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새로워진 2022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기

2022년형 K픽업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최근에 시승을 해본 뒤 이런 픽업트럭이라면 다양한 취미생활을 위해 한대 있어도 좋지 않을까 고민하게 되었다는 인플루언서 늘보M님의 생생한 시승기 지금 시작합니다.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진화하며 대한민국 K픽업트럭 시장을 이끈 쌍용자동차의 렉스턴 스포츠&칸은 이름만으로도 주는 특유의 느낌이 있죠.

2022년 뉴 렉스턴 스포츠&칸은 이전 모델과의 차이점이 생각보다 매력적이라 더욱 구매에 대한 욕구가 크게 다가 왔는데요.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인 고 터프(Go Tough)를 바탕으로 익사이팅하고 강인 이미지가 더해진 것 같습니다.


오늘 시승한 차량은 뉴렉스턴스포츠칸 최상위 등급인 익스페디션 트림에 4륜구동시스템Ⅱ, 9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 3D 어라운드뷰 시스템, 사이드&커튼에어백 등 옵션이 적용된 모델이에요.


앞면에 굵고 큼직하게 펼쳐진 수평의 라디에이터그릴은 강하고 튼튼한 느낌을 줬고 양 옆에 자리잡은 수직의 세련된 LED안개등이 안정감을 더해졌어요! 위에 사진이 2022 렉스턴 스포츠칸이며 아래 모델이 지난 해 가을 시승해본 렉스턴 스포츠 칸이에요! 블랙전면 그릴로 더욱 더 세련미가 돋보이게 된 것 같죠. 


라디에이터그릴 상단과 하단에 각각 위치한 큼지막한 HID(고전압방출) 헤드렘프와 툭 튀어나온 넛지바(보조범퍼)는 거친 오프로드 감성을 표현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가득 채운 커다란 그릴, LED 촘촘히 박힌 주간주행등, 성인 가슴 높이에 위치한 보닛은 도심형 SUV와 선을 긋는 렉스턴 스포츠&칸의 대표적인 매력포인트였어요! 무늬뿐인 SUV를 탈피하기 위해 차체 곳곳에 플라스틱 장식을 더한 점도 맘놓고 오프로드를 누빌 수 있도록 만든 쌍용차의 배려라고 느껴졌어요.


최근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익스페디션 트림이 추가되어 좀 더 와일드한 감성이 더해졌어요.


렉스턴 최상위 트림에서 선보인 블랙 컬러가 라디에이터 그릴과 프런트 넛지바에 추가되어 매력을 더한 모습인데요.


고성능 느낌을 강조하는 후드에는 패션 가니쉬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고 플로팅 무드 스피커와 리어 범퍼 몰딩, 리어 스탭 등의 기능이 제공되는 트림이 추가되었어요.

타이어는 오프로드 시승이 가능하도록 오프로드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였는데요. 그럼에도 도심에서의 주행질감도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적재공간은 수입 픽업트럭에서만 찾아볼 수 있던 발판이 새롭게 추가됐고 작동과 동시에 툭하고 떨어지던 무거운 적재함도 이제는 한 손으로 열고 닫을 수 있을 만큼 움직임이 개선되었어요. 초기 렉스턴 스포츠&칸에서는 볼 수 없었던 눈에 띄지 않는 변화에 소비자들에 대한 배려가 느껴졌어요.


쌍용자동차 뉴 렉스턴 스포츠와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의 적재한 데크 용량은 각각 1,011리터, 1,262리터이며 최대 적재 중량은 스포츠가 400kg, 스포츠 칸은 700kg까지(파워 리프 서스펜션 기준), 서스펜션 높이를 10mm 더 높여 험로 주파 능력을 개선한 스포츠 칸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 모델은 500kg까지 적재가 가능해졌어요.


무엇보다도 외부에서 다양한 제어가 가능해졌다는 점이 정말 놀라웠는데요. 이 가격에 이런 기능이!?라는 감탄이 나오네요.  


커넥티드 카 시스템인 인포콘을 통해 차량 시동 및 공조장치 제어와 보안, 차량관리 및 스트리밍 콘텐츠 활용을 통한 엔터테인먼트 기능까지 제공하게 되었어요. 내비게이션은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차량 주요 부품 이상 유무와 소모품 교체 시기를 체크하는 차량 진단 기능도 제공이 가능해졌어요. 이 외에 스마트 홈 컨트롤과 음성 인식 기반 맛집 정보 및 번역, 인물 등 지식 검색, 지니 뮤직과 팟빵 스트리밍, 네이버 제공 아동, 뉴스, 영어학습 등 오디오 콘텐츠 재생 기능도 사용 가능해 스마트한 픽업트럭이란 닉네임을 얻게 될 것 같네요.


