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첫 차를 꿈꾸는 그대에게

운전면허시험 가이드

고등학교 3학년에겐 수능이 끝난 뒤 생애 첫 자유를 느끼는 소중한 시간, 대학생에겐 겨울 방학을 앞두고 벼락치기에 몰두하는 정신없는 12월 초입니다. 1년 중 마지막 달, 운전전문학원은 12월에 가장 바쁜 한철을 보냅니다. 바로 시험이 끝난 학생들 때문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버킷 리스트로 운전면허 따기를 꼽는데 그만큼 자동차 운전을 당연시 여기기도 하고, 자동차에 대한 로망이 있기 때문이죠. 특히 보통면허의 경우, 만 18세 이상(면허 종류에 따라 연령 제한이 다름)이면 면허증을 딸 수 있어 인생에서 가장 한가로운(?) 이 시기를 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덕분에 지금 당장 자동차를 살 수는 없어도 미리 운전면허를 따자는 사람들이 면허학원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어떤 면허를 따야 하나요?



운전면허는 크게 1종과 2종, 연습면허가 있습니다. 1종은 대형·보통·소형·특수, 2종은 보통·소형·원동기 장치자전거, 연습면허는 1종 보통·2종 보통으로 나뉩니다. 사람들이 흔히 취득하는 운전면허는 1종 보통과 2종 보통입니다. 1종은 수동 기어가 있는 트럭, 2종은 오토 승용차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1종 면허 취득이 좀 더 까다롭습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3종류의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학과시험(필기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시험 등이 있으며, 각 시험 마다 3시간, 4시간, 6시간씩 의무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먼저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를 받은 뒤 학과 → 기능 → 도로주행 순으로 시험을 치면 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알아보기!



PC를 이용해 총 40문제를 40분 동안 풉니다. 시험을 끝내자 마자 합격 여부가 나오며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만약 시험에서 떨어졌다면, 불합격 다음날부터 재응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 안전거리와 정지거리, 서행과 일시정지 등 내용을 꼼꼼히 숙지하고 시험에 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알아보기!



운전면허시험장 혹은 운전학원 내 기능시험장에서 미리 짜여진 코스를 따라 운전하는 시험입니다. 기본적으로 300m 이상의 코스를 주행하며 시험코스에는 운전장치 조작, 차로준수·급정지, 경사로 좌·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이 포함돼 있습니다. *시험장과 운전학원마다 시험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수를 할 때마다 100점 만점에서 점수가 감점되는 방식이며 합격기준은 80점입니다. 기능시험에서 특히 잊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는 안전벨트입니다. 안전벨트를 매지 않으면 바로 실격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능시험에서 합격하면 도로주행을 할 수 있는 연습면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도로주행시험 알아보기!



총 5km 이상 도로 운행을 진행하며 채점관이 동승해 채점합니다. 코스는 총 4 종류가 있으며, 시험을 볼 때는 이 중 하나가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기능시험과 달리 도로주행 코스는 매 시험장과 운전학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난이도를 고려해 시험장이나 학원 근처에 도로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은 긴급자동차 양보,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속도 위반 등 안전운전에 필요한 57개 항목을 평가하며 각 항목당 5점 7점 10점씩 감점하는 방식입니다. 70점 이상이 되어야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주차브레이크 미해제, 20초내 미출발, 진로변경 때 안전미확인, 서행 위반 등 한 항목에서 최대 10점까지 감점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미리 염두에 두고 시험에 임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떻게 하면 시험에 합격할 수 있나요?

  


필기시험은 기출문제 1000제 가운데 40문제가 무작위로 출제되는 방식입니다. 모든 문제를 미리 풀어 본 뒤 시험에 임하도록 합니다. 기능 및 도로주행시험의 경우 시험장이나 운전학원 홈페이지에서 기능시험장 모습이나 도로주행 코스 지도 및 운전 동영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항목마다 감점되는 점수가 다르니 채점기준의 세부사항 등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도로주행시험은 운전경력 2년 이상 동승자와 ‘주행연습’ 표지 부착 후 도로에서 직접 연습이 가능하니 최대한 많이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 운전은 올바른 기능 및 주행 방법을 익힌 뒤 꾸준히 차를 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힘들게 딴 면허증이 장롱 속에만 있어서는 안되겠죠? 꾸준한 연습 만이 좋은 드라이버를 만듭니다.



혹여 첫 차 구입까지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달 쌍용자동차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도 놓치지 마세요. 쌍용자동차는 2018 크리스마스 미라클 페스티벌(기본조건 + 재고조건 + 얼리버드 + 고객사랑 조건)을 통해 12월 내 정해진 기한에 출고하시는 고객 한정 2019 티볼리, 티볼리 에어 최대 200만원, G4렉스턴 최대 360만원, 코란도C, 코란도 투리스모는 최대 390만원 혜택을 드립니다.  


▶ “쌍용자동차에 산타클로스가 온다구? 이벤트 보러 가기!” 


▶ “쌍용자동차 베스트 콘텐츠 투표하고 애플 스마트 워치 받으러 가기 ♬ “  


또한 12월 1일~14일 출고고객에 한해 렉스턴스포츠를 제외한 전 차종에서 10만원 추가혜택을 받을 수 있는 ‘Early bird 프로모션’ 또한 절대 놓치지 마세요! 여러분의 빛나는 첫 드라이브를 쌍용자동차가 항상 응원합니다.




▶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 "Allways"에서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12월, 쌍용클로스 오셨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