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읽는 것으로 완전정복!
원문 : 소셜마케팅코리아 블로그 - http://blog.socialmkt.co.kr/458
최근 인스타그램 동향을 살펴보면 개인 계정 뿐만 아니라 패션, 식품, IT, 금융 등 많은 브랜드들이 앞다퉈 운영함에 따라 대중화됐다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은 특성상 자연스러운 상품 노출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게 되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도 이벤트와 관련된 다양한 해시태그와 게시물이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의 성장과 함께 인스타그램 광고상품도 많이 개발되었으며 이벤트 역시 다양해져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아직 테스트 단계인 듯 보이는데요. 최근 진행 중인 인스타그램 이벤트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팔로우 이벤트는 처음 인스타그램 계정 오픈 시 ‘팔로워’ 즉, 팬 수를 늘리는 목적으로 진행하는 일반적인 이벤트 유형입니다. 대부분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면 상품을 주는 형식인데요. 인스타그램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팔로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이벤트로 참여율과 반응이 가장 높은 이벤트 유형 중 하나입니다.
처음 팔로우 이벤트를 진행했다면 팔로우를 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친구를 소환하게끔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친구소환’이벤트 역시 팔로워를 늘리려는 목적은 같은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팔로우 이벤트와 다른 점이 있다면 이미 팔로우를 한 사람과 비슷한 연령층과 성별 등 어느 정도 타겟팅 된 팬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친구소환 이벤트는 팔로우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댓글에 단순히 친구를 많이 소환하면 되는 쉬운 형식 때문에 참여율이 높은 이벤트 유형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기반의 채널이기 때문에 이미지의 퀄리티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지에 달리는 댓글에도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좋아요 수는 이미지에 따라 잘 오를 수 있지만 고객과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브랜드들은 계정 활성화와 소통을 위해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다만 해당 이벤트에 지속성이 낮아질 경우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리그램 이벤트는 보통 브랜드가 지정한 해시태그와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해시태그 2~3가지가 있으면 본 이벤트를 개인계정으로 리그램 한 후, 글에 주어진 해시태그 2~3가지를 입력하면 이벤트 참여가 완료되는 간단한 형식입니다. 매우 간단하며 인스타그램에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했을 때 해당 이벤트의 이미지가 도배되어 빠르게 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타임라인 분위기를 흐트러뜨릴 수 있는 이벤트 이미지 때문에 경우에 따라 참여가 저조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가 정해주는 해시태그와 주제에 맞는 사진을 개인의 계정에 업로드 하는 이벤트입니다. 자칫 개인의 타임라인 분위기를 흩뜨릴 수 있는 리그램 이벤트와는 달리 개인의 계정에 어울리는 느낌과 감각으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거부감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단,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다면 효과 역시 높게 나타나지만 인지도가 낮을 경우 대부분 실패하는 이벤트 유형으로 많은 브랜드 담당자들이 시도하길 원하면서도 좋은 결과가 나오기 힘든 유형의 이벤트입니다.
그 외에도 최근 퀴즈이벤트, 동영상을 활용한 룰렛이벤트 등 오락성 이벤트들도 인스타그램에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첨자발표 역시 인스타그램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살려 화면을 터치하면 당첨자가 나타나도록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를 넣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벤트 형식들은 인스타그램의 기본적인 이벤트 유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앞으로도 인스타그램은 더 재밌고 더 흥미로운 이벤트가 생겨날 것이고 더욱 진화 할 것입니다.
이벤트는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하고, 참여가 쉬우며 거부감이 들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그 브랜드의 분위기와 이미지에 맞춰 고유의 해시태그를 개발하고 인스타그램의 특징에 맞는 재밌는 이벤트가 동반되어야 마케팅 효과를 배가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이벤트 유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벤트를 기획하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