더 강화된 배기가스 배출 규제인 유로6D 스텝2를 충족해 유해물질 배출을 더 감소했으며, 2.2리터 LET 디젤 엔진과 아이신 6단 자동 변속기를 적용해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m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랙 타입 전자식 스티어링 시스템을 적용해 조향감을 개선하고, 4륜 구동 시스템과 함께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 기능을 더해 트레일러, 카라반 등 견인을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신형 뉴 렉스턴 스포츠와 렉스턴 스포츠 칸은 ADAS 주행 보조 시스템을 기존 9가지에서 16가지로 더 확대 적용, 신규로 추가된 중앙 차선 유지 보조 기능과 차선 유지 보조, 후측방 충돌 보조,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안전거리 경고, 부주의 운전 경고 등 7가지 기능에 기존 긴급 제동 보조, 앞차 출발 경고, 스마트 하이빔, 전방 주차 보조 경고, 차선 이탈 경고, 전방 추돌 경고, 차선 변경 경고, 후측방 접근 경고, 후측방 경고 9가지 기능까지 갖춰 경쟁 수입 픽업트럭 모델들 대비 주행 편의성과 안전 측면에서 한 수 위란 평가를 받게 될 것 같아요.


중앙의 9인치 디스플레이는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미러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멀티 페어링 블루투스가 신규 적용되었고, 3D 어라운드 뷰에 일반, 와이드, 풀 레인지 3가지 화면 활용 기능과 360도 회전 기능, 주차 가이드라인 연동 기능이 신규 적용되어 주차 편의성도 높아졌어요. 이 외에 터널 진입 시 공조 장치 내기모드 자동 전환과 후석 승객 대화 모드 및 취침 모드도 신규로 적용되었고. 계기판도 올 뉴 렉스턴에 적용한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경해 시인성을 높였어요.


그리고 빌트인 공기청정기는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씨에 너무나도 좋은 기능이 더해졌단 느낌을 받았어요. 렉스턴 스포츠 익스페디션에는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프런트 넛지 바, 후드 패션 가니시, 리어 범퍼 SUS 몰딩, 20인치 블랙 휠, 익스테리어 패키지, 익스페디션 전용 엠블럼이 외관에 적용되고 16가지 주행 안전 보조 시스템 기본 적용 및 LD 시스템, 다이내믹 서스펜션, 리어 스텝, 빌트인 공기 청정기, 플로팅 무드 스피커, 언더 커버, LED 도어 스커프&스팟 램프, 3D 메시 매트 등 커스터마이징 사양이 기본 적용되어 고객 편의성도 높였어요!


2열은 여유로웠고 2열 시트 아래 수납함이 생겨 캠핑이나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오너를 위한 센스 있는 선물 같은 공간을 이번 2022년형에서 만나 볼 수 있게 되었네요.


그리고 너무나도 유용하고 신박했던 이 센스 이런 배려 너무 좋으네요.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은 오프로드 주행에 강점이 있는 픽업트럭임에도 온로드 주행을 위한 다양한 편의·안전 기능이 장착된 것이 큰 매력포인트인데요. 긴급제동보조, 앞차출발경고, 스마트하이빔, 차선이탈경고, 전방추돌경고, 차선변경경고, 후측방접근경고 등 세단이나 SUV(스포츠유틸리티차)에서나 볼 수 있던 기능들이 적용되었고 앞차와의 안전거리가 줄어들면 경고음이 울렸고 실제 시험해보지는 못했지만, 후진으로 출차 때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물체와 충돌 위험이 있으면 긴급 제동이 되도록 설계되었어요. 첨단 기능은 큰 차체로 인한 주차 부담도 덜어주었는데 주행을 마치고 타임스퀘어로 돌아와 주차할 때 3D 어라운드뷰를 통해 차량 주위 360도를 볼 수 있어 사각지대에 케어까지 가능했어요.


저도 다양한 수입트럭브랜드의 픽업트럭을 시승해보았지만 시승해본 느낌이 다른 수입 픽업트럭과 비교해 토크와 출력은 뒤지지 않고 가격은 더 저렴하여 경쟁력이 높겠구나 싶었습니다. 기존 픽업트럭에서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주행 기능도 이번 2022 렉스턴 스포츠칸 이전 모델은 물론 다른 수입픽업트럭과 비교해서 한수위의 좋은 평가를 받겠구나 하고 좋은 느낌을 받았던 시승이었어요. 


쌍용자동차는 뉴 렉스턴 스포츠&칸 출시를 기념하여 3박 4일 무료 시승 이벤트를 2월 22일까지 진행하고 ‘소문 내기’ 이벤트는 2월 28일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품도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아래 페이지 방문도 추천 드립니다. 

▶이벤트 페이지 링크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달라지는 교통수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