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Mar 03. 2018

생리만 다가오면
폭발하는 식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는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입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아름다움에 대해 관심이 많고 날씬해지고 싶은 욕구도 강하지만 

다이어트의 성공률은 남성보다 더 낮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성들의 다이어트가 특별히 어려운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월경 전 식욕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것'입니다.


‘월경 전 식욕 증가’ 현상은 월경이 시작되기 약 2주 전부터 여성 호르몬이 배출되면서 나타나는 ‘월경전증후군’의 일종인데 이는 월경이 시작되면 바로 소실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월경전증후군’은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약 50%에서 나타나고

특히 3~40대 여성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심하게 나타나는 분들은 식욕의 증가뿐만 아니라 부종 때문에 실제로 체중이 2~3kg씩 증가하기도 하고 복부나 유방의 팽만감 소화불량 변비 불면 우울감 각종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면서 급격하게 컨디션 저하가 일어납니다. 

다이어트는  ‘먹고 싶다’는 본능과 싸워야 하기 때문에 몸과 마음의 컨디션이 좋고 사회적 관계가 안정되어 있을 때라도 성공하기 힘든 과정입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드는 법인데 ‘월경전증후군’이 나타나는 여성들은 월경 시에 급격하게 신체 활력이 저하되면서 의지가 무너지고 폭식하기 쉬워집니다. 


한의학 적으로 볼 때 ‘월경전증후군’은 식적이나 칠정 담음 노권 등의 병인(病因)이 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다이어트 시 ‘월경전증후군’ 때문에 힘드신 분들은 무작정 참고 지나가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병인(病因)을 해결하면서 살빼기를 해 보세요.

매달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컨디션 저하와 폭발적인 식욕 증가는 다이어트를 빈번히 포기하게 만들기 때문에 ‘월경전증후군’을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월경전증후군’을 해결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 성공률도 높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으면 살이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