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NC Lab Apr 17. 2020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2020년 4월 17일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민간 기업, 정부, NGO, 개인에 의해 접근성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에 많은 당사자와 접근성 전문가들이 현재 기술을 접근성 관점에서 진단하고, 개선을 위한 의견들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하여 저희는 세계의 많은 아이디어를 통해 지금 우리 현재를 돌아보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여러분과 함께 찾으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라는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특히 비교적 주목받지 못했던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의 접근성을 향한 노력도 소개할 것입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는 세계 민간 기업들이 기울이는 접근성에 대한 노력과 정부의 정책, NGO의 프로그램을 소개함은 물론 접근성에 대한 여러 오피니언을 요약/소개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는 격주에 1회 발행됩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가 여러분들의 접근성 개선 노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Covid-19 국면에서의 해외 접근성 동향 II

지난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6>에 이어 이번에도 Covid-19 국면에서의 세계 각국 접근성 동향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Covid-19가 디지털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 조사

글로벌 접근성 전문 기업 디큐 시스템(Deque Systems)의 주도로 Covid-19 팬데믹 사태가 디지털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이 조사에는 IAAP(국제 접근성 전문가 협회,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ccessibility Professionals)와 G3ICT(The Global Initiative for Inclusive ICTs)가 함께 합니다. Deque Systems는 IAAP의 공식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설문은 익명으로 이루어지며, 플랫폼은 SurveyMonkey입니다. 총 17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민간/정부 조직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설문의 주 대상입니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근무 환경이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이 장애가 있는 직원 및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수행하는 조사입니다.

COVID-19 #a11y Survey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NUDIPU, 우간다 정부에 장애 친화적인 Covid-19 대응 전략 요청

우간다에 Covid-19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우간다 정부는 DR. Ruhakana Rugunda 총리를 중심으로 Covid-19 대응 태스크 포스팀을 구성하였습니다. 태스크 포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우간다의 대중교통과 공적 활동을 대부분 정지시킴과 동시에 Covid-19 대응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폐쇄 조치는 불가피한 면이 있지만, 이 조치에서 장애인 등의 취약 계층을 위한 대책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장애인을 포함한 우간다의 취약 계층은 전체 인구의 12.4%에 달하는 만큼 취약 계층을 고려한 Covid-19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NUDIPU(우간다 국립 장애인 연합, the National Union of Disabled Persons of Uganda)는 말합니다.

NUDIPU에 따르면 정부의 Covid-19 대응 조치로 인해 가이드 등의 지원이 필요한 시각장애인이 곤란함을 겪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청각장애인의 경우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전화를 하거나, 보건소 의료인과 의사소통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휠체어 이용자의 경우 주변 보건소에 경사로가 없어 접근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Covid-19 정보 전달에서의 접근성 역시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NUDIPU는 장애 친화적인 Covid-19 대응 조치를 만들 것을 정부와 미디어, 지역 커뮤니티에 권고했습니다. 이 권고안에는 Covid-19 정보의 접근성 보장, 수화 통역이 제공되는 진료 시설의 확대, 진료 시설의 물리적 접근성 보장, OTT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네트워크 관련 세금 면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NUDIPU calls for disability-friendly lockdown measures>를 참고하십시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광범위한 조치 시행에 들어간 우간다.(이미지출처 뉴비전-우간다 뉴스)



오스트레일리아, 장애인을 위한 개인 맞춤형 비상행동 계획 도구 배포

QDN(퀸즐랜드 장애 네트워크, Queenslanders with Disability Network)는 Covid-19 사태에서 장애인이 개인에게 맞춤화된 비상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PCEP(Person-Centred Emergency Preparedness)를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이 도구 제작을 위해 QDN은 퀸즐랜드주 정부 그리고 시드니 대학과 협력했습니다.

PCEP는 Covid-19 최신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대응 방법을 찾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또한, 지역 사회에서 활동을 지원하는 사람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따라서 PCEP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 제공됩니다. 첫 번째는 PCEP 작성 가이드, 두 번째는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이 거주하는 집임을 알리는 표지판입니다. 표지판을 인쇄하여 현관 앞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PDF 포맷과 DOCS 포맷으로 제공됩니다.





이스라엘 공영방송 KAN, 방송 접근성 확대

이스라엘 공영방송 KAN이 Covid-19 국면을 맞아 저녁 8시 메인 뉴스에 수어 통역을 함께 제공합니다. 수어가 제공되는 뉴스 프로그램은 KAN의 공식 Youtube와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도 동등하게 서비스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Israeli public broadcaster KAN makes news accessible to people with disabilities>를 참고하십시오.

