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코리 Aug 17. 2020

찐 사랑의 다섯 가지 조건

진짜 사랑을 구별하는 방법

자기가 계란 프라이를 포기하다니.
그러게. 내 평생 이런 일이 있구나.
나한테도 양보 안 했었잖아.
뭐랄까. 내가 먹는 것보다 더 좋은 느낌이랄까. ^^
이게 찐 사랑인가? ㅋㅋ


자신에게 배분(?)된 것을 다 먹고 내 것을 '먹고 싶다'는 눈빛으로 바라보는 첫째 아이에게 나의 계란 프라이를 건네줬다. 자본주의적 가치로 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음식이지만, 양보하지 않았던 내 것을 누군가에게 내어주는 행동은 새삼 새롭기만 하다.


찐 사랑이라고? 사랑이 뭔데?


결혼해서 15년이 넘었지만 사랑이 뭐냐고 물어보면 대답하기 어렵다. 대답을 못하면 결혼은 왜 했냐고 묻는 사람들도 있다. 사랑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생각하니 그것을 '~한다'라고 표현하기도 쉽지 않다. 미드나 영화를 보면 '사랑한다'는 표현에 인색한 장면을 볼 때마다 공감이 되기도 한다. 심지어 오랜 연애를 했지만 한쪽이 '사랑한다'는 말을 하기라도 하면 '부담스럽다'며 갑자기 떠나는 경우도 있다. 찐 사랑이 뭐길래...


코리야, 고모가 사랑해 ~


이 글을 고모가 읽을 확률은 로또와 비슷하지만, 고모의 잦은 고백은 부담스러웠다. 나도 사랑으로 보답해야 될 것 같은 부담, 그리고 나 자신도 누군가에게 이런 표현을 해서 상대를 불편하게 만들 것 같은 두려움까지. 사랑이 무엇인지 모르니, '사랑한다'는 표현이 불편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사랑은 수동적 감정이 아니라 활동이다. 사랑은 '참여하는 것'이지 '빠지는 것'이 아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사랑의 능동적 성격을 말한다면, 사랑은 본래 '주는 것'이지 받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할 수 있다.


무한루프다. 예를 들어, 상대를 사랑해서 무엇인가를 줬는데 상대는 내게 주지 않는다. 사랑은 본래 주는 것이라 했는데 내가 받지 못했다면, 상대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증거다. 만약 여기서 분노를 느끼며 무엇인가 받고 싶다면 내가 줬던 행동도 사랑이 아닌 것일까? 주지 않는 행동 때문이 아니라 사랑하지 않아서 화가 났다고 변명해야 할까? 찐 사랑은 기대하지 말고 계속 주기만 하는 호구가 되어야 할까?


사랑은 사랑하고 있는 자의 생명과 성장에 대한 우리의 적극적 관심이다.


어떤 청소년이 시험과 학원으로 너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부모는 그 작은 생명이 험한 세상에서 잘 살아남고 성장하기를 바라며 다양한 것을 제안한다. 그 제안과 아이의 재능이 일치하면 행복한 일이겠지만, 때로는 많은 가정에서 어긋나기도 한다. 내 아이가 그런 것을 인정할 수 없거나, 미래가 불안한 부모 입장에서는 계속 아이를 재촉한다.


힘들지? 참고 조금만 더 하자. 아빠가 사랑해.



이것도 사랑이겠지?


책임은 다른 인간 존재의 요구 - 표현되었든, 표현되지 않았든 - 에 대한 나의 반응이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응답할' 수 있고, '응답할' 준비가 갖추어져 있다는 뜻이다.


회사일을 할 때는 꿀 같은 주말 여유가 있었는데, 프리랜서 일을 시작하면서 쉬는 시간이 많이 줄었다. 하는 만큼 돈을 받는 시스템과 어디서 잭팟이 터질지 모르는 불확실성이 오히려 독이 되었다.


아빠, 내가 이거 만들었는데. ~
지금 아빠 바쁘니까 이따가 이야기하자.


당신은 사랑하는 존재에게 응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보호와 책임은 지식에 의해 인도되지 않는다면 맹목일 것이다. 지식은 관심에 의해 동기가 주어지지 않으면 공허할 것이다. (중략) 지식은 나 자신에 대한 관심을 초월해서 다른 사람을 그의 관점에서 볼 수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


사랑하는 대상의 관점에서 볼 수 없다면 어떤 지극 정성도 부담스럽다.


해주라는 것을 다 해줬는데!
누가 해주라고 했어? 내가 뭘 원하는지 알기나 해?


원하는 것도 알아야 줄 수 있다.


존경이 없다면 책임은 지배와 소유로 타락할 것이다. 존경은 두려움이나 외경은 아니다. 존경은 이 말의 어원(respicere=바라보다)에 따르면 어떤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의 독특한 개성을 아는 능력이다.


그건 아니야, 이 길로 가야지.


처음부터 주고 싶은 마음이 없지는 않았겠지만, 어느 순간 돌아킬 수 없는 길을 가기도 한다. 상대가 원하지 않더라도 필요할 것이라 착각하며 계속 주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사랑이 사라지고 지배와 소유만 남았을 때는 이런 말을 하며 서로에게 상처를 안긴다.


네 잘못으로 우리가 이렇게 된 거야.


사실 사랑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도, 다섯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며 시작하기도 어렵다. 다만, 만약 누군가에게 사랑한다는 표현을 조심스럽게 꺼냈다면, 최소한 그것은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선언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상대의 생명과 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언제든지 응답할 준비를 갖추며, 상대를 알고 그의 관점으로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는 선언. 내가 네 인생에서 그런 존재가 되겠다는 진심어린 고백.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상대에게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문헌. 사랑의 기술 - 에리히 프롬

매거진의 이전글 이런 모임이 있다면 어떨까 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