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NC Lab Apr 28. 2020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2020년 4월 28일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민간 기업, 정부, NGO, 개인에 의해 접근성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에 많은 당사자와 접근성 전문가들이 현재 기술을 접근성 관점에서 진단하고, 개선을 위한 의견들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하여 저희는 세계의 많은 아이디어를 통해 지금 우리 현재를 돌아보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여러분과 함께 찾으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라는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특히 비교적 주목받지 못했던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의 접근성을 향한 노력도 소개할 것입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는 세계 민간 기업들이 기울이는 접근성에 대한 노력과 정부의 정책, NGO의 프로그램을 소개함은 물론 접근성에 대한 여러 오피니언을 요약/소개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는 격주에 1회 발행됩니다.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가 여러분들의 접근성 개선 노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Covid-19 국면에서의 해외 접근성동향 III (최종회)

Covid-19의 전 세계적 유행으로 인해 세계의 풍경이 급격히 바뀌었습니다. 특히, 교육과 직업 활동 등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것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 갔습니다. 뉴욕 타임즈의 기사가 보여주는 인터넷 트래픽이 급속하게 증가한 현실이 하나의 증거입니다. 이렇게 우리의 세상 일부가 가상화되면서 그동안 가라앉아 있던 접근성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지금 드러난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온라인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뉴 노멀(New Nomal)이란 수식어가 자연스러워진 현재 우리는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삶의 방식을 새롭게 조직하는 방법 말고는 말이지요. 그리고 새로운 삶의 방식에 적응해야 한다면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디지털 환경의 접근성이 더 중요해진 이유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뉴 노멀 시대라 일컬어지는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거나, 미래에 직면할 수 있는 접근성 문제를 여러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해 3회차에 걸쳐 Covid-19 국면에서의 접근성 문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리포트가 뉴 노멀 시대의 접근성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접근성을 고려한 마스크 디자인

Covid-19로 인한 마스크 착용이 일반화되면서 청각장애인이 의사 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상대방의 입술의 움직임을 보고 말하는 내용을 파악하는 구화 사용자에게는 마스크가 큰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상지 사용이 어렵거나, 호흡기 장애가 있는 사람 역시 시판되는 기성 마스크 제품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파슨스 디자인 스쿨의 조교수이자 적정 디자인(adaptive design) 전문 조직 오픈 스타일 랩(Open Style Lab)의 CEO Grace Jun은 접근성을 고려한 마스크 디자인을 공개했습니다.

마스크의 소재는 패브릭과 투명 비닐 소재입니다. 패브릭의 레이어를 잘 구성하면 비말로부터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할 수 있다는 선행 연구가 있기에 적절한 선택이라 하겠습니다. 이 마스크는 탄성이 있는 스트랩으로 헤드밴드를 만들었기에 쉽게 착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지에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원활히 마스크를 착용하고 벗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마스크는 어느 정도의 통기성을 확보하고 있어 호흡기에 장애가 있는 사용자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닐 소재의 마스크입니다. 비닐 마스크 디자인에서 인상적인 점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한 것입니다. 마스크 소재에 투명 비닐을 사용해 차단성을 유지하면서 청각장애인이 대화 상대방의 입 모양을 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또한, 비닐 재질은 세척이 간편합니다.  마스크 제작 단계는 워싱턴 포스트의 <Make your own fabric mask at home with this sewing pattern from a designe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에 마스크 제작을 위한 디자인 시안 및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Reusable Mask DesignOPEN STYLE LAB COVID-19 MASK TUTORIAL>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픈 스타일 랩>의 접근성을 고려한 마스크 디자인(이미지 출처: www.openstylelab.org)



보조기술 기업,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장애 쇼핑객 불편 해소 솔루션 제공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전 세계에 걸쳐 실시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오프라인 쇼핑몰도 운영 규칙을 변경하게 되었는데요. 과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Covid-19로부터 매장 직원과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매장 입장 인원의 제한을 두는 등의 조치가 그것입니다.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치이지만, 새로운 규칙은 장애가 있는 쇼핑객에게 혼란을 줍니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사용자는 새로운 환경에 의해 불안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 쇼핑객은 사람 사이의 간격이 멀어지면서 매장 입장과 카운터를 찾는 등의 단서를 잃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생필품 구매에까지 영향을 준다면 꼭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입니다.

스코틀랜드에 위치한 보조기술 기업인 Neatebox는 새롭게 변화된 오프라인 쇼핑몰 환경에서의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Welcome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Welcome은 장애 사용자가 자신이 방문하고자 하는 매장에 방문 시간과 필요한 도움 내용 등을 작성하여 미리 제출하면 매장 측에서 응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iOSAndroid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ssistive tech company offers solution to help disabled shoppers during lockdown>을 참고하십시오.



마이크로소프트,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원격 학습 리소스 정리

마이크로소프트가 특수교육 대상자인 장애 아동과 그 가족, 특수교육 종사자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Microsoft Education 도구를 정리하여 간단한 사용법과 함께 공유했습니다. 특수교육에 있어 특수교육 종사자, 즉 교사와 언어/심리 치료 서비스 제공자, 장애 학생, 학생의 가족 사이에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합니다. Covid-19 팬데믹 국면을 맞아 모든 교육이 원격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도 이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과 가상 수업 그리고 개인 맞춤형 수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플랫폼이 중요합니다. 하여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제품들을 통해 원격 특수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Microsoft Education에서 안내합니다.