수어가 제공되는 이스라엘 공영방송 뉴스 프로그램(이미지 출처:  jns.org)


블랙보드, 접근성을 고려한 대체 콘텐츠 변환 도구 공개

온라인 교육 서비스 전문 기업인 블랙보드(Blackboard)가 접근성이 필요한 사용자를 위해 대체 콘텐츠 변환 도구 파일 트랜스포머(File Transformer)를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오래전부터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온 기업 중 하나로 손꼽히는 블랙보드는 CSUN 컨퍼런스에도 꾸준히 참석하는 기업입니다. 블랙보드가 이번에 무료로 공개한 파일 트랜스포머는 교육 콘텐츠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파일을 보조기술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용이한 대체 포맷으로 변환해주는 도구입니다. 대체 포맷은 HTML, EPUB, 오디오 MP3, 전자점자 전용 파일 BRF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오디오 파일의 경우 한국어 변환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파일 트랜스포머로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하고, 기관명을 입력하면 변환이 시작되고, 원하는 대체 포맷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 트랜스포머는 Blackboard Ally의 일부 기능이기도 합니다. Blackboard Ally는 블랙보드의 LMS를 구축하거나, 온라인 강좌를 제공할 때 접근성 검사와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교육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은 “Request Demo”에서 절차에 따라 정보를 입력한 다음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병원 웹사이트에서의 접근성을 고려한 Covid-19 알림 제공 방법

Covid-19의 확산을 빠르게 완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Covid-19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있는 사람들은 병원에서 안내하는 감염 증상을 체크하여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병원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Catharine McNally에 따르면 병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Covid-19 알림은 접근성이 좋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너 알림, 챗봇에 일관성이 떨어집니다.

경고/알림 메시지 내용의 명도대비가 낮습니다.

글꼴 크기가 작습니다.

링크 텍스트의 의미가 모호합니다.

굵은 텍스트, 밑줄 등의 오남용으로 인해 링크를 시각적으로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클릭 타깃 사이즈가 작습니다.


병원 웹사이트에 Covid-19 알림 접근성을 개선하려면 먼저 텍스트와 색상, 아이콘으로 동시에 내용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알림 메시지 색상의 명도대비가 충분해야 합니다. 링크 스타일에 밑줄, 굵은 글꼴을 적용하면 링크를 시각적으로 잘 구별할 수 있습니다. 링크 텍스트와 메시지 내용은 간결하고 의미가 명확해야 합니다. “이곳을 클릭하세요”와 같이 목적이 모호한 텍스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독성 평가에는 헤밍웨이 에디터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크린 리더 접근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Covid-19 알림 팝업과 같은 형태에서는 role=”alert”와 role=”dialog”를 적극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하게도 키보드 접근성 역시 보장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natomy of an Alert: Accessibility for COVID-19 Hospital Web Alerts>를 참고하십시오.



접근성을 고려한 온라인 회의/학습/업무 도구 소개

접근성 전문 컨설팅 비영리 조직 노우비리티(Knowbility)가 접근성을 잘 갖추고 있는 온라인 회의, 학습, 업무 도구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여기 소개된 많은 도구들은 한국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는 '(KR)' 표시를 하겠습니다.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디오 컨퍼런스

Zoom (KR)

Covid-19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화상 회의 도구 Zoom은 오래전부터 해외에서는 접근성 면에서 유명했습니다. 그리하여 접근성 관련 온라인 웨비나에서는 ‘반드시’라고 할 만큼 Zoom을 사용해왔습니다.


Skype (KR)

Skype 역시 접근성이 매우 훌륭한 도구입니다. Windows 데스크톱 앱뿐만 아니라 Windows UWP 앱, 맥OS, 모바일, 웹 모두 접근성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실시간 협업

Slack (KR) 

협업 솔루션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Slack 역시 스크린 리더로 사용 가능합니다. 웹, Windows, MacOS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lack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접근성 규정을 준수합니다.


