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버튼
BEST 5

자동차에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의외로 많은 운전자 분들이 수많은 기능 중 일부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하지 않다 보니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자세히 모르고 운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차를 바꾼 지 얼마 안 된 경우나, 여행 등으로 다른 차를 사용해야 할 때 각종 버튼의 위치나 기능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죠.     

오늘은 자동차의 다양한 버튼의 기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는 과거의 기계식 주차 브레이크 기능을 대체한 물리/전자식 버튼으로, 주차 시 차량이 뒤로 밀리지 않게 뒷바퀴에 제동을 거는 장치를 말하는데요. EPB는 스위치 조작으로 모터를 구동해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원리로 작동됩니다.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EPB의 레버를 위로 당기면 주차 브레이크가 체결됩니다.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졌다면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했음을 의미합니다.        

EPB 버튼은 단순히 정차 시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작동시킬 수 없는 비상 상황이나 물병 등 외부 물체가 끼어 가속 페달이 복귀되지 않는 경우에서도 전자식 주차브레이크(EPB)를 신속하게 작동시켜 비상 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중립 주차는 안전을 위해서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주차 여유 공간이 없는 곳에서 부득이하게 이중 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죠.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가 적용된 자동차 중립주차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방법만 숙지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KGM의 토레스를 예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시동상태에서 오토홀드(AUTO HOLD) 기능을 해제한 뒤 차량을 OFF 상태로 변경합니다. 브레이크페달을 밟지 않고 스타트 버튼을 2회 눌러 차량의 전원을 ON 상태로 유지한 뒤,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전자식 변속 레버를 N 방향으로 시동한 뒤 시동버튼을 눌러 OFF 하면 전자식 주차브레이크(EPB)가 해제됩니다. 단, 이중 주차시에는 평지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해야 합니다.       



내기순환 장치

내기순환은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내부에 있는 공기만으로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해 각종 외부 오염 물질이 자동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여름철 에어컨으로 실내 공기를 빨리 시원하게 만들고 싶을 때나 비포장도로 등을 달릴 때 또는 미세먼지가 심한 날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장시간 내기 순환 기능을 사용하면 외부의 새로운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 이산화탄소가 계속 쌓여 두통 또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내기 순환은 먼지가 심한 터널 내부 또는 워셔액과 와이퍼를 이용해 전면 유리를 닦을 때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심 주행 시 교통 정체로 인한 정차가 장시간 지속될 시 주변 매연이 유입될 수 있어 내기 순환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는 운전자가 동승석 시트를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운전자가 동승석을 앞뒤로 이동시키거나 시트 각도를 조절해 뒷좌석 승객에게 보다 넓은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뿐 아니라 뒷좌석 승객도 동승석을 쉽게 조절할 수 있어 편안한 탑승이 가능합니다. 특히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는 카시트 설치 시 유용해, 뒷좌석에서 어린이를 돌보는 탑승객들에게 편리합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방지 보조는 전방 주행 상황에서 차량이 주행 차로에서 이탈하기 직전에 운전자에게 차량의 정상 경로 이탈 위험을 경고해 핸들이 스스로 제어되는 기능입니다. 순간적인 조향 보조로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는 시속 60km 이상으로 운전했을 때 발동이 됩니다. 차량의 카메라가 전방의 시야를 보고 차로를 인식하기 때문에 전방 차량 바로 뒤에 붙어 주행할 경우 차선이 앞차에 가려져 기능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은 고속 주행 시 운전자의 순간적인 차로 변경 및 피로감에 따른 사고 위험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은 고속도로 및 일반 도로 주행 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기준으로 앞차와의 거리 및 차선을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차량 화면에서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 설정을 완료한 후 1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 중 스티어링 휠 우측에 위치한 크루즈 컨트롤 ON/OFF 버튼을 짧게 누른 다음, 스티어링 휠 좌측 중앙차선 유지보조 버튼을 짧게 누르면 해당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속도 조절 버튼은 RES+ 위로 올리면 가속, SET- 방향으로 내리면 감속하게 됩니다.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기능이 중지됩니다. 해당 기능을 해제하려면 크루즈 컨트롤 ON/OFF 스위치를 길게 누르면 됩니다.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있다 하더라도 운전자는 항상 전방주시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 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운전을 편리하게 만드는 다양한 버튼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탑승자의 안전과 직접 연결되는 차량 내부의 버튼 기능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드라이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KGM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벤트] 액티언의 매력 포인트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