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포로그 Oct 10. 2020

NC 매직넘버11, 남은 일정으로 알아보는 5강팀은?

2위~5위 2경기차 역대급 순위경쟁, 기아 롯데도 포기하긴 아직 일러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개막여부도 불투명 했던 KBO리그. 개막이 확정되고 리그 일정이 나왔을때 144경기를 다 치루는 것은 무리하는것 아닌가라는 주장도 있었지만, 어느새 리그는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공식적으로는 10월 30일을 기점으로 페넌트레이스는 막을 내리고  11월에는 포스트시즌을 치루게 되는데요.  

올 시즌 페넌트레이스 우승에 가장 유리한 고지에 오른 팀은 NC다이노스입니다. NC다이노스는 현재 127경기를 치뤘으며, 77승 4무 46패로 2위에 7경기 앞선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10월 9일 기준으로 NC다이노스의 매직넘버는 11입니다.  

이제는 1위팀에 대한 관심보다는 2위부터 7위까지의 순위싸움이 막판 흥미를 더해주고 있는데요. 현재 순위와 향후 일정을 살펴보고 어느 팀이 더 유리한지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KBO 홈페이지


현재 2위 KT와 5위 두산의 경기차는 단 2게임입니다. 매일 매일 순위가 엎치락 뒤치락 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2위부터 5위까지의 순위싸움은 정말 재밌을것 같습니다.  


또하나 다소 뒤쳐지긴 했지만, 기아타이거즈와 롯데자이언츠가 5강경쟁을 할 수 있느냐입니다. 기아타이거즈가 두산과 한화를 만난 7연전에서 1승6패로 부진하면서 5위와 3경기 반차이로 벌어졌기 때문에 남은 경기를 감안했을때 쉽지 않은 도전이 될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포기할 단계는 아니기 때문에 5강경쟁 역시 흥미진진해보입니다.  


지금부터는 각 팀의 남은 일정을 한번 살펴보면서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2위팀 KT위즈의 향후 일정입니다.  순위 경쟁을 하는 두산, 키움, 그리고 하위권 팀인 SK와 3경기가 남아있으며, 기아, 한화와 2경기, LG 삼성 롯데와 1경기씩 총 16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KT가 올시즌 상대전적이 밀리는 팀이 NC 엘지 롯데 뿐인데, 이 팀들과는 2경기밖에 남지 않았으며, 다른 팀들과의 상대전적은 앞서고 있기 때문에 일정 자체가 나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참고자료1) KT위즈 팀별 상대전적 

SK와이번스 11승 2패

삼성라이온즈 11승 4패

한화이글스 10승 4패 

기아티이거즈 8승 6패

키움히어로즈 7승 6패

두산베어스  7승 6패

LG트윈스 7승 8패

롯데자이언츠 6승 9패

NC다이노스 5승 1무 10패 (맞대결 종료) 




두번째로 살펴볼 팀은 3위 LG트윈스입니다. LG트윈스는 NC다이노스, 기아타이거즈와 각 4경기. 롯데자이언츠와 3경기 KT 한화, SK와 각 1경기씩 총 14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LG트윈스가 상대전적이 밀리는 키움히어로즈, 두산베어스, 롯데자이언츠, 삼성라이온즈 중 롯데자이언츠를 제외한 다른 팀과는 모든 경기를 다 치뤘으며, 남은 팀들은 상대전적이 앞서는 팀들입니다.  


참고자료2) LG트윈스 팀별 상대전적 

SK와이번스 13승 2패

한화이글스 11승 4패 

기아타이거즈 8승 4패

KT위즈 8승 7패

NC다이노스 6승2무4패

키움히어로즈 6승 10패 (맞대결 종료)

두산베어스 6승 1무 9패 (맞대결 종료)

롯데자이언츠 6승 7패

삼성라이온즈 7승 9패 (맞대결 종료) 



세번째로 살펴볼 팀은 현재 4위 키움히어로즈입니다. 키움은 갑작스러운 손혁 감독의 사퇴가 팀 분위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관전포인트인데요. 사퇴이후 1승 1패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남은 경기수가 가장 적은 팀인데요. 돔구장을 홈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키움 히어로즈는 순위싸움을 해야하는 두산베어스와 5경기가 남아있구요. KT위즈와 3경기 한화이글스와 2경기가 남아있습니다. 일정은 만만치 않은데요. 무엇보다 한화이글스가 요즘 상승세이라는 점과 순위싸움 경쟁자인 두산, KT와 8경기를 치뤄야 한다는게 가장 큰 부담이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10월 18일 이후로 치루는 두산과의 2경기는 선수들이 충분히 쉬고 경기를 치룰 수 있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는 우위에 설수 있다는 이점은 있습니다. 만약 와일드카드에 진출한다면 체력적으로 유리할 수 있겠네요.  


