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웃도어 열풍에 픽업트럭 인기도 함께 증가

2023년 전 세계적으로 유행할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중 하나로 ‘그레이트 아웃도어(The great outdoors)’가 꼽히고 있습니다. 그레이트 아웃도어는 광활한 야외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기간 동안 등산, 캠핑, 골프, 테니스 등의 야외 활동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새로운 취미로 이러한 활동을 즐기는 분들이 실제로 많이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친환경을 실천하는 오지 캠핑, 조금 더 다이나믹한 아웃도어 활동, 한 겨울에도 즐기는 레포츠 등이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자동차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실제 팬데믹 기간에 캠핑이나 차박을 위해 SUV나 픽업트럭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올해는 그레이트 아웃도어의 영향으로 부피가 큰 자전거, 서핑 보드를 비롯한 다양한 짐을 실을 수 있는 수납력에 오지도 거뜬하게 드라이빙할 수 있는 픽업에 대한 인기가 더 증가할 것 같은데요. K-픽업의 대표주자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통해 픽업의 매력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23년 그레이트 아웃도어 트렌드와 함께 픽업트럭의 인기 UP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다르면 2021년 국내 캠핑 인구는 7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캠핑 용품 판매도 늘며 그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캠핑을 떠날 때 원하는 짐을 모두 챙겨가기 위해서는 넓은 트렁크가 있는 차량이 필요합니다. 세단으로 캠핑을 갈 수는 있지만, 적재 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있을 수밖에 없죠.        



또한 캠핑 외 다양한 아웃도어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넓은 적재공간과 험로에서의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갖춘 SUV나 픽업트럭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1분기 국내 완성차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세단 등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4.6% 감소한 13만 5843대이지만 SUV와 RV, 픽업트럭의 신규 등록 수는 20만 612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6%가량 증가했습니다.   

     

특히 픽업트럭의 대표주자인 뉴 렉스턴 스포츠&칸은 지난해 3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15.7% 상승한 2만886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전체 픽업트럭 시장에서 86.4%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NO.1 픽업 트럭 – 뉴 렉스턴 스포츠&칸


쌍용자동차의 픽업트럭 뉴 렉스턴 스포츠&칸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단연 1위입니다. 수입 픽업트럭과 압도적인 판매량 차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픽업트럭 단독 질주의 시작은 2002년입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픽업트럭인 무쏘 스포츠를 세상에 공개한 것이 그 첫걸음인데요. 픽업트럭이라는 세그먼트, 모델 자체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았던 시절부터 국내 픽업트럭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갔습니다. 이후 출시된 코란도 스포츠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픽업트럭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2018년부터는 렉스턴 브랜드로 렉스턴 스포츠, 렉스턴 스포츠 칸이 국내 토종 픽업트럭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인 뉴 렉스턴 스포츠&칸이 이전의 픽업트럭과 차별화된 점은, 바로 ‘고급화’입니다. 지난해 1월 ‘고 터프’ 콘셉트의 디자인으로 투박하고 강인한 매력의 픽업트럭을 한층 더 고급스럽게 선보이며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는데요. 더욱 커진 차체와 고급스러워진 실내 인테리어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단순히 짐을 싣는 업무용 차량이 아닌 여행도 함께할 수 있는 데일리 카로도 손색없죠.      

          

뉴 렉스턴 스포츠&칸의 차별화된 경쟁력


여러 퍼포먼스와 기능들도 수입 차량과 비교해도 전혀 꿇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입 픽업 모델에서 찾기 힘든 첨단 커넥티드카 시스템, 16가지의 최첨단 주행안전 보조시스템 등을 적용해 운전자의 편의성도 한층 강화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 시스템인 인포콘이 탑재되어 있어 원격제어, 보안, 차량 관리까지 가능합니다.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추어 픽업트럭을 다용도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께 최고의 선택지가 되고 있죠.        



국내와 해외에서도 호평이 쏟아졌는데요. 영국 자동차 전문지 디젤&에코카, 유럽 내 최고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 왓 카, 사륜구동 자동차 전문지 포바이포 등 여러 전문 매체와 매거진들에서 주관하는 어워즈를 연달아 수상하며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지난 2월 한국자동차기자협회와 한국자동자전문기자협회가 개최한 ‘2022 올해의 차’에서 유틸리티와 픽업 부문에 각각 선정되기도 했죠.        



뉴 렉스턴 스포츠&칸은 운전자의 차량 이용 목적이나 니즈에 따라 모델별 스펙 선택이 가능한 데크가 특징인데요. 뉴 렉스턴 스포츠 모델은 VDA 기준 1011ℓ의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고,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은 이보다 24.8% 큰 1262ℓ의 공간에 짐을 적재하실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에 따라 적재하실 수 있는 짐의 무게도 다른데요.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 모델은 최대 500kg, 파워 리프 서스펜션 모델은 최대 700kg까지 적재가 가능합니다. 특히, 다이내믹 패키지로 구성된 다이내믹 서스펜션은 차량의 높이를 약 10mm가량 상승시켰는데요. 오프로드나 험로를 주행할 때 주파 능력이 향상되어 안전한 주행을 도와줍니다.    

    

추가적으로 화물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연간 자동차세도 저렴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2만 8500원만 납부하면 되고 개인 사업자의 경우 부가세 환급 제도를 통해 차량 가격의 10%를 돌려받으실 수 있어 경제성이 좋습니다.                


트림은 줄이고 옵션은 강화하고!


올해 쌍용자동차는 고객들의 선호 사양을 기반으로 차종별 트림 재조정을 통해 상품성을 강화했습니다. 먼저 뉴 렉스턴 스포츠를 먼저 볼까요? 기존 5개의 트림을 3개로 과감히 줄였습니다. 현재는 와일드,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트림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최상위 모델인 노블레스의 경우, 9인치 내비게이션, 인포콘 커넥티비티 패키지,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 등이 기본 적용되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익스페디션 사양은 옵션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의 경우, 기존 5개 트림을 와일드,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익스페디션 등으로 4개로 줄였습니다. 상위 트림인 노블레스와 익스페디션 트림에는 마찬가지로 9인치 내비게이션, 인포콘 커넥티비티 패키지 등이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픽업 전기 트럭 출시 예고


쌍용자동차는 향후 전기 픽업트럭을 출시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는데요. 우선 2023년에는 뉴 렉스턴 스포츠의 부분변경 모델을 선보이고 2024년에는 국내 최초의 픽업 전기 트럭인 프로젝트명 ‘O100’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쌍용자동차의 전동화 전환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지난 11월 선보인 전기자동차 무전 충전 플랫폼도 충전 시간 단축 및 새로운 혁신 기술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토레스와 함께 떠난 경주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