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균 Jul 03. 2020

동전은 무조건 미국 동전을 써야 하나요?

마술을 취미로 하는 방법 3.

    오늘은 동전 마술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우선 동전 마술은 정말 더럽게 어렵습니다. 카드 마술은 어려운 손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마술들이 충분히 많아서 초심자도 흥미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는 반면, 동전 마술은 기본적인 손기술이 없으면 대부분의 마술을 시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반 년 이상 연습해야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동전 마술을 실연할 수 있죠. 이러한 높은 진입 장벽에 비해 시작 비용도 비싸기 때문에 많은 입문자들이 도중에 포기하고 맙니다.


    어떤 마술 도구든, 사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습니다. "나는 이 마술이 어느 정도로 필요한가?" 여기서 말하는 '필요'란 여러분의 취향과 흥미를 말합니다. 과연 동전 마술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동전 마술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필요가 있을까요?


    본격적인 동전 소개에 들어가기 전에, 만약 여러분이 돈이 없어서 가장 효율적으로 동전 마술 세트를 맞춰야한다면 우선 500원 동전으로 시작하길 권합니다. 가장 싼 가격으로 기초 동전 기술을 연습하면서 동전 마술이 필요한지 필요하지 않은지 판단할 수 있을 겁니다.


입문자 세트

    만약 여러분이 정말 제대로 동전 마술을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기본 세트를 갖추어야 어려움이 없습니다.

"같은 동전 5개 + 색이 다른 동전 1개"

    [행잉 코인(Hanging Coins)]이나 [코인 어크로스(Coins across)] 처럼 유명한 동전 마술들은 같은 동전 4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어떤 동전 마술들은 4개를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5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색이 다른 동전은 [와일드 코인(Wild Coin)]과 같이 동전 자체가 변화하는 마술에서 쓰이기 때문에, 은화-엽전 처럼 한눈에 차이를 알아볼 수 있는 동전이 좋습니다.


동전의 크기와 종류

    동전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바로 크기입니다. 크기가 작은 동전은 숨기기 쉬운 반면, 멀리 있는 관객들은 어떤 동전이 몇 개 있는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반면 크기가 큰 동전은 숨기기 어렵지만 그만큼 관객들이 마술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동전은 미국의 하프 달러(Half dollar) 동전과 원 달러(One dollar) 동전입니다. 수많은 마술 도구와 손기술이 하프 달러와 원 달러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므로, 전 세계 동전 마술의 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양인의 손이 서양인에 비해 작기 때문에 원 달러 동전의 경우 "과연 이 동전을 손 안에 숨길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크다고 느낄 수 있죠.

    그에 비해 여러분들 근처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500원과 100원은 미국 동전에 비해 작고 가볍지만 무척 흔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미국 동전은 한국에서는 낯선 물건이기 때문에 관객들이 쉽게 의심하는 반면, 한국 동전은 친숙한 물건입니다. 뒤에서 이야기하겠지만, 이러한 친숙함은 마술 트릭 외적으로 어마어마한 장점이 됩니다.


상황에 따른 동전 선택

    선택을 도와드리자면, 공연에서 동전 마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미국 동전, 특히 하프 달러를 추천합니다. 공연자와 관객 사이에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기 때문에 관객들이 동전을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큰 동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미국 동전은 관객들이 평소에 접하지 못한 낯선 물건이기 때문에, 마술 공연에 신비로움을 더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일상 생활에서 친구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동전 마술을 연습하고 있다면, 가까운 거리에서 마술을 해야한다는 뜻이기에 굳이 큰 동전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한국 동전을 이용해서 마술을 한다면 친구에게 빌린 동전으로 마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방금 전까지 내가 갖고 있었던 물건으로 마술을 진행한다니, 여러분들의 상상 이상의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사러가기

    앞서 말한 동전들은 국내 마술샵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케네디 하프 달러는 개당 2천원, 미국의 아이젠하워 원 달러는 개당 8천원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죠. 기본적으로 다섯 개 정도는 구비해두어야 하는 동전의 특성상, 하프 달러는 1만원, 원 달러는 4만원을 들여야 비로소 세트를 맞출 수 있습니다.

    '색이 다른 동전'으로는 흔히 영국 페니(동화), 또는 중국 엽전이 사용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동전은 중국 엽전입니다. 엽전 한 가운데 뚫린 구멍으로 먼 거리에서도 쉽게 '바뀐 동전'과 '바뀌지 않은 동전'을 구분할 수 있죠. 영국 페니의 경우, 케네디 하프 달러와 함께 여러 동전 마술 도구에서 같이 활용됩니다.




<동전 마술을 방금 막 시작한 당신에게>

    만약 당신이 지금 막 동전 마술을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느려도 괜찮으니 꾸준히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동전 마술은 단거리 경주가 아닌 장거리 마라톤입니다. 머리가 아닌 손이 기억하는 마술이기 때문에 동전 마술은 연습 후 관객 앞에서 보여주기까지 무척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마술 장르이기도 하니, 매일 조금씩 동전과 친해진다는 생각으로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동전 마술을 응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편의점 카드로는 마술을 못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