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초보운전자를 위한 주차꿀팁 A to Z

운전자라면 누구나 면허 취득 후 설레는 마음으로 나섰던 첫 드라이빙의 경험을 잊지 못할 텐데요. 운전면허 학원에서 자신감 가득했던 순간과는 또 다른 도로 상황에 당황하기도 했겠지만 무엇보다 초보 운전자가 난감한 상황은 아마 주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주차 방향이나 크기도 다 다르고, 때로는 기계식 주차장에 좌절하기도 하죠. 무엇보다 당황스러울 때는 뒤에서 대기하는 차량에서 뿜어져 나오는 묘한 압박감을 이겨내면서 주차를 해야 하는데, 왜 제 주차 공간은 이렇게도 작은 것인가 하는 순간 아닐까요?        


오늘은 초보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주차의 세계와 꿀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주차의 종류        

주차를 하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평행 주차와 후면 주차, 전면 주차인데요.        


1) 평행 주차


평행 주차는 자동차의 주축을 도로와 평행하게 주차하는 형식입니다. 주로 도로변에서 도로의 진행 방향과 나란하게 주차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사이드 주차, 측면 주차, 종렬 주차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주차 공간이 협소한 곳의 주차를 위해 쓰이는 방식이죠. 앞뒤로 차가 있는 공간에 주차할 때 쓰이는 평행 주차는 차의 공간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안전하게 주차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초보 분들은 전면 주차나 후면 주차보다 평행 주차를 더욱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Tip)        




2) 후면 주차


후면 주차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주차 방식으로, 차의 앞부분이 길 쪽을 바라보도록 주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면 주차는 익숙해지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감을 익히고 나면 가장 익숙하고 편하게 차를 세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다시 이동해야 할 때 정면으로 바로 쭉 나면 된다는 장점이 있죠.        


Tip)        




3) 전면 주차


전면 주차는 후면 주차와는 반대로 차의 앞부분이 벽면이나 주차 방지턱을 향하도록 직진하여 주차하는 방식입니다. 상대적으로 쉽게 느껴지기도 하죠. 하지만 주차 각을 재지 않고 들어갔다가는 옆 차와 부딪히기 십상입니다. 이런 전면 주차는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 것일까요? 주로 아파트 동 앞의 지상 주차장은 전면 주차를 필수로 하고 있는데요. 후면 주차를 할 경우, 출차 시 시동을 걸며 발생하는 매연이 베란다나 관을 통해 1층 입주민들에게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며, 골프장에서 트렁크에 골프 클럽을 싣기 위해 전면 주차를 많이 하는 것을 볼 수 있죠.        


Tip)        




주차를 잘~ 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주차를 능숙하고 안전하게 잘 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내가 안전한 주차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볼까요?  

      


먼저, 사이드 미러를 운전자에게 잘 맞는 각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사이드 미러를 통해 주차 각을 볼 수 있고 폭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대다수의 초보 분들은 원래 차에 세팅되어 있는 자동 값으로 주행하시곤 하는데요.        


운전자 좌석에서 봤을 때 양 사이드 미러에서 뒤쪽 범퍼가 보일 정도로 각도와 폭을 조정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가족들과 차를 공유하거나 회사 차를 운전하는 경우, 차를 대여하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앞의 사람이 해 놓은 그대로 주행하지 말고 내 시야에서 충분히 확보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주정차 금지구역인지, 소화기 설치 구역인지 필수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주차 금지구역에 주차를 할 경우, 견인을 당하거나 벌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차를 세우기 전에 주차 가능한 곳인지, 관련해서 표지판은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차 앞 유리에 연락처를 남겨두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옆 차량이 너무 가격을 좁게 주차해 탑승이 어려운 경우나, 실수로 인한 접촉 사고 등 긴급한 연락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KG 모빌리티의 운전자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기능


21세기 디지털 세상에서는 IT 기술이 지속해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에도 운전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기능들이 탑재되고 있는데요. 운전자와 탑승자의 운전을 가장 1번으로 생각하는 KG 모빌리티의 차량에도 스마트한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먼저, 최근에 출시되는 차들에는 기본적으로 후방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주차 시에 안내선과 경고음 등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KG 모빌리티의 차량에는 4대의 디지털카메라를 통해 차량 주변의 상황을 제3자의 시점으로 보여주는 3D AVM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후측방 접근 경고 RCTW (Rear Cross Traffic Warning)와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 RCTA (Rear Cross Traffic-Collision Assist)는 주차를 하거나 후진으로 차를 뺄 때 매우 유용합니다. 차량에 접근하는 물체를 감지했을 때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주고 긴급 제동을 통해 사고를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여러 상황을 동시에 고려하기 어려운 초보 운전자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듬직한 기능입니다.  

      


안전하게 주차를 마무리했다고 해서 긴장의 끈을 바로 풀어서는 안 됩니다. 안전 하차 경고 SEW (Safety Exit Warning)는 운전자가 주차 후 하차 시, 후측방으로 차량이 접근할 경우 경고 표시 또는 경고음으로 탑승객에게 주의를 주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경사가 있는 언덕에 평행 주차를 해두었을 경우 뒤로 밀릴 때 당황하기 쉬운데요. 코란도의 차량자세 제어 시스템 ESP의 언덕 밀림 방지 장치 HSA (Hill Start Assist)가 효자 역할을 합니다. 경사에서 출발 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도 차가 밀리지 않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일정 시간 유지시켜주어 갑작스러운 상황에 운전자가 당황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오늘은 초보 운전자분들이 많이 어려워하시는 주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KG 모빌리티는 이런 세밀한 부분까지도 운전자분들의 입장에서 꼼꼼히 살펴보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곁에 항상 안전 우선으로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KG 모빌리티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 캠핑을 더욱 즐겁게! 뉴 렉스턴 스포츠 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