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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천은채 Apr 10. 2024

OOH/인쇄/오디오 광고 Case Study

대한민국광고대상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OOH 부문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SaveBirds

- 브랜드: 트위터 코리아
- 광고주: 트위터 코리아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투래빗츠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OOH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많은 수의 새가 유리벽에 부딪혀 죽음(작년 한 해 유리벽 충돌로 약 800만 마리의 새가 희생됨)

- 일정한 간격으로 유리벽에 스티커를 붙이기만 해도 새의 충돌을 막을 수 있음


@ 빅아이디어

- 트위터의 심볼인 트위터버드 모양의 스티커를 제작해 유리벽에 붙임


@실행

- 도움이 필요한 지역들을 트위터 위치태그를 통해 공유받고, 그곳에 직접 찾아가 트위터버드 스티커를 붙임

- 트위터버드 스티커가 부착된 벽에 #SaveBirds 스티커를 함께 붙여 옥외광고의 효과를 누림과 동시에 사람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결과

- 52.2M 캠페인 총 노출수

- $2.8M 미디어 효과

- 225K 트위터 버드 부착 수


@ Key Takeaways

- 공익적 성격의 캠페인을 진행하는 과정의 일부로 자사의 로고 및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자사 브랜드 홍보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점이 인상적

-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싶다면, 캠페인과 브랜드 사이의 연관성을 강화하여 브랜드의 존재감이 가려지지 않도록!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대피소 이정표

- 브랜드: 그로스스텔라
- 광고주: 그로스스텔라
-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OOH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대한민국은 전쟁의 위험이 있는 유일한 휴전 국가

- 사람들이 대피소의 위치를 잘 몰라 유사시에 어디로 대피해야 할지 몰라 혼란을 겪음

- 기존 대피소 옥외광고가 눈에 잘 띄지 않아 있어도 보이지 않고, 보여도 인지하지 못함


@ 빅아이디어

- 대피소의 옥외광고를 대형 전광판으로 교체함


@효과

- 일 평균 노출 수 873,866


@ Key Takeaways

- 사람들이 대피소의 위치를 잘 모르고 있다는 문제인식과 더불어, 역이나 큰 건물이 대부분이라는 대피소의 공통점으로부터 옥외광고를 전광판으로 교체하자는 로직의 흐름이 좋음

- 반드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현실성 있고 효과 좋은 솔루션으로 해결하기 위한 면밀한 상황 분석 필요

- 몰입도를 고려해 캠페인을 진행할 기간을 국민재난대응 훈련 기간으로 설정한 것도 적절했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었을 것!

- 재난이 발생했을 때를 위한 캠페인인 만큼, 강렬한 색을 활용해 눈에 확 띄게 디자인하여 효과성 up

- 캠페인 취지와 어울리는 기업의 재능기부 및 지원 받기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Hell Station

- 브랜드: 디아블로 IV
- 광고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BMT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OOH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성장하는 상황 속에서 PC게임인 디아블로 IV 출시를 앞두고, 디아블로 세계관을 각인시키고 홍보할 수단이 필요


@ 빅아이디어

- 디아블로 세계관의 테마인 '지옥'을 연상케 하는 서울 지하철역을 게임 테마로 꾸며 참여형 이벤트를 기획

- 실제 게임 속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줌으로써 출시될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높임


@실행

-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해 영등포시장역을 디아블로 게임 팝업을 엶

- 체험존, 페이크 뉴스, 유튜브, TVC, 디지털 옥외광고 등 다양한 IMC 실행


@결과

- 헬스테이션 총 참여자 20여만 명

- 온드 미디어(뉴스 미디어, 유튜브, SNS 합계 추산) 총 11,452,965뷰

- 출시 7일 만에 PC방 2위 달성

- 뉴스 미디어 보도 130회

- 네이버 포탈 내 한 달 사이 '영등포시장역' 검색량 310% 증가


@ Key Takeaways

- 미디어 게임 시장이 커지는 추세라고 해서 그 흐름에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시리즈를 거듭하며 쌓아온 자사 게임 브랜드만이 가진 강점을 극대화하는 캠페인을 기획한 부분이 좋았음

