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대기오염에 더 취약한 어린이, 환경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실험
나쁜 공기를 마시는 아이들의 등교 환경을 개선하라
✍ 어린이 통학차량 친환경 전환 운동은 누가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을까.
* 어린이 통학차량 친환경 전환 운동의 시작: 도로를 쉴 새 없이 달리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매연은 도시 미세먼지의 주범 중 하나예요. 오염된 공기는 숨을 쉬는 모든 생명체에게 해롭지만, 특히 어린이에게 더 해로워요. 성인에 비해 자동차 배출구에 더 가까이 위치해 걷게 되고, 호흡량도 많아 상대적으로 더 많은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들이마시기 때문이죠. 이러한 환경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환경정의는 2000년대부터 어린이의 활동 반경에서 두드러지는 대기오염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이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쳤어요.
* 그래서 어떻게 했을까: 환경정의는 가장 먼저 서울시내 초등학교의 도로 인접도와 환경성질환의 연관성 연구를 통해 어린이 건강 보호를 위한 대기 질 환경 보건 지표를 제안했어요. 2016년에는 실제로 어린이가 미세먼지에 어느 정도 노출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세 군데 초등학교 통학로에서 대기오염 정도를 직접 측정했죠. 놀랍게도 세 학교의 하루 평균 미세먼지가 에어코리아 기준 '나쁨'(80㎍/㎥)을 훌쩍 넘겨 각각 110.19㎍/㎥, 86.94㎍/㎥, 127㎍/㎥를 기록했다고 해요.
✍ 모든 변화에는 더 나은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했던 이들의 품이 있다.
* 핵심 원인을 파악하다: 환경정의는 어린이들이 주로 '어린이 통학버스'를 타고 등교하거나 승용차와 통학버스가 오가는 통학로를 걸어서 등교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어요. 2017년 환경정의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민감한 어린이가 직접 이용하는 통학차량의 97%가 경유차이고, 이 중 36.5%가 노후 경유차로 나타났죠.
* 어떤 변화를 만들어냈을까: 어린이 통학 공간의 미세먼지 노출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해 온 여론에 대응해 2017년 정부는 취약계층에 대한 미세먼지 노출 저감 대책을 발표했어요. 어린이 통학차량의 친환경 전환 정책을 적극 수용하면서, 15인승 이하(소형) 노후 경유 차량의 친환경 전환 제도를 마련한 것이죠. 또한 환경부는 하반기 추경예산을 통해 서울시에 800대의 차량 전환 시범 사업을 지원했어요. 2018년에는 노후 경유 어린이 통학 차량의 LPG차 전환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전국 지자체에 총 1,800대를 지원했죠.
✍ 이 운동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왔을까.
*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안하다!: 당장의 미세먼지 배출 발생원을 모두 없앨 수는 없지만, 어린이들에게 가장 밀접하게 맞닿아있는 통학로의 통학차량에 주목하여, 시도 가능한 변화를 제안했죠. 장기적으로는 어린이 통학차량의 친환경 자동차 사용을 의무화하고 전기차로의 전환까지 유도할 수 있는 시작점을 만들어냈어요.
함께 관심을 기울이고 변화를 만들어가야 하는 과정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 어린이의 생활 반경에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노력은 끝나지 않았다!: 통학로는 어린이가 생활하는 도시 공간의 한 부분일 뿐이에요. 세계적으로 연간 170만 명의 어린이가 환경오염으로 사망하고 있는 만큼,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변화가 필요하죠. 통학차량의 배기가스 관리는 통학로 주변 지역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노력의 시작일 뿐이고, 어린이집과 학원 주변을 운행하는 통학자, 주택가 밀집 지역을 운행하는 택배차 등 생활공간 주변을 운행하는 '생활형 차량'의 배기가스 관리를 점차 확대해 나가야 해요.
미세먼지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롭지만 특히나 아이들에게는 더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번 기회에 '어린이 통학차량 친환경 전환 운동'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보고 이 변화에 함께 해보면 어떨까요?
앞으로 우리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보아요!
그럼 다시 또 만나요! 안녕!
※ 위 내용은 서울시NPO지원센터 변화사례 아카이브 내용을 축약하여 만들어졌습니다.
※ 2017년부터 모아 온 변화사례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에서도 더 다양한 변화사레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