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 기초 짚고 가기!
출처 : 소셜마케팅코리아 블로그 - http://blog.socialmkt.co.kr/506?category=511846
흔히, SNS를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사이 좋은 관계망이나 관계를 구축해 주고 보여 주는 온라인 서비스 또는 플랫폼” 이라고 정의합니다.
점점 디지털 디바이스가 발전함에 따라 SNS는 단순 관계망 형성 뿐만 아니라, 활용도가 더욱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SNS 페이지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제품 판매촉진, 고객과의 소통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SNS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고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NS의 대표 채널인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1) 페이스북 마케팅의 기초는 규모 있는 개인적인 마케팅 입니다.
소비자의 소비성향, 정치적 성향, 소득수준, 취향 등 세분화된 타겟팅이 중요합니다.
즉, 소비자의 관점으로 자기관련화가 필요합니다.
-나랑 상관 있는(matter)
-나랑 통하는(Connected)
2) 페이스북은 구매 탐색과 확산의 선순환을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①인지: 광고, 뉴스피드 등을 통한 상품의 최초발견
②탐색: 페이스북 내에서 이뤄지는 적극적인 정보탐색
③고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구매 결정에 영향
④구매: 페이스북 → 다양한 구매 채널로의 전환
⑤공유: 구매 경험 공유가 다시 뉴스피드를 통해 재발견
1) 인스타그램은 발견을 위한 공간입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달리 상호적이지 않습니다. 필자는 ‘발견을 위한 공간’ 이라고 하고싶습니다. 딱딱한 제품 사진 또는 정보 보다는 ‘일상에서 찍은 듯한 감성사진’이 반응이 좋습니다. 보자 마자 딱 Feel이 오고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 시의성 이슈를 반영한 감성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왕이면 컨셉을 일관되게 가는 것이 더 좋습니다!
<콘텐츠 예시: 출처 미스터피자 인스타그램>
좋은 인스타그램 광고소재를 위해선 5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① 고유의 시각
② 영감
③ 일관성
④ 전달
⑤ 완성
2)해시태그 기능
대다수의 인스타그래머들이 해시태그로 소통합니다. 찾고 싶은 브랜드나 관심사를 해시태그를 통해 검색하고 정보를 얻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발행할 때는 적절한 해시태그를 삽입해야 합니다. 해시태그가 많을수록 콘텐츠 노출기회가 늘어나고 좋아요 받을 기회도 늘어나게 됩니다.
제품을 더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는 해시태그, 트렌디한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더 좋겠죠?
<해시태그 예시: 출처 미스터피자 인스타그램>
3. 글을 마치며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마케팅 최대 효과를 얻기 위한 핵심 메시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페이스북 : 비즈니스에 대해 보다 상세한 정보와 소식을 공유하고 고객과 소통하세요.
인스타그램 : 잠재고객들이 비즈니스를 발견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그들의 ‘엄지손가락을 멈추게 하는’ 이미지를 공유하세요.
이번 포스팅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SNS마케팅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마케팅, 지금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