- 모바일 게임이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장소가 지하철이라는 점을 파악하여 팝업 장소를 선정한 인사이트도 인상적


인쇄 부문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LG의 클린테크

- 브랜드: LG
- 광고주: LG
- 광고회사: HS애드

- 제작사: 섬, 세컨즈 스토리, 준에프터눈, 247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짐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다음 세대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지구를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LG의 모습을 담고자 함


@ 빅아이디어

- LG 클린테크의 '재생·순환'을 시계, 턴테이블, 재생버튼 등의 시각적 요소로 쉽고 직관적으로 표현

- 모두의 미래를 위한 가치 있는 시도를 함께한다는 의미를 '미래, 같이'라는 카피 작성


@ Key Takeaways

- 메시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상징적인 비주얼이 눈에 띔

- 시계, 턴테이블, 재생버튼 등에 담은 환경 보전 및 지속가능한 발전의 가치가 직관적이며, 그에 잘 어울리는 함축적인 메인 카피를 사용하여 광고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노담사피엔스

- 브랜드: 금연캠페인
- 광고주: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광고회사: 이노션, 한국언론진흥재단

- 제작사: 더스쿼드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흡연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음

- 흡연자가 자발적으로 금연을 선택하게 하는 효과적 금연캠페인의 필요성 대두


@ 빅아이디어

- 담배에 노출되지 않았을 때(금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유쾌하게 풀어내는 시리즈 광고 제작

- 타겟이 관심있어할 피지컬, 연애, 원만한 대인관계, 침착함 등을 금연의 효과로 표현

- 직관적 키워드 사용


@ Key Takeaways

- 핵심 타겟이 관심있어할 소재를 발굴

- 하지만 이것만으로 청소년 금연율이 줄어들까?

-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려는 목표가 있다면 매력적인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뿐 아니라 실제로 실천하게 하는 현실적이면서도 강력한 동기를 부여해야 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소주의 새로화

- 브랜드: 새로
- 광고주: 롯데칠성음료
- 광고회사: 스튜디오좋

- 제작사: 스튜디오좋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새롭게 런칭한 소주 브랜드 '새로'를 알리고자 함


@ 빅아이디어

- 브랜드 세계관 구축

- 한국적인 미를 강조한 전통 풍경화 느낌의 포스터 디자인

- 여자 연예인을 메인 모델로 내세우던 기존 소주 광고의 틀에서 벗어나 구미호 캐릭터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광고를 제작


@결과

-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680만 병 기록


@ Key Takeaways

- 브랜드 세계관, 캐릭터, 컨셉 등으로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디티 구축

- 본 포스터를 본 사람이라면 '새로'를 단순 소주가 아닌 전통주의 이미지로 인식하게 될 것

-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 인상적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BESPOKE RUG

- 브랜드: 삼성 신혼가전
- 광고주: 삼성전자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전파상 프로덕션, 바운스 크리에이티브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신혼집에 가구를 새로 들일 때 매번 줄자로 규격을 재는 것이 번거로움

- 고객 입장에서는 쉽고 정확하게 가전의 크기를 파악할 방법이 필요하며, 기업 입장에서는 자사 가전제품을 효과적으로 광고하는 것이 숙제임


@ 빅아이디어

- 삼성 비스포크 가전제품의 실제 디자인과 규격을 투영한 러그를 제작

- 실제로 집에 가전을 들였을 때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파악하도록 함

- 가족과 손님이 집안에 깔린 러그를 볼 때마다 삼성의 비스포크 가전제품을 떠올려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게 유도함


@실행

- 가전 디자인을 담은 러그 10종 제작


@결과

- 신혼가전 매출 590% 증가

- 온·오프라인 임프레션 31,927,611


@ Key Takeaways

- 기업과 소비자가 모두 이득을 보는 똑똑한 기획!