학습 관리 시스템과 그외

구글 크롬북 (KR)

미국 교육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구글의 크롬북은 스크린 리더 ChromeVox 등 자체 접근성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Austin Independent School District

Austin Independent School District (AISD)은 전학령기부터 12학년(12th grade) 학생들의 온/오프라인 학습 활동을 지원합니다. 학생들이 학년에 맞는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학습자료를 13개 목록으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Jamestown Community College in New York

Jamestown Community College는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모아 공개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개별 온라인 교육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Jamestown Community College에 소개된 제품 중 VPAT(Voluntary Product Accessibility Template)가 작성된 제품은 해당 VPAT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블랙보드, 어도비 제품군, 맥밀란 출판 그룹 등 이미 유수의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ccessible Tools for Online Collaboration and Learning>을 참고하십시오.  

NOTE:
1. 맥밀란 출판 그룹의 맥밀란 러닝은 세계 최초로 교과서 제작 과정에 WCAG AA 이상의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2.  VPAT(Voluntary Product Accessibility Template)는 미국 재활법 508조(Section 508)에 따라 제품 공급자가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VPAT에는 준수된 접근성 항목, 제품에서 부족한 접근성 항목을 표시합니다.


Austin Independent School District의 가정학습 지원 웹사이트



2020 NFB 컨벤션 온라인 행사로 대체

CSUN 컨퍼런스가 봄에 열리는 최대의 접근성 관련 행사라면, 여름에는 NFB(전미 시각장애인 연합, National Federation of the Blind)가 개최하는 NFB 컨벤션이 있습니다. 올해 NFB 컨벤션은 텍사스 휴스턴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Covid-19로 인해 행사를 온라인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NFB는 수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행사를 개최한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대규모 온라인 행사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따라서 다음 도전 과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참석자 수용 문제

NFB 컨벤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통비, 숙박비, 등록비 등 많은 비용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행사가 온라인으로 개최되면서 이러한 비용이 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NFB는 또한 이번 행사에서 참가비를 받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이유로 기존 행사보다 더 많은 참가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이 오랜 시간 NFB를 후원하고, 참가해 온 기업들이 네트워크 자원을 후원해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소 업체의 타격

보조기술 등을 판매하는 업체에게 NFB 컨벤션은 많은 판매고를 달성할 수 있는 시즌입니다. 그러나 NFB 컨벤션이 온라인 행사로 대체되면서 보조기술 업체의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이것은 중소 보조기술 제조 업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선거 문제

NFB와 ACB(미국 시각장애인 협회, American Council of the Blind)는 올해 회장 선거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두 단체의 규정에 따르면 선거는 직접 선거를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NFB 컨벤션에서 투표가 이루어졌는데요, 온라인 행사로 대체되면서 규정을 준수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밖의 도전 과제

대규모 온라인 행사가 처음인 만큼 많은 혼란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새로운 시도인 만큼 이 경험을 잘 살린다면 이후 NFB 컨벤션이 더욱 알찬 행사가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Blind Bargains의 운영자 J.J. Meddaugh가 작성한 <5 Considerations for Running a Virtual National Convention during COVID-19>를 참고하십시오.




2. DRUPAL 기본 접근성과 유용한 접근성 모듈

유명 CMS 중 하나인 드루팔(Drupal)은 오래전부터 접근성을 구현해 왔습니다. 웹 개발 전문 회사인 위시데스크(WishDesk)에서 Drupal의 접근성 기능과 drupal을 이용해 페이지를 제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 모듈에 대해 소개하는 리뷰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Drupal은 Drupal 7에서 WCAG 2.0 AA를 준수하였습니다. 나아가 버전 8에서 Drupal 커뮤니티는 접근성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현재 Drupal 9가 2020년 6월 3일 정식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Drupal에는 페이지 제작자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성 테마와 모듈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접근성을 고려한 새로운 Olivero 테마

Olivero 테마는 Drupal 9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될 새로운 접근성 테마입니다. 이 테마는 버튼과 색상, 명도대비의 접근성을 가장 잘 준수하는 테마입니다.


Better semantics with HTML5 and WAI-ARIA

이 모듈은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보조기술에 친숙한 HTML5 요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HTML5만으로 접근성 구현이 어려울 경우 WAI-ARIA 사용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Required ALT text for images

이 모듈은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추가하도록 유도합니다. Drupal 8부터 이 모듈을 사용할 경우 업로드하는 모든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추가하지 않으면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Accessible inline form errors

이 모듈을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양식 중 잘못된 내용이 있을 경우 보조기술이 인식할 수 있도록 오류가 있는 필드를 표시합니다.


Aural alerts

페이지에 일부 내용이 갱신되었을 경우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보조기술 사용자는 페이지 내용이 변경되었는지를 알 수 없습니다. 이때 Aural alerts를 사용합니다. 호출 방법은 Drupal.announce()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Controlled tabbing

키보드 사용자는 탭키의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모듈을 통해 탭키의 순서를 논리적으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Better contrasts

페이지의 명도대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듈입니다.


