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 ‘콰이’앱, 10대 남자보다 30대 남자가 더 많이 쓴다는데?
출처 : 소셜마케팅코리아 매거진 - https://goo.gl/6agGvQ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앱 '콰이'를 아시나요? 콰이는 더빙 동영상 서비스로 영화, 드라마 등의 유명한 장면을 더빙하여 짧은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는 어플입니다.
목소리, 표정, 배경음악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어 귀엽거나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 이미 많은 유저들이 너나 할 거 없이 사용하며 큰 유행이 되었습니다.
<연예인들의 콰이 앱 립싱크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Zu-vsDV-g
특히 수지, 아이유와 같은 유명 연예인들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콰이를 이용한 동영상을 올려 더욱 유명세를 치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올라선 콰이 앱의 사용자 사용 패턴은 어떨까요?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Ape)의 데이터를 통해 콰이앱 유저의 사용 패턴을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콰이 App. 설치 사용자 수>
11월 초 설치 사용자 수 약 99만 명으로 설치 사용자 수 100만 명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가 안드로이드 기준인 것을 생각했을 때 iOS 사용자를 합산하면 이미 100만 명을 넘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콰이 App. 설치 사용자 수 추이>
11월 4일 기준으로 약 6만 명 이상이 신규 설치를 했습니다. 현재 추세로 보았을 때, 당분간 설치자 수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콰이 App. 설치 사용자 성별 및 연령대 비율>
콰이 앱의 설치 사용자 성별은 남성 32.9%, 여성 67.1%로 여성 비율이 더 높습니다. 인스타그램을 더 활발하게 활용하고 사진 어플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여성 유저의 특성이 잘 반영된 설치 비율입니다.
설치 사용자 연령대를 보면 10대와 20대 설치 비율이 두드러집니다. 재미있는 지점은 남성의 경우 10대보다 30대가 더 높다는 점입니다. 사춘기에 접어든 10대 남자아이들에게 콰이앱은 부끄럽고 부담스러운 앱으로 느껴지는 걸까요? 조금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봐도 재미있는 지표로 보입니다.
더불어 50대 여성의 사용 비율이 9.8%로 40대 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이것은 10대의 어린 사용자가 어머니의 핸드폰으로 콰이 앱을 이용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콰이 App. 1일 평균 실행 횟수>
<콰이 App. 1일 평균 실행 횟수 분포>
콰이 앱의 1일 평균 실행 횟수는 14.5회 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은 시간 사용한다는 유튜브의 하루 평균 실행 횟수가 8.2회인 것을 생각한다면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그만큼 콰이앱이 사용자들에게 재미있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콰이 앱의 뜨거운 인기만큼이나 부정적인 이슈가 터지기도 했습니다. 바로 유저가 촬영한 동영상을 별도의 동의없이 광고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이용 약관을 자세하게 읽지 않는 맹점을 노린 것 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유저들의 비판이 있었고 콰이 측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유저의 동의 없이 동영상을 절대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도 했습니다.
단기간에 선풍적인 인기와 부정적 이슈를 맛본 콰이는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기대됩니다. 스노우 앱처럼 꾸준히 사랑받는 서비스가 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