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Apr 01. 2019

소리없이 찾아오는 당뇨, 예방법 제대로 알아보세요

당뇨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소리없이 찾아오는 당뇨

당뇨는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지만 여러가지 합병증을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관리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신부전증, 뇌경색 및 심혈관질환 등이 있습니다. 






당뇨란 무엇일까요?

당뇨병,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지만 정확히 어떤 질환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뇨병이란 무엇일까?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혈액 속의 당 수치가 높은 증세를 당뇨라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게 되면 그 중 일부가 당으로 변합니다. 그 당은 혈액 속으로 들어가서 몸 전체에 세포로 운반되는데, 이 때 당을 옮겨가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인슐린이랍니다. 음식에서 분해된 당은 혈당치를 올리지만 인슐린이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고 있는데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을 경우 고혈당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일어나고 소변으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30대 이상 성인 8명 중 1명은 당뇨를 앓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내 당뇨환자는 300만명에서 500만명 수준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당뇨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안산한사랑병원과 함께 당뇨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어떻게 예방할까요?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철저한 식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불규칙적인 식사를 했다면 균형 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히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마늘,양파,시금치,토마토 등이 들어간 음식을 드시는 것이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또한 당뇨에 있어서 효과적인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환자라면 당뇨를 앓을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더 큽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혹시 나도? 당뇨병 증상 알아보기

미리 예방할수록 좋은 당뇨. 그렇다면 당뇨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1. 소변의 횟수와 양이 많아진다.

2. 목이 자주 마르다.

3.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

4.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하다.

이 외에도 눈이 침침하거나 손발의 저림 등의 증세도 나타나는데 일시적인 현상으로 착각하여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점차 쌓이게 되면 심한 피로감이나 순간적인 쇼크로 인해 자칫 일상생활에서 사고를 당할 위험이 있으니 당뇨가 의심된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안산한사랑병원과 함께 당뇨병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리없이 찾아와서 더욱 더 예방이 중요한 당뇨. 여러 합병증의 원인이 되는 만큼 확실하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겨드랑이살빼기? 부유방수술로 가능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