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번 추석에 알아 두면 좋은 귀성길 관련 정보!

by KGM 공식 채널

임시공휴일과 개천절까지 이어지는 6일간의 추석 황금 연휴가 다가왔습니다. 연휴가 긴 만큼 설레는 고향 방문은 물론 여행까지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추석 연휴간 알아 두면 좋은 운전 관련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확정! 통과 방법은?

shutterstock_1823688215.jpg


오는 추석 연휴에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확정되었습니다. 시행 일자는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로, 민자 노선을 포함한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에 적용됩니다.


통과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차량에 하이패스가 장착되어 있을 경우 하이패스 차로로 통과하면 통행료가 0원으로 처리되고, 일반 차로를 이용할 때에는 고속도로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받아 진출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내면 됩니다.


shutterstock_701131420.jpg (출처 : KIM JIHYUN / Shutterstock.com)


면제 시간은 9월 28일 오전 0시부터 10월 1일 자정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적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9월 28일 새벽에 고속도로를 빠져나오거나, 10월 1일 밤 늦게 고속도로에 진입을 한 경우에도 면제 대상입니다.


동시에 일부 민자도로에서도 통행료 면제가 추진되는데요. 경기도는 서수원~의왕 간 고속화도로, 제 3경인고속화도로, 일산대교 등 3곳이며, 인천은 원적산 터널과 만월산 터널, 부산은 광안대교와 부산항대교 등을 포함한 8곳, 경상남도는 마창대교 및 모든 유료도로 등입니다.


2305_티볼리 포퍼먼스.jpg


참고로 위 통행료 면제 기간에 10월 2일 임시공휴일과 개천절은 제외이므로, 해당 지역에 방문할 운전자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 시간이 달라진다?

shutterstock_698007088.jpg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평일 기준 오전 7시부터 오후 21시까지 오산IC에서 한남대교 남단까지, 토요일과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동일 시간대 신탄진 IC에서 한남대교 남단과 신갈 JCT에서 호법 JCT까지 운영합니다.

하지만 설날이나 추석 연휴에는 운영 시간이 달라지는데요. 운영 구간은 주말과 동일하지만, 시간이 오전 07시부터 익일 새벽 1시까지로 늘어납니다.


shutterstock_1191163906.jpg


특히 추석 연휴에는 암행순찰차 43대와 헬기 12대 등을 활용해 입체적인 단속이 실시될 예정이라고 하니, 해당 구간과 시간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추석 연휴엔 주정차가 더 편리해진다?

2111_ĭ 원격제어.jpg


추석 연휴에는 보다 편리하게 주정차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정부에서 각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주차장을 개방하기로 한 덕분이죠.


동시에 일부 지자체에서는 지역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432개소에 대해 주변 주정차를 허용하고, 소통 위주의 교통 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는 지역에 따라 시행 시기가 상이하므로 방문할 지역의 지자체에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산을 방문할 운전자에게 희소식! 아산-천안 고속도로 개통

shutterstock_1536373769.jpg


추석 연휴를 앞두고 아산-천안 고속도로가 개통되었습니다. 아산-천안 고속도로는 아산 지역을 경부선에 연결하는 최초의 고속도로로, 충남 아산시 염치읍과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을 연결했습니다. 총 길이는 20.57km인데요. 해당 고속도로의 개통 덕분에 이동거리는 7.9km, 주행시간은 29분에서 12분으로 단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연휴간 충남 서부지역이나 아산시를 방문할 일이 있다면, 신규 고속도로를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거리 운행 전 차량 점검은 기본!

10.jpg


장거리 운전과 정체구간이 동반되는 귀성길은 사람뿐만 아니라 자동차에게도 가혹한 환경입니다. 만약 추석 연휴에 이동 중 고장이라도 난다면, 당장 수리도 쉽지 않아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석 장거리 운행을 앞둔 운전자라면 사전에 차량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9.jpg


KG 모빌리티에서는 고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고향 방문을 위해 ‘추석맞이 고객감사 차량점검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이번 서비스는 9월 25일부터 9월 27일까지 광역서비스센터를 포함한 전국 44개 서비스센터에서 실시하며, 전 차종(대형 상용차 제외)을 대상으로 에어컨 및 히터 작동상태 및 필터 점검, 엔진오일 누유 점검 및 보충 등 각종 오일상태 점검, 부동액 비중 점검 및 보충, 브레이크 액량 및 상태점검, 타이어 마모 및 공기압 상태 점검, 워셔액 보충 등 총 10개 항목에 대해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청이 최근 5년간 추석 연휴 기간의 교통 사고를 분석한 결과, 연휴 첫날의 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만약 운전 중 피곤하다면 휴게소에서 잠시 쉬어 가고, 양보 운전과 방어 운전으로 사고 없는 안전한 귀성길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KG 모빌리티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KG 모빌리티의 미래 발전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