참고자료3) 키움히어로즈 팀별 상대전적

한화이글스 10승 4패

SK와이번스 10승 6패 (맞대결 종료)

LG트윈스 10승 6패 (맞대결 종료)

삼성라이온즈 9승 7패 (맞대결 종료)

두산베어스 6승 1무 4패 

롯데자이언츠 8승 8패 (맞대결 종료)

NC다이노스 8승 8패 (맞대결 종료)

기아타이거즈 7승 9패 (맞대결 종료)

KT위즈 6승 7패    



네번째로 살펴볼 팀은 현재 5위 두산베어스입니다. 올시즌 두산은 무너질듯 무너질듯 했지만 그래도 아직 두산은 살아있습니다. 두산은 키움히어로즈와 5경기 한화이글스와 4경기 KT위즈와 3경기 롯데자이언츠와 2경기, 기아타이거즈와 1경기 총 15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두산은 올 시즌 한화와의 상대전적에서도 밀리고 있기 때문에 키움뿐만 아니라 한화와의 4연전도 매우 부담스러울텐데요. 더군다나 한화이글스가 막판에 고춧가루 부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때문에 재미있는 경기가 될것 같습니다.  


참고자료4) 두산베어스 팀별 상대전적 

기아타이거즈 12승 3패

SK와이번스 12승 4패 (맞대결 종료)

LG트윈스 9승 1무 6패 (맞대결 종료)

롯데자이언츠 7승 1무 6패 

삼성라이온즈 7승1무 8패 (맞대결종료)

NC다이노스 7승 9패 (맞대결종료)

KT위즈 6승 7패

한화이글스 5승 7패

키움히어로즈 4승 1무 6패 


지금까지는 2위부터 5위 싸움을 하는 4팀을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5강팀들을 위협하는 기아타이거즈와 롯데자이언츠의 일정 및 상대전적을 살펴볼텐데요. 공교롭게도 두 팀이 가장 많은 일정이 남아있네요. 


 

먼저 현재 6위 기아타이거즈입니다. 키움히어로즈 일정에 비하면 정말 빽빽하죠. 현재 에이스 브룩스마저 빠진 상태이다 보니 이 일정이 결코 쉬워보이지 않습니다. 

 

기아타이거즈는 NC다이노스와 5경기 LG트윈스와 4경기가 남아있으며, SK와이번스 2경기, 삼성라이온즈 2경기 KT위즈 2경기 두산, 롯데, 한화와는 각 1경기씩 총 18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일정은 빽빽하지만 그나마 위안이 되는건 10월 20일 이후로 치뤄지는 10경기 중 8경기가 홈에서 치뤄진다는 것이네요. 팀별 상대전적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5) 기아타이거즈 팀별 상대전적

롯데자이언츠 10승5패

한화이글스 10승 5패

삼성라이온즈 9승 5패

SK와이번스 9승 5패

키움히어로즈 9승 7패 (맞대결 종료)

NC다이노스 6승 5패 

KT위즈 6승 8패

LG트윈스 4승 8패

두산베어스 3승 12패 


기아타이거즈가 상대전적에서 밀리는 팀이 LG 두산 KT 뿐이라는게 다소 의외네요. 두산에게는 압도적으로 밀렸네요.  



마지막으로 살펴볼 팀은 현재 7위 롯데자이언츠입니다. 롯데 역시 기아와 마찬가지로 일정이 빽빽한데요. 어떤 팀들과 경기를 치뤄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C다이노스와 5경기, SK와이번스와 4경기 LG트윈스와 3경기, 두산베어스 삼성라이온즈와 각 2경기, KT위즈, 기아타이거즈와 각 1경기씩 남겨두고 있습니다.  


롯데도 이동거리가 그리 많지는 않네요.  영남- 수도권- 부산으로 이어지게 일정이 짜여져 있습니다. 10월 20일 화요일 경기후 이동만 좀 부담스러울것 같습니다.  


참고자료6) 롯데자이언츠 팀별 상대전적 

한화이글스 11승 5패

KT위즈 9승 6패

LG트윈스 7승 6패

키움히어로즈 8승8패 (맞대결 종료)

삼성라이온즈 7승7패 

SK와이번스 6승 6패

두산베어스 6승 7패

NC다이노스 5승 6패

기아타이거즈 5승 10패 


롯데자이언츠는 한화이글스와 KT위즈, 기아타이거즈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팀과 호각세라고 봐야하겠네요. 어느 한팀 쉬운 팀 없지만 어느 팀에게도 쉽게 지지 않기 때문에 재미있는 경기들이 펼쳐질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각 팀별 남은 경기와 올시즌 팀별 상대전적을 살펴보면서 조심스럽게 남은 시즌을 예상해봤는데요. 10월 한달 KBO에서는 어떤 팀들이 겨울야구를 하게 될 것인지 정말 재미있는 한달이 될것 같습니다. 선수들 모두 다치지 않고 마지막까지 코로나로 인해 힘들어하는 팬들을 위해 좋은 선물을 선사하시길 기원합니다.  



스포로그 인기글 


작가의 이전글 한번도 힘든 한국시리즈MVP를 두번이나 받은 선수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