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눈길 드리프트?!
세계의 다양한 운전면허 시험


차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운전면허입니다. 

우리나라는 운전면허 시험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다른 나라의 운전 면허 시험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보닛 열고 부품 설명 정도는 해야 운전면허 합격! 


독일은 자동차 기술 강국 답게 운전면허 취득이 매우 어려운데요. 면허 등급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이론교육과 기능 교육 14회 이상 수강은 물론 8시간의 응급처치 교육을 받아야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필기시험의 경우 3개 이하의 오답이 나와야 하는데, 문제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 합격률이 평균 30% 수준이라고 합니다.

  


독일 면허시험 중에는 시험관 앞에서 보닛을 직접 열어 구조를 설명하는 구두시험도 있으며, 이 때 오일류나 냉각수 등의 점검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외 도로 주행은 최소 90분 이상을 12회 해야 하는데, 그 중 4회는 아우토반을 달려야 하고 3회는 야간 주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험은 정해진 코스 없이 시험관의 지시에 따라 도심, 고속도로 등에서 진행되는데 면허 종류에 따라 30~75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시험 때문인지 독일은 교통 사고율이 낮다고 하네요.   



사실상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멕시코는 만 18세 이상 주민은 신분증과 일정의 수수료를 지급하면 바로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무분별한 면허증 발급으로 1일 평균 3명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나오자 멕시코시 정부에서는 2018년 하반기부터 운전 면허 시험을 부활시켜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아주 간단한 운전기술능력을 묻는 필기시험이라 사실상 누구나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눈길 드리프트가 면허 시험?  



핀란드는 노인들도 시장까지 운전시 드리프트와 카운터스티어 같은 레이스 기술을 보여주는 것 알고 계시나요? 핀란드는 1년 중 반 이상이 눈길, 젖은 도로라 전국민이 레이서 수준의 운전 실력을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운전면허 시험 시 카운터 스티어를 정확히 구사하는지를 살피는 시험도 포함되어 있는데, 물이 뿌려진 젖은 도로를 달리다가 급브레이크를 밟고 시간 내에 차량의 자세를 바로잡지 못하면 실격이라고 하네요.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애 장시간 주행 중 갑자기 나타난 야생동물을 피하지 못해도 실격입니다.  


이 밖에 드리프트, 스핀 등 총 9단계의 코스를 통과해야 면허를 획득할 수 있으며, 2년간 2번 이상 법규 위반이 없어야 비로소 정식 면허가 나온다고 합니다.  


(출처 : Jne Valokuvaus / shutterstock.com)


스웨덴 역시 비슷한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물이나 기름을 뿌려 만든 미끄러운 도로에서 주행을 하는 특수 코스를 포함해 2시간 동안의 주행 시험이 있습니다.   



2주간 합숙 후 시험?  


(출처 : Karolis Kavolelis / shutterstock.com)


일본의 운전면허 시험은 오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면허를 획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교육 이수 시간이 60시간이며, 이를 이수해야 학원 졸업 시험을 볼 수 있고 그 뒤 운전면허 시험장에서의 시험을 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일본 운전면허 학원에서는 ‘합숙 제도’라는 독특한 제도가 존재하는데요. 학원에서 2주 정도 생활하면서 면허를 취득하는 형식이라고 합니다. 물론 꼭 합숙을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일반적인 학원을 다닐 경우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리게 되어 합숙이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고난이도의 중국 운전면허 시험



중국운전면허 시험은 필기, 기능, 주행, 안전 총 4단계입니다. 얼핏 보면 간략한 것 같지만 중국의 경우 면허 취득을 위해서 받아야 하는 의무 교육 시간이 최소 60시간으로 길다고 합니다. 또한 필기 시험의 경우 교통법규에 관한 지식을 묻는 문제 100문항 중 90점 이상을 받아야 통과입니다. 또한 도로 주행의 경우 80점 이상을 넘어야 하는데, 한번 실수 시 10점이 감점되어 2회 이상 실수를 하게 되면 실격 처리가 됩니다.   



단계별 운전면허


(출처 : shutterstock.com)


캐나다의 운전면허는 연습면허(G1), 예비 면허(G2), 정식 면허(G) 총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G1 면허는 혼자서는 운전할 수 없으며 반드시 G 면허를 소지 이후 4년이 지난 경력자가 동승해야 하며 밤 12시부터 새벽 5시까지의 운행도 제한됩니다.  


G1 면허를 획득하고 1년 이후부터 G2 면허 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또다시 1년 이후 G 면허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한 번도 시험에서 떨어지지 않을 경우 정식 면허 취득까지 최소 2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네요.  

오늘은 전세계 다양한 운전면허 시험을 살펴보았습니다.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시험 이후 숙련도, 안전운전 수칙 준수의 습관화 등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궂은 날씨로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할 일이 많은 겨울철에도 쌍용자동차와 함께 안전운전 하길 바랍니다.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2월 변경되는 교통법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