- 과도한 광고는 오히려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기에, 소비자가 느끼기에도 자연스럽고 삶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광고나 캠페인으로 연결해 자사 브랜드 및 제품을 자발적으로 선택하도록 만들기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No more PET

- 브랜드: 쿠쿠
- 광고주: 쿠쿠전자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대홍기획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생수 구매율 증가로, 페트병 사용이 늘어나고 있음

- 페트병 배출 과정에서 생긴 미세 플라스틱으로 동물이 위협받고 있음


@ 빅아이디어

- 페트병에 갇힌 동물의 이미지와 직설적인 카피를 통해 문제상황을 직관적으로 나타냄

- 자사 정수기를 구매하는 것이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메시지 전달


@ Key Takeaways

- 환경과 동물을 보호하자는 공익적인 메시지 안에 자사 제품을 구매하라는 마케팅적 메세지를 녹여낸 것이 자연스러웠음

- 코즈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상업적 목적을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도록 주의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오뚜기 점자 컵라면

- 브랜드: 오뚜기 라면
- 광고주: 오뚜기
- 광고회사: 애드리치

- 제작사: 애드리치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시각장애인은 컵라면의 디자인을 볼 수 없음

- 시각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기존의 마케팅은 시각장애인을 소외시킬 우려가 있음


@ 빅아이디어

- 시각장애인을 타겟으로 한 점자 컵라면 용기를 만듦(이윤 증대를 위한 타켓팅이라기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로 보여짐)


@실행

- 텍스트로 가득했던 기존 컵라면 용기의 디자인을 전부 없애고, 점자로 시각장애인 소비자를 위한 메시지를 작성


@ Key Takeaways

- 기존 광고에서 배제되거나 소외된 계층이나 집단이 없는지 살피기

- '맛을, 보다'라는 중의적 네이밍도 센스 있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한글로 만든 한우불고기버거

- 브랜드: 롯데리아
- 광고주: 롯데GRS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대홍기획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한글날 특집 광고 제작


@ 빅아이디어

- 한글날을 맞아 한글의 아름다움을 지켜낸다는 의미로 재료의 이름을 한글로 그려낸 햄버거 모양의 포스터를 제작


@ Key Takeaways

- 처음 포스터를 봤을 땐 한글 광고를 낸 이유가 궁금했음. 하지만 해당 광고가 한글날을 맞아 제작된 것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광고를 이루는 모든 요소가 적절하게 느껴짐.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특정한(의미있는) 날을 활용하는 것도 좋겠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Bad Breath Mask

- 브랜드: 자일리톨
- 광고주: 롯데제과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크리에이티브 포인트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광고가 집행되던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써야 했음

- 음식을 먹고 나면 마스크에 음식 냄새가 배어 불쾌함을 줌


@ 빅아이디어

- 냄새가 강한 음식을 먹었을 때 그 음식을 입에 쓰고 있는 듯한 느낌에서 착안하여, 음식 모양의 마스크를 쓰고 있는 듯한 이미지로 마스크에 밴 냄새를 시각화

- 자일리톨 껌이 마스크 속 입냄새를 해결해줄 수 있음을 시사


@ Key Takeaways

- 마스크를 써야 했던 팬데믹 상황에 잘 어울리는 광고

- 시의적인 소재를 발굴한다면, 소비자가 문제상황에 공감하여 솔루션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기 쉬움

- 거창한 문제가 아닌, 일상적 불편함을 잘 파고들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쓴 자국이 탄 자국이 되지 않도록

- 브랜드: 우르오스
- 광고주: 한국오츠카제약
- 광고회사: SM C&C

- 제작사: SM C&C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선크림을 바르지 않거나 선크림의 기능이 좋지 않을 시 모자와 마스크 등에 가려진 부분을 제외한 부위만 햇빛에 그을리게 됨


@ 빅아이디어

- 자사 선크림의 기능이 훌륭함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포스터 제작

- 택배 기사, 경찰관 등 우리 삶에 도움을 제공하는 인물을 모델로 선정


@ Key Takeaways

- 코로나19가 사회적 이슈였던 배경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익숙한 마스크를 광고의 핵심 소재로 사용한 것이 효과적