교사의 경우: 

교사는 교육 환경이 원격으로 변화하면서 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은 물론 다른 교육자 그리고 학부모에 대한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장애 학생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원활히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리소스와 활용 방법을 안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에게 실시간 수업 영상 스트리밍과 녹화를 위한 Flipgrid, 공동 작업을 위한 오피스 제품군, 다른 교육자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접근성 검사기 등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학생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이용해 교육자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개인에게 맞춤화 된 교육을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Flipgrid를 통해 교육 영상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Educator Center의 <Special education and accessibility resources for remote learning>을 참고하십시오.

접근 가능한 기술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학습하는 다양한 모습(이미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Educator Center)



미국 시각장애인들이 Covid-19 안내 페이지에서 겪는 문제

미국에 Covid-19가 유행하면서 모든 주(State)들이 하나 이상의 Covid-19 상황 안내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주의 웹 페이지의 접근성이 좋지 않아 저시력인 및 전맹 시각장애인들이 동등하게 Covid-19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50개의 주 중 41개의 주 페이지에는 명도대비가 낮은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사우스 다코타 주의 경우 흰색 배경에 밝은 주황색으로 Covid-19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시력이 약한 사용자는 문자를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Covid-19 페이지에 포함된 링크와 버튼에 레이블이 제공되지 않는 사례가 많다는 것입니다. 50개 주 페이지 중 31개의 주 페이지에 이러한 문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Blind Users Struggle with State Coronavirus Websites>를 참고하십시오. 또한 명도대비를 준수하는 방법은 지난 콘텐츠인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적절하게 제공하기>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 리더 상에 나타난 일반적인 접근성 오류 유형(이미지 출처 : themarkup.org)



Covid-19가 디지털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 조사, 4월 30일 마감

저희가 지난 4월 17일 발행한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7>에서 소개해 드렸던 Covid-19가 디지털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 조사가 4월 30일 공식 마감됩니다.(동부 표준시 기준) 이 조사는 접근성 전문 기업 디큐 시스템(Deque Systems)의 주도로 시행되는 조사입니다. 국제 접근성 전문가 협회(IAAP)와 G3ICT가 참여합니다. 참여 의사가 있으신 분은 이곳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2. (주)닷 Eyes on Success 출연

전자기 방식의 새로운 브레일 엑추에이터와 닷워치를 개발한 기업 (주)닷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방송되는 시각장애인 전문 방송 Eyes on Success에 출연했습니다. (주)닷을 대표해 출연한 출연자는 Ah-rum Choi 입니다. Director of Social Impact로서 홍보 및 마케팅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방송 내용은 (주)닷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기업 미션, 제품 소개 및 사회자들과의 제품 질의 응답이었습니다. (주)닷의 미션은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전자 점자 등을 통해 도시를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주)닷이 개발한 점자 디스플레이를 버스 정류장과 지하철역에 설치하여 교통 정보를 점자로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제품 소개와 질의응답 내용은 주로 닷워치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닷워치에 관한 내용은 이미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는 만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닷워치 외에 출시 계획중인 제품은 닷미니와 닷패드입니다. 모두 (주)닷이 개발한 브레일 엑추에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닷미니의 경우 16개의 셀을 가진 소형 브레일 노트 테이커입니다. USB와 SD 카드 등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닷패드는 160개 이상의 점자 셀을 가진 기기입니다. 문자뿐만 아니라 2차원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어 시각장애인들의 STEM 학습을 돕거나 레저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닷패드 시제품은 CSUN 2020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Eyes on Success 팟캐스트 <2016 Braille Displays – Dot Watch and Beyond>를 참고하십시오.

(주)닷의 닷 워치(이미지 출처 : (주)닷)



3.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팀, 사용 맥락에 따른 이미지 대체 텍스트 제공 방안 연구 결과 발표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는 접근성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대체 텍스트가 제공되지 않거나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패턴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날 컴퓨터 비전을 이용한 자동 대체 텍스트 생성이 일반화되면서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 자동 대체 텍스트 기능이 사용되고 있지만, 대체 텍스트 정보가 적절하지 않습니다.

사용 맥락에 따라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체 텍스트의 정보 수준이 다릅니다. 뉴스 기사 사진의 인물 사진과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인물 묘사가 하나의 예입니다. 뉴스 기사에서는 특정 인물에 대한 객관화 된 정보를 간략하게 원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는 사용자가 더 세밀하고 주관적인 정보를 얻길 원하게 됩니다. 동시에 이것은 윤리적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AI를 이용해 어디까지 사람의 인종, 성별에 따른 외모 등을 판단해야할지와 같은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텍사스 대학의 연구팀은 사용 맥락에 따른 사용자의 대체 텍스트 정보 수준 요구사항의 패턴을 파악하여 컴퓨터 비전이 더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사용 맥락에 따른 대체 텍스트 정보 수준에 대한 내용은 <Alt text that informs: Meeting the needs of people who are blind or low vision>을 참고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글로벌 접근성 동향 리포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