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찌릿! 겨울철 차량 정전기 예방법은?


춥고 건조한 겨울철. 자동차에 탈 때나 주행 중 순간 찌릿! 하고 발생하는 정전기 때문에 깜짝 놀랐던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겨울철 차량 불청객인 정전기 예방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전기가 생기는 원인



모든 물체는 마찰에 의해 외부의 힘을 받아 전기적 성질을 띠게 되는데요. 이때 생긴 전기가 우리 몸에 머물렀다가 전기가 통하는 다른 물체와 접촉했을 때 이동을 하면서 찌릿! 하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정전기입니다. 정전기는 특히 건조한 계절에 많이 생기는데요. 수증기는 전기친화성이 있어 주변의 전하를 띠는 입자들을 전기적 중성 상태로 만듭니다. 따라서 습도가 높으면 정전기도 잘 생기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얕보다가 큰일 나는 차량 정전기의 위험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정전기는 순간적이고 짧기 때문에 인체에 큰 위험 요소가 되지 않지만 차량 정전기는 다릅니다. 주유소에서 일어나는 폭발 화재 사고의 원인 중 하나가 정전기 인 만큼 차량 정전기 예방법을 잘 숙지하여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차량 정전기 예방 요령


1)금속을 이용해 차 문손잡이 톡톡 건드리기



차 문을 열기 전에 차 키 또는 동전 같은 금속을 사용해 차체를 톡톡 건드리기만 해도 정전기를 밖으로 흘려 보낼 수 있습니다. 전기가 잘 통하는 금속에 정전기를 흘려 내보내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2)촉촉한 손 유지하기



정전기는 건조한 환경에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손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은 정전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손이 건조한 상황에서 핸드크림이 없다면 손에 입김을 부는 방법도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손에 습기가 생기면서 정전기 발생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3)차량 내부에 적정한 습도 유지하기

차량에 탈 때뿐만 아니라 주행 후 내릴 때도 정전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은 날씨가 건조한데다 운전을 하며 입고 있는 옷과 시트의 마찰이 계속해서 생기며 정전기가 일어나는 것인데요. 차량 내부도 건조하지 않게 유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량용 가습기 사용 또는 히터 사용 후 환기를 시켜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티볼리 에어의 시트 열선


또한 차 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따뜻한 히터보다는 열선 시트 등을 이용하거나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천연가죽 또는 차량용 시트 커버 이용하기


올 뉴 렉스턴의 브라운 천연 가죽 퀄팅 시트


겨울철엔 주차되어 있는 차에 탑승하면 차가워진 시트 때문에 시트 커버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특히 차량 시트가 인조가죽으로 만들어졌다면 천연 가죽이나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시트 커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올 뉴 렉스턴의 천연 가죽 퀄팅 시트 등은 별도의 시트 커버 없이도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정기적인 세차도 도움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세차를 자주 못하게 되는데 차량에 쌓인 먼지가 수분을 빼앗아 차체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어 정전기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내부 및 외부 청소를 정기적으로 진행해 먼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차량 정전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일상생활 속 작은 불편함이지만 화재를 유발할 수도 있는 정전기인 만큼 오늘 안내해드린 정전기 예방법을 잘 참고하셔서 건조한 겨울에 차량 관리와 안전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철 야외 주차 시 유의사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