- 자일리톨 광고와 마찬가지로, 일상에서 겪었을 법한 문제를 활용하면 공감을 이끌어내기 쉽기 때문에 기업이 제시하는 솔루션(자사 제품을 구매/이용하는 것)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태양으로부터 멀어지자

- 브랜드: 우르오스
- 광고주: 한국오츠카제약
- 광고회사: SM C&C

- 제작사: SM C&C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기존 광고들과 차별화된 독특한 선크림 광고를 제작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선크림 광고라면 야외활동 시 선크림의 기능을 강조하는 플로우가 일반적

- 태양계 이미지를 활용해 '태양으로부터 멀어지자'라는 독특한 메시지로 신선한 느낌을 줌


@ Key Takeaways

- 같은 말이라고 해도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받아들이는 사람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음

- 자외선을 차단하자는 선크림 광고 메시지는 너무 뻔함. 그러나 이 뻔한 메시지를 태양계를 활용해 표현함으로써 유쾌한 느낌을 줌. 당장의 매출 증대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호프테이프

- 브랜드: 경찰청
- 광고주: 경찰청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바운스 크리에이티브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661명의 한국 장기실종아동을 찾기 위해서는 지속적 관심이 필요함

- 전단지를 배포하는 기존의 방법에는 여러 한계가 있음


@ 빅아이디어

- 전단지 대신 사람들이 자주 접하는 박스테이프를 이용해 장기실종아동의 정보를 사람들에게 전달


@ Key Takeaways

- 광고 매체를 선택할 때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닿을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되, 그 과정에서 강제성이나 의무감을 수반하지 않은 점이 좋았음

- 공익적 성격의 캠페인은 캠페인을 노출시키고 홍보하는 게 숙제인데, 박스 테이프라는 소재 하나로 그 부분을 해결한 점이 훌륭함

- 캠페인에 무지했던 사람까지도 타겟으로 끌어올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

- 눈에 띄지 않지만 일상에 늘 자리잡고 있는 사물을 광고 매체로 활용할 수 없을지 고민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첨단동화

- 브랜드: SK하이닉스 기업PR
- 광고주: SK하이닉스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이노션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SK하이닉스의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광고가 필요함


@ 빅아이디어

- SK하이닉스는 자사의 기술을 활용해 궁극적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든다는 것이 메인 메시지

- SK하이닉스의 첨단 기술이 불러올 긍정적 효과를 전래동화에 녹여내 기존의 결말을 해피엔딩으로 바꿈


@ Key Takeaways

- 선녀와 나무꾼, 토끼와 거북이 등 사람들에게 친숙한 전래동화를 활용

- 브랜드 광고지만 유쾌한 스토리 전개로 뻔하거나 지루하지 않음!

- 광고에 대한 흥미를 높임과 동시에 자사 브랜드 이미지까지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맥심 커피믹스 레트로 에디션

- 브랜드: 동서식품 맥심
- 광고주: 동서식품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앵글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레트로 열풍이 붊


@ 빅아이디어

- 맥심 커피믹스의 레트로 컨셉 광고물 제작

- 2019년 방영된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에서 레트로 패션으로 화제된 배우 공효진을 모델로 선정


@ Key Takeaways

- 스틱 형식의 커피믹스 제품은 저렴하다는 인식이 있음. 그런데 이것을 세련된 이미지로 포장하는 대신 레트로 컨셉과 결합시킴으로써 시너지를 극대화

- 레트로 컨셉을 선정하며 광고 모델에도 심혈을 기울였을 것 같은데, 평소에도 트렌디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동백꽃 필 무렵>을 통해 레트로 이미지 또한 잘 소화한다는 것을 입증한 배우를 모델로 활용함으로써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를 완벽히 구현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기억하지 않으면, 진실은 사라집니다

