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기 순환? 외기 순환?

초여름 같은 날씨에 차량 운전시 이제 에어컨 사용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에어컨을 본격 사용하면서 내기 순환 버튼에 불이 들어오는 것이 맞는지를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고, 공기 질 관리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정보를 안내 드리려고 합니다.  

차량 공기 질은 쾌적한 운행은 물론 호흡기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죠. 또한 자동차 공기 순환은 모두 에어컨 필터를 통해 이루어지는 만큼 에어컨 점검 및 필터 관리법도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기 순환이란?  

먼저, 자동차 내기 순환이란 외부 공기의 유입 없이 차량 안에 있는 공기를 이용해 순환 및 공기 개선을 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외부의 냄새는 물론이고 미세먼지, 매연 등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버튼 옆에 내기 순환 버튼을 보셨을 텐데요. 이 버튼을 활성화시키면 외부 공기를 완전히 차단하고 내부에 있는 공기만으로 에어컨 필터를 통해 공기정화를 시도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내기 순환을 누르면 바깥 공기를 차단할 수 있으니 내부의 깨끗한 공기가 지속될 것 같지만 외부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 이산화탄소가 계속 쌓이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이 상태로 장시간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졸음을 유발하거나 두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또한 차량 외부 뿐 아니라 내부에도 먼지가 많이 쌓여 있기 때문에 내기 순환만으로 환기를 시도하면 생각보다 많은 먼지를 직접 흡입하게 되는 안 좋은 영향도 있습니다.    


외기 순환의 정의와 사용 순서 안내  

이번에는 외기 순환에 관해 설명해드릴게요. 외기 순환 모드는 앞서 말씀드린 내기 순환과 반대의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통해 외부 공기를 내부로 유입 시키고 내부 공기는 밖으로 배출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게 됩니다.  


내기 순환 모드를 켜 놓은 상태를 제외하고는 외기 순환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다만 외부 공기가 에어컨 필터를 거쳐 내부에 들어오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악취나 매연 등 외부 공기가 유입되고 에어컨 필터만으로 각종 먼지를 걸러야 하기 때문에 내부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기 OR 외기… 어떤 순서로 사용할까?  

내기 순환은 외부 공기를 차단하기 때문에 먼지 등 해로운 물질이 가득한 터널을 지나갈 때나 워셔액과 와이퍼를 이용해 전면 유리를 닦을 때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심 주행 시 신호를 기다리거나 교통정체가 이어질 때는 주변 매연이 유입될 수 있어 내기 순환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반대로 공기 좋은 곳이나 쾌적한 환경에서는 외기 순환 모드로 좋은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내기 및 외기 순환 기능 같은 기본적인 방법 외에도 자동차의 공기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요. 사소한 자동차 관리 같지만 지나치고 계시진 않는지 이번 기회에 살펴보길 바랄게요.    


자동차 공기를 관리하는 똑똑한 방법을 알아볼까요?  

대표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아직도 여름 전에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에어컨 필터는 바람 세기 등 온도 조절 외에도 자동차 내/외부의 오염물질을 걸러 주기 때문에 반드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보통 에어컨 필터교체주기는 6개월 또는 주행거리 1만km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조수석 앞 글로브박스의 코크를 돌려 분리하고 내부 필터 덮개를 뺀 후 들어 있는 필터를 꺼내고 새 필터를 넣어주면 셀프로도 쉽게 교체가 가능해요. 최근에는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기능의 필터들도 출시되고 있으니 필요에 맞게 선택해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실내 세차를 통해서도 자동차 공기를 관리할 수 있는데요. 실외 세차는 주유 후에 손쉽게 시도하기도 하는데 실내 세차는 소홀하신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실내 세차를 통해 수시로 쌓인 먼지만 제거해도 내부 공기를 쾌적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점 기억해주세요.  


실내 세차시에는 시트나 운전석뿐 아니라 차량 매트까지 세척해야 하는데요, 흙먼지가 묻은 신발이 직접 닿는 차량 매트야 말로 많은 먼지가 쌓여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세척해주는 것이 좋겠죠?    


가장 중요한 에어컨 필터 관리법, 자세히 살펴보기  

오늘 소개해드린 자동차 내부 공기 관리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에어컨 필터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에어컨 필터 교체도 중요하지만 평상시 점검 및 관리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에어컨을 켜기 전에 자동차 에어컨 가스가 충분한지 점검하고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새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해서도 점검이 필요합니다. 가스가 부족한 상태로는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고 더운 바람이 나오기도 하니 미리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필수이지만 필터를 통해 계속해서 공기가 순환되고 있기 때문에 새 필터로 교체해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진행하는 것이 향균 기능의 소독약을 필터에 도포하는 것인데요.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창문을 열고 환기시키며 도포하셔야 합니다. 특히 자녀들과 함께 차량을 탄다면 에어컨 필터 상태가 아이들의 호흡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 관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점 잊지 마세요!  


쾌청하고 맑은 하늘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데요, 깨끗하고 쾌적한 공기로 가득한 차와 함께 나들이 떠날 준비되셨나요? 차량 부품 및 외부 관리도 중요하지만 꼼꼼한 자동차 공기 관리를 통해 운전자 본인은 물론 소중한 가족의 건강을 챙기시길 바랄게요.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동차 오일은 다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