인데요. 이를 위해 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테스트기를 활용해 겨울철이나 교체 시기가 다가올 때 수시로 체크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장기간 운전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주행 중 자동으로 충전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비축된 전기를 소모하기 때문에 장기간 둘 경우 자연방전 될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운전을 하려고 했는데 배터리가 방전되어 있다면 당황스러울 수 있으니 일주일에 1회 정도 시동을 켜주세요.  

 

배터리가 방전됐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빠르고 확실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긴급출동 서비스로 응급 조치를 받았을 경우 배터리 교체가 아니므로,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한 달간 3차례 이상 방전돼 경우나 같은 기간 내 2차례 이상 완전이 방전된 경험이 있다면 이는 배터리 수명이 다한 것이라 충전을 해도 금세 전압이 떨어집니다.



외곽에 있어 보험사가 빨리 올 수 없을 경우 등에는 외부 전원으로 차량 배터리를 충전하는 배터리 점프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점프 방법은 먼저 (+) 단자(빨간 단자)에 빨간 집게를 물리고 (-) 단자(검은 단자)에 검은 집게를 물리면 됩니다. 그 후 시동이 걸렸거나 충전이 완료되면 역순으로 빼면 됩니다.



또다른 배터리, 스마트키  


자동차 말고 또 하나, 방전 시 운전자를 당황하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스마트키입니다.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운전은 물론, 자동차의 문을 열 수도 없을 텐데요. 만약 스마트키 방전 시 대처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차량 점검부터 이색 휴게소까지, 귀성길 종합 안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