- 브랜드: 서울특별시
- 광고주: 서울특별시
-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 제작사: 디마이너스원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서울시가 서울 남산공원 내에 설치한 '기억의 터'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도가 낮음

- '기억의 터'의 존재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았기에, 위안부 문제를 공론화하고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기억의 터'의 존재와 의미를 효과적으로 알릴 필요성이 대두됨


@ 빅아이디어

-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렌티큘러 기술을 활용한 광고를 설치해 특정 각도에서는 소녀상 이미지가 보이지 않도록 함

- 소녀상이 사라지고 의자만 남아있는 이미지에 '기억하지 않으면, 진실은 사라집니다'라는 문구를 함께 삽입해 위안부 문제와 피해자를 잊지 말자는 메시지 전달


@ Key Takeaways

- 기억하지 않으면 진실이 '사라진다'라는 막연한 문장을 시각화하여 위안부 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자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 전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따라 렌티큘러 프린팅 기술을 포함한 적절한 기술을 활용하는 게 메시지 전달에 크게 도움될 수 있음

- 인지도를 제고하는 것이 목적인 캠페인이었던 만큼,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광고를 건 것도 적절했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시험지

- 브랜드: SK하이닉스
- 광고주: SK하이닉스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키모스튜디오

- 수상년도: 2019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정보 전달식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보다는,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펜을 들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고자 함 

- 신문지면이 시험지와 유사하게 생겼다는 것을 발견


@ 빅아이디어

- 신문지면에 SK하이닉스를 알릴 수 있는 흥미로운 문제를 시험지의 형식으로 인쇄해 흥미를 갖게 함

문제를 읽어보는 것만으로 SK하이닉스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반도체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SK하이닉스인들의 열정과 능력을 자연스럽게 문제 속에 녹이는 것이 핵심

- 과도한 텍스트 대신 도형, 그림 등을 활용해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게 문제를 설계하고, 이공계 인재를 품는 기업의 이미지를 살리려고 노력


@ Key Takeaways

- 더 이상 광고 매체로서의 매력이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 신문지면을 새롭게 활용한 점이 도전적. 편견을 깨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텐데, 결과적으로는 혁신적인 광고를 게재하는 데 성공한 것이 인상적임!

- 요즘 유행하는 매체만을 맹목적으로 따르려 하지 말고, 다양한 매체의 특징을 분석해 각 매체만의 장점을 극대화할 것(대중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험지와 유사한 형태의 신문지를 사용한 것처럼)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위대한 경험 시리즈

- 브랜드: QLED 8K
- 광고주: 삼성전자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비아트

- 수상년도: 2019년

- 수상부문: 인쇄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8K라는 성능의 우수성을 와닿게 할 시각적 광고의 필요성


@ 빅아이디어

- 동물을 포함한 대자연의 모습을 웅장하게 그려내고, 그 앞에 인간을 현저히 작은 크기로 배치함으로써 카피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압도적' 느낌을 시각화


@ Key Takeaways

- 광고의 목표를 정했다면, 목표를 위해 기획한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이냐가 핵심

- 다앙한 브랜드 광고에서 '압도적'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지만, 크기나 정도에 대한 워딩을 메인으로 사용한다면 광고가 설득력을 충분히 갖춰야 함. 그 부분에 있어 '압도적'인 느낌을 주기 위한 연출, 화면 구성, 디자인 등이 모두 좋았음. '압도적 전율'이라는 카피와 광고 이미지가 잘 어울려 제품의 성능을 궁금하게 함


오디오 부문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맥도날드랑 잘했군 잘했어

- 브랜드: 맥도날드
- 광고주: 한국맥도날드
- 광고회사: 레오버넷

- 제작사: 플랜잇프로덕션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오디오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 출시를 홍보하기 위해 진도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광고를 제작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빅모델 대신 실제 진도 지역 주민들을 섭외

- 진도 대파밭, 정자, 마을회관, 미용실 등 진도 지역의 풍경을 광고의 배경으로 담음

진도 농부 부부가 진도 민요를 개사해 ‘맥도날드랑 잘했군 잘했어’를 부르는 장면을 통해 ‘한국의 맛’이라는 제품 특징과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의미를 전달


