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Sep 01. 2021

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치루치질 수술 궁금증 Q&A

“천영덕 원장님, 치루하고 치질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치루치질 둘 다 수술해야 하는 질환인가요?” 

 


보건복지부 지정 외과전문병원 <한사랑병원> 천영덕 원장(외과 전문의)



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면 질환명이 비슷비슷해 이처럼 질문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흔히 ‘항문 3대 질환’로 말하는 치핵(치질), 치루, 치열은 환자들이 가장 혼동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이 중에 치루치질 중심으로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Q&A로 엮어봤습니다.

 




하나. 치루치질 질환 바로 알기


치루란?

항문 속 약 1~2cm에는 항문샘(항문선)이 있습니다. 원활한 배변을 돕고 항문관 손상을 막기 위해 윤활작용을 하는 미끈한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항문샘입니다. 치루란 항문샘의 입구가 대변의 잔여물(찌꺼기)등에 의해 막히거나 세균 감염이 발생해 염증으로 진행, 고름집(고름주머니)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항문 안쪽에 생긴 고름집이 분비물을 배출하기 위해 항문 바깥쪽 피부로 구멍이 나는 것(후천적으로 형성된 누관) 즉, 고름이 다니는 길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항문 주위의 고름이 빠진 후 누공을 형성해 치루가 되는 것입니다. 치루 초기증상은 항문 가려움이 대표적이며, 분비물 등이 속옷에 묻어나기도 합니다.


치질(치핵)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치질’이라고 부르는 것은 ‘치핵’을 뜻합니다. 본래 치질은 치핵, 치루, 치열 등 항문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치질은 ‘치핵’ 증상을 말합니다.

 




치질(치핵)은 항문조직이 여러 가지 원인(노화, 만성변비(혹은 설사), 임신, 잘못된 배변습관- 예: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을 경우, 가족력 등)에 의해 항문관 밖으로 빠져 있는 상태로 병기에 따라 1도 치핵, 2도 치핵, 3도 치핵 4도 치핵으로 분류합니다. 


물론 치핵의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둘. 치루치질 수술 궁금증 Q&A


Q.치질(치핵) 증상이 있는데 꼭 수술해야 하나요? 수술 두려움이 있어서 꺼려집니다.


A. 모든 치핵을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수술이 필요한 치핵은 30%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핵 때문에 병원을 찾는 사람 중의 절반 이상은 치열이나 피부 꼬리, 단순한 항문 자극증상 같은 다른 항문질환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걱정부터 하기보다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만일 치핵이라면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Q. 수술이 필요한 치질(치핵)이 따로 있나요?


A. 물론입니다. 꼭 수술해야 하는 치핵도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치핵은 출혈성 2도 치핵, 3도•4도 내치핵, 중증 외치핵, 감돈치핵 등입니다. 한사랑병원에서는 점막하 치핵절제술, 원형봉합기를 이용한 수술,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 지온(최신 경화제)를 이용한 수술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에 맞춰 적절한 수술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사랑병원 수술실 모습



Q. 치루는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나요? 


A. 치루는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증상이 더 심해지며, 주로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성별로 보면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자주 발생하며, 그 이유는 신체 구조상 남성의 항문샘이 더 깊게 자리해 있어 항문 청결 유지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통계상 발생 빈도가 남성이 더 많은 편이지만, 여성 치루 환자도 많으므로 성별에 상관 없이 증상이 있다면 꼭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Q. 치루는 약을 먹으면 치료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치질(치핵)처럼 수술해야 하나요?


A. 치루는 약물 치료만으로 좋아지기 어려워서 수술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루는 항문 안으로 구멍이 깊게 파여있거나 구멍이 여러 개가 나 있다면 환자에 따라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사랑병원은 항문의 정상조직은 최대한 살리며 항문 기능을 보존하는 ‘최소침습 치루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다양한 수술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 치루치질 수술을 받은 뒤에도 ‘재발’ 할 수 있나요?


A. 치질 수술(치핵 수술)과 치루 수술을 받은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재발 여부는 수술을 집도하는 외과 전문의의 ‘숙련도’와 ‘수술 후 관리’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숙련된 외과 전문의라면 문제가 되는 치핵 부위를 완전히 제거하는 근치적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하므로 재발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치루 수술도 항문 주위 농양 치료로 절개 배농만 했을 경우 2/3에서 치루가 재발할 수 있으며, 이 역시 전문의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치루치질 수술 모두, 수술 후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재발 여부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이 두 가지의 중요성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하지정맥류, 혈관초음파검사와 치료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