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추석연휴 장거리 운전을 위한
체크사항은?

추석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기쁜 마음으로 귀성길을 준비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장거리 운전과 정체구간이 동반되는 귀성길은 사람뿐만 아니라 자동차에게도 가혹한 환경일 수 있습니다. 또 이동 중 차량에 고장이 발생한다면 당장 수리도 쉽지 않아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추석 장거리 운전을 계획 중이신 분들을 위해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체크해야 할 ‘추석 장거리 운전 체크리스트’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상태 점검!

타이어는 차량의 여러 소모품 중에서도 도로와 접지되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치로써 정기적인 점검이 필수입니다. 장거리 주행 전 정비소를 방문해 공기압이 충분한지 사전 점검을 하고,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차량은 TPMS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주행 중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경고등을 무시한 채 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하거나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합니다. 또한 처음 주행시에는 공기압 차이가 얼마 안 나는 듯하지만 장거리 고속도로나 외곽 주행 시 공기압 수치가 확연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거리 운전 전에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필수적입니다.        



배터리 방전, 방치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져

배터리는 차량 전기 장치에 소모되는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자동차 엔진만큼 중요한 부품이 바로 배터리입니다. 특히 장거리 운행 중 에어컨, 와이퍼, 등화장치 등을 많이 사용하면 배터리 소모로 인한 방전으로 운행 중 난감한 상황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시동음이 이상하거나 주행 중 충전 시스템 경고등에 불이 계속 들어와 있는 경우, 전조등 불빛이 평소와 달리 약하거나 경적 소리가 작아진 경우 등 다양한 신호를 통해 배터리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배터리 이상으로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까운 영업소를 방문해 차량을 점검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 냉각수 자가점검!

자동차 엔진오일은 자동차 성능 유지와 엔진 수명을 연장하는데 필수입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마찰을 줄여주고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해주며 부품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죠. 특히 엔진 오일이나 냉각수는 매일 체크하는 사항이 아니라 양이 어느 정도 줄었는지 모르고 주행할 수 있는데요.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있다면 미리 엔진오일이나 냉각수 자가 점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 점검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엔진 열이 충분히 식었을 때 점검하면 되는데요. 보닛을 열어 노란색 고리로 된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천으로 닦은 뒤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당겨주면 됩니다. 이때 오일이 게이지의 L(low)에 가깝다면 오일을 보충해야 합니다. 냉각수는 보조탱크를 통해 Max와 Min 사이에 있는지 또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가득 차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KGM, 추석맞이 차량점검 서비스 제공!

KGM은 액티언의 성공적인 론칭과 고객 감사 의미를 담아 ‘액티언 출시기념 추석맞이 차량점검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9월 2일부터 13일까지 군포 광역서비스센터를 포함한 전국 319개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전 차종을 대상으로 ▲공조장치 점검 ▲타이어 마모 및 공기압 상태 점검 ▲배터리 점검 ▲브레이크 및 패드 마모상태 점검 ▲에어컨 작동상태 및 필터 점검 ▲냉각수 상태 점검 등 총 27개 항목에 대해 일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더욱 안전한 전기차 운행을 돕기 위해 ‘전기차 특별점검 서비스’도 함께 시행하는데요. 토레스 EVX 및 코란도 EV(이모션 포함) 오너들을 위한 혜택으로, ▲진단 장비를 통한 고전압 배터리 상태 점검 ▲모터용 냉각수 누수 및 주요 커넥터 연결 상태 점검 ▲차체 내·외부 배터리 팩 충격 및 손상 여부 진단 등을 세밀하게 점검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추석 연휴, 귀성길 안전 운행을 위해 KGM의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KGM이 알려주는 추석 귀향길귀〮성길 전 확인해야 하는 차량 점검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평소보다 차량을 더 꼼꼼히 살펴 사고 없는 안전한 귀성길이 될 수 있도록 KGM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KGM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0만원 ‘추석 귀성비’ 지원… KGM의 9월 구매혜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