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주 Oct 31. 2021

곤고한 날에는 무엇을 생각할까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 (저자 김기현)를 읽고

10월 마지막 주에 들어서며 마태복음으로 아침을 시작하자 결심했다. 여러 번 읽었지만 어떤 음성을 들려주실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눈으로 읽던 곳에 마음이 가는 장면이 생겼다. 사랑하는 마리아의 임신 소식을 듣게 된 요셉, 자신과 정혼을 약속했지만 아직 동거 전인데 임신이라니. 만약 이 장면이 드라마로 만들어진다면 최소 막장 드라마. 요셉은 ‘이 일을 생각(마 1:20)’ 한다. 나는 이 구절을 한참 곱씹었다. 무슨 생각을 했을까. 비록 성경에는 요셉이 어떤 생각을 했는지 표현되지 않지만 19절 말씀에 ‘드러내지 않고 가만히 끊고자 결심’하는 것으로 요셉의 생각은 정리된다.     


나는 왜 이 구절에서 계속 머물렀을까?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을 꿈꾸는 달콤한 미래, 모든 것이 계획대로 자연스럽게 흘러갈 것이라 예상했던 행복한 소망 앞에 이 무슨 날벼락인가. 대단히 큰 욕심을 내는 것도 아닌 우리에게 이런 고난은 너무 가혹하다. 어떤 선택을 내려야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을까. 고민의 내용만 다를 뿐 오늘 쩔쩔매는 나와 요셉은 처지가 닮았다.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는 1장 ‘생각한다는 것’에서 한나 아렌트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소개한다. 1장부터 소름이 끼쳤다. 바로 나를 머물게 한 요셉이 등장한다. 한나 아렌트는 수많은 유대인의 목숨을 앗아간 아이히만의 잘못은 생각의 무능력이라 말한다. 그래서 생각하지 않으면, 더 나아가 남의 처지를 고려하는 진정한 생각을 하지 않으면 평범한 우리 역시 악인이 될 수 있다고 꼬집는다. 바로 이 부분에서 저자는 요셉을 대비시킨다. 당시 문화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마리아를 고발하여 돌에 쳐 죽임 당하게 할 수 있으나 요셉은 ‘생각’한다. 사랑하는 마리아를 믿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가만히 끊고자 한다. 생각과 결심의 과정에서 그가 얼마나 피를 토하는 심정이었을지는 짐작도 못한다.     


오늘날 요셉의 상황은 언제든 우리에게 다른 모습으로 펼쳐질 수 있다. 사랑, 사업, 가족, 친구, 꿈, 진로 등 나의 계획에 순풍이 불기보다 예상치 못한 역풍이 부는 때가 얼마나 많은가. 그런 순간에는 ‘상대가 역류를 일으켰을 때 나의 순류를 유지하는 것은 상대의 처지에서 보면 역류가 된다’는 드라마 “미생”의 명대사를 상기하자.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은 무조건 반사가 아닌 조건반응을 할 수 있기 때문(57p)이라는 저자의 말을 되새김질하며 나의 순류를 유지하기 위해 요셉처럼, 저자처럼 생각하자. 매일 이어지는 곤고한 시간을 잘 견뎌가자.  

    

저자는 한나 아렌트 외에 성 아우구스티누스, 얼 쇼리스, 플라톤, 칼 마르크스, 공자, 데카르트 등 총 15권의 고전 문학작품을 읽고, 생각하고 이를 성경과 자신의 논리로 정리한다. 아무리 고전이라도 그대로 빨아들이는 건 맛있는 음식을 씹지 않고 삼키는 것과 같다. 다행히 우리는 저자의 친절하고도 예리한 생각들을 따라가다 보면 고전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도록 도와주는지 발견할 수 있다. 생각하는 힘을 꾸준히 확장시킬 수 있다.      


저자와 마지막 장까지 함께하며 두 가지 생각이 들었다. 하나, 부끄럽게도 소개한 책들을 단 한 권도 읽어보지 않았지만 어디 가서 아는 척할 수 있으니, 참 다행이다 라는 얄팍한 지적 만족감. 

둘째, 소개한 책들을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 과연 나의 삶에 나만의 방법으로 풀어낼 수 있을까 하는 지적 호기심. 


책 제목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에는 생략된 말이 있다. 바로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고 ‘결심’하고 ‘실천’하라. 나는 저자가 소개한 고전들을 하나씩 맛보리라 결심했고, 도서관으로 향한다. 

나의 곤고한 날, 역류에 순류로 반응하기 위해.



매거진의 이전글 그리움은(사라지는 기억 속에서도 붙들고 싶은) 동무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