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직장인 오픽영어_아침 절대 시간을 확보하자

평범한 직장인 영어 오픽 AL 따기 방법

※ 본 글은 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쓴 글입니다. 4년여의 도전 끝에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오픽 AL을 따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오픽 AL을 따고 싶어 하는 직장인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그분들이 글을 읽고 용기를 얻었으면 합니다. 당신도 분명히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해봤기 때문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별것인 공부방법과 노하우들을 매주 토요일에 하나씩 공개합니다.




지난 #3 글에서 직장인은 영어공부를 위해 일과 중 특별히 시간을 내기는 어렵다는 얘기를 하였다. 그러면서 출퇴근 시간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그런데 몇몇 분들이 내게 이런 문의를 주셨다.


"직장이 코앞인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회사 가는데 30분밖에 안 걸려요. 그 사이에 영어 공부에 집중하기 힘든데요"


일리 있는 말이다. 그 시간에 제대로 된 공부를 하기엔 현실적으로 힘이 든다.

그렇다면 매일 아침 한 시간만 먼저 일어나 보자. 한 시간만 먼저 일어나서 영어 공부를 해보자.


물론 처음에는 매우 힘들 것이다.


‘아니 10분 먼저 일어나는 것도 힘든데?‘


엄두가 안 날 수도 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을 해보자. 직장인인 당신이 아침 시간을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은 영어학습의 황금시간을 놓치는 것이다. 당신이 주중 아침시간 말고 주중 저녁이나 주말에 영어공부를 얼마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가? 가능하더라도 얼마나 집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가?


우선 이틀만 도전해보자. 그렇게 이틀 동안 한시간만 먼저 일어나서 영어 공부를 해보는 것이다. 그러다 3일째 못 일어날 수도 있다. 괜찮다. 그다음에는 5일 연속 도전해 보는 것이다. 그러한 방법으로 일주일 한 달, 두 달씩 그 기간을 늘려 본다. 처음엔 힘들지만 습관이 되면 할만하다. 그것이 습관의 힘이다. 그래서 습관은 무서운 것이다. 그럼 당신은 인생을 매일 한 시간씩 더 살게 된다. 그것도 그냥 헛되이 보내는 시간이 아닌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값진 시간이 된다.


여러분 중에는 이 말을 듣고 분명 꾸준히 실천할 사람이 있을 거라 확신한다. 그리고 마침내 한 시간 조기기상(早期起床) 프로젝트를 성공할 사람이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그리고 그 사람이 바로 당신이 되었으면 한다.

그런데 영어공부를 하기에 꼭 아침이 좋을까? 저녁에는 좋지 않을까?


정답은 없다.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일반적인 직장인의 경우를 가정한다면 아침시간이 저녁시간에 비해 100배 낫다고 본다. 왜냐하면 퇴근시간 후의 저녁시간은 규칙적인 영어공부를 방해하는 너무나 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약속된 회식, 약속되지 않았던 회식(벙개), 개인 약속, 야근, 출장 등 수많은 돌발변수들이 존재한다.




반면에 아침시간은 상대적으로 변수가 적다. 당신이 규칙적으로 아침에 평소보다 한 시간 또는 두 시간만 먼저 일어날 수 있다면? 그 아침 시간은 온전히 당신의 것이 된다.

당신이 만약 아침에 규칙적으로 스스로 일어나기가 정말 힘든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신에게 새벽 또는 아침 수업을 학원에서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혼자서 모든 것을 자율적으로 하기보다 아침 수업이라는 약간의 통제를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제약 조건을 걸어보자.


일종의 강박관념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일주일에 한두 번만 조기 기상 프로젝트를 성공하는 사람이라면 이 방법을 강추한다. 새벽 또는 아침반 수업위해 일주일에 4,5번만 일찍 일어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반은 대성공이다.


다시 한 번 명심하자. 영어공부를 위한 절대적 시간을 확보하지 않으면 절대로 목표를 이루기 힘들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탁하면 마음을 얻을 수 있어요 - 프랭클린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