@결과

출시 일주일 만에 50만 개를 판매

- 약 한 달간 150만 개의 판매고 기록

진도군 지역 홍보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


@ Key Takeaways

- 언제나 영향력이 있는 빅모델/인플루언서를 사용하는 것이 답은 아님

- 광고가 전하고자 하는 바나 팔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장소나 인물, 배경 음악 등을 고민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VOGO X 김범수] VOGO쉽다 캠페인

- 브랜드: 초특가라이브쇼핑 VOGO
- 광고주: 보고플레이
- 광고회사: 돌고래유괴단

- 제작사: 돌고래유괴단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오디오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VOGO라는 라이브 쇼핑 플랫폼을 홍보하는 광고를 만들고자 함


@ 빅아이디어

- 플랫폼명과 발음이 비슷하면서도 전국민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은 김범수의 노래 '보고 싶다'와 콜라보하여 라이브 영상 컨셉의 광고 제작

- 노래의 가사를 쇼핑과 관련된 단어들로 개사해 부름(VOGO 쉽다, 밀키트 사랑했던 기억이 등)

- 광고주와 가수 김범수의 대화를 페이크 다큐처럼 연출해 광고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전달


@ Key Takeaways

- 광고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인지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지 않아 홍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대중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독특하고 유쾌한 영상을 제작해 이슈를 만들 것

-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목적 달성을 도와줄 협업 대상(기업, 조직, 인플루언서 등)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할 듯. VOGO의 사례처럼 전국민에게 인지도가 높은 대상과 콜라보를 진행하면 비교적 인지도가 낮은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길 것!

- 광고임을 대놓고 드러내는 전략을 쓴다 해도 충분히 밉지 않게 전달할 수 있음. VOGO를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광고를 웃으며 시청하는 동안 VOGO라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레 생겼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광고였다 판단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FEEL THE RHYTHM OF KOREA

- 브랜드: 한국관광공사
- 광고주: 한국관광공사
- 광고회사: HS애드, 한국언론진흥재단

- 제작사: 브라보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오디오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서울, 부산, 전주 등 주요 도시를 효과적으로 알릴 영상 광고를 제작하고자 함

- 디지털 트래픽이 많아지고 한류 스타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은 확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바이럴 콘텐츠 영상이 필요했음

- 해당 광고가 집행되던 때는 코로나19로 해외여행에 제약이 많던 2020년. 코로나19가 진정되면 우리나라를 최우선 관광 목적지로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우리만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줄 필요성 대두


@ 빅아이디어

- <온스테이지> 등 인디씬에서 화제를 몰고 다니던 밴드 이날치와 협업

- 한국의 멋을 잘 담아내기 위해 범 내려온다, 어류도감, 좌우나졸 등의 한국적 음악을 현대적인 비트와 결합시켜 퓨전 국악으로 재탄생

- 홍보하고자 하는 각 지역을 배경으로, 무용단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를 섭외해 한국적인 춤사위를 펼치는 뮤직비디오 형식의 영상 제작


@결과

4개월 만에 유튜브, SNS 조회수 약 6억뷰 달성

대한민국광고대상 오디오 부문 대상, 한국광고PR실학회 선정 '올해의광고PR상', 서울영상광고제 그랑프리, 세계관광기구가 후원하는 '관광혁신서밋'의 디지털 캠페인 부문 '2020 관광혁신 어워드' 수상


@ Key Takeaways

- 레전드......

- 관광명소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볼거리나 즐길거리를 나열식으로 보여주기만 하던 기존의 광고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B급 감성 국가 홍보 콘텐츠를 제작했던 시도 자체가 신선한 충격이었음

-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홍보'라는 목적에 갇혀 틀에 박힌 광고 방식에 얽매이는 대신 콘텐츠 소비자에게 수요가 있을 '좋은 콘텐츠'가 무엇인지 고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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