CSS Display Options

상황에 따라 보이는 화면에서는 숨겼지만, 보조기술에는 특정 내용이 인식되도록 해야 하는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 모듈은 CSS 디스플레이 옵션을 조절하여 보조기술만 감지할 수 있는 내용, 포커스 가능한 요소 등의 옵션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Keyboard accessibility in the Media Library

페이지에 포함된 미디어의 일시정지, 되감기 등의 미디어 제어 기능을 키보도로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듈입니다.


이밖에도 자동 대체 텍스트를 AI를 이용해 생성해주는 모듈 등의 다양한 접근성 모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RUPAL WEBSITE ACCESSIBILITY IN REVIEW: KEY FEATURES & USEFUL MODULES>를 참고하십시오.




3. 페이스북의 새로운 접근성

최근, 페이스북은 자사의 메신저를 Windows UWP 버전으로도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웹 페이지가 새롭게 변경되면서 접근성 역시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는데요, 이번 리포트에서 Windows UWP 버전의 페이스북 메신저와 새로운 페이스북 페이지의 접근성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페이스북 메신저

페이스북이 자사의 메신저를 웹과 모바일뿐만 아니라 Windows 버전으로도 확장했습니다. 메신저는 UWP 기반으로 개발되었기에 Microsoft store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페이스북 메신저 설치하기).

Windows 페이스북 메신저는 웹 버전의 메신저 웹뷰 콘텐츠를 로드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스크린 리더 사용자는 메신저 웹 버전과 동일하게 메신저를 사용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웹과 모바일 모두 접근성을 잘 준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메신저는 웹과 달리 몇 개의 주요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첨부는 CTRL+U, Gif 이미지 첨부는 CTRL+G, 이모티콘 선택 창 열기는 CTRL+E, 검색은 CTRL+K를 사용하십시오.


새로운 페이스북 페이지의 접근성

기존의 페이스북 웹 페이지에 더해 페이스북은 새로운 페이스북 웹 페이지를 출시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페이지는 클래식으로 부릅니다. 새로운 페이스북 페이지는 접근성 면에서 많은 진보가 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정적인 인피니티 스크롤

새 페이스북 페이지의 가장 큰 변화는 페이지가 가벼워지고 스크롤이 안정되고 부드러워졌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스크린 리더 사용자에게도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클래식 페이지의 경우, 타임라인에 포스트들이 스크롤되면서 포커스가 원하지 않는 곳으로 강제 이동하는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곤 했습니다. 새 페이지에서는 스크롤 시 이러한 오류가 해결되었습니다.


단축키 삭제

클래식 페이스북은 스크린 리더의 가상커서를 해제한 상태에서 “J” 키와 “K” 키를 눌러 이전/다음 포스트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선택한 포스트에 코멘트 작성 등 여러 기능이 단축 키로 매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새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이러한 단축키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다크모드 지원

이제 페이스북 웹 페이지에서 다크모드를 지원합니다.


향상된 WAI-ARIA

새 페이스북은 기능별 WAI-ARIA를 적절하게 사용했습니다. 구현 수준은 몇몇 사례의 경우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면서 레퍼런스로 사용해도 좋을 만큼 모범적입니다. 특정 포스트에 대한 ‘좋아요’, ‘화나요’ 등의 반응을 표현하는 대화상자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포스트 Heading Level 변경

클래식 페이스북은 개별 포스트에 Heading Level 5를 일괄 적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새 페이지에서는 홈의 경우 Heading Level 4를, 개인 페이지 > 타임라인 포스트에는 Heading Level 2가 표시됩니다.


NOTE: 새 페이스북 페이지와 클래식 페이스북 페이지는 사용자가 계정 대화상자에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크모드를 지원한 윈도우 페이스북 메신저




4. 모두를 위한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 출범

G3ict와 글로벌 접근성 컨설팅 그룹 월드 이네이블드(World Enabled)가 스마트 시티 접근성 기준 마련을 위한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스마트 시티에서 장애인과 노인의 디지털 격차를 줄여 모두가 스마트 시티의 접근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추진되었습니다. 모두를 위한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은 스마트 시티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네 가지 툴킷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는데요.  총 10개의 언어로 툴킷을 제공합니다. 한국어로도 툴킷이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Discover How Accessible ICT Benefits Smart Cities>를 참고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