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지하주차장에서 나는
타이어 굉음의 비밀


끼이이이익-! 지하주차장에서 유독 크게 들리는 타이어의 괴상한 소리, 한 번쯤 들어 보셨죠? 일반 도로에서는 들은 적 없었던 것 같은데 주차장에서는 왜 조금만 움직여도 이런 소리가 날까요? 타이어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이 주차장이 이상해서 내 타이어가 손상을 입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오늘은 지하 주차장에서 들리는 타이어 소리의 정체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주차장 바닥의 비밀


지하주차장 바닥은 특수한 도료로 마무리 시공을 합니다. 많이 사용되는 액체형 우레탄 도료나 에폭시 페인트는 바닥 표면의 마모를 최대한 방지하고 방수 성능도 있으며, 먼지가 나는 것을 크게 줄여 줍니다. 지하주차장은 특성상 공기 순환이 쉽지 않아 먼지 발생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폭시 페인트나 우레탄 도료는 일반 콘크리트 바닥이나 아스팔트보다 마찰 계수가 낮은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하주차장은 더 미끄러운 바닥을 가지게 되고, 낮은 마찰력으로 인해 타이어의 미끄러지는 소리가 크게 들리는 것이죠.


타이어는 ‘끼익’ 소리를 좋아한다?


지하 주차장에서의 ‘끼익’ 소리에 대해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지하주차장의 재료 특성 상 타이어의 손상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타이어의 입장에서는 좋은 환경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타이어를 회전시킬 때도 마모도가 그만큼 줄어들죠. 오히려 아스팔트 도로나 콘크리트 바닥의 주차장은 마찰계수가 높아 타이어 손상이 훨씬 심하답니다.



만약 아스팔트에서도 소리가 난다면?



지하주차장이 아닌 아스팔트에서도 타이어 소리가 난다면 점검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소음에는 크게 2가지 원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1) 휠, 타이어가 불균형한 경우

휠 얼라이먼트를 교정하면 불균형하게 틀어져 있던 타이어가 정렬되면서 소음이 줄어듭니다.

2) 편마모가 생긴 경우
잘못된 주행 습관으로 인해 타이어에 편마모가 생긴 경우 아스팔트에서도 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는 제동 성능과 배수 성능 저하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2가지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타이어 소음이 난다면 저소음 타이어를 사용해보거나 차체 방음 또는 머드커버 등에 흡방음제를 도포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지하주차장은 반드시 서행!


지하주차장은 미끄러워서 제동거리가 길기 때문에 쉽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지하주차장에서 과속을 하는 분은 없겠지만, 어디서든 차나 사람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이므로 늘 서행하면서 사방을 주시해야 합니다.

 
지하주차장에서 나는 타이어 소리에 대한 궁금증, 이제 풀리셨나요? 내 차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고 운전하세요~ 단, 지하주차장은 어둡고 좁으니 양보와 서행 잊지 마시고 안전운전 하세요!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렉스턴 스포츠와 마법 같은 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