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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로 보는 인생 지침서

<나는 그림을 보며 어른이 되었다>책리뷰, 삶에 필요한 20가지 이야기

by 이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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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삶을 살아가며 많은 문제를 맞닥뜨린다. 그럴 때마다 나는 책을 찾는다. 책 속에 수천 년의 인류의 지혜와 현자의 해답이 있기 때문이다. 소설과 철학책을 즐겨 읽었지만 최근에는 예술, 그중에서도 미술을 향유하고 있다. 미술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해답이 많기 때문이다. 작품에서 느껴지는 직관적인 느낌, 작가의 의도가 담긴 메시지, 더 나아가 작가의 삶에서 얻을 수 있는 깨달음까지. 미술 속에서 우리는 많은 깨달음과 다채로운 감정을 얻을 수 있다.


인기 미술 에세이스트 이유리 작가의 신간 <나는 그림을 보며 어른이 되었다>에서는 그림을 통해 삶의 본질적인 이야기를 전한다. 우리가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최소한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기 위해 갖춰야 할 것들에 대해, 그간 예술작품을 탐닉하고 깨치고 체득한 '삶의 기본 소양'에 대해. 어쩌면 너무 기본이라 우리가 잊고 사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시대적 배경과 예술가의 삶, 한 번쯤 봐야 할 미술 작품과 자신의 삶을 엮어 다채롭게 풀어낸다.



페릭스 발로통, 삶의 예측 불가능성

사랑을 할 때 우리 모두는 위험해진다. 사랑하기에 두려움이 생겼기 때문이다. 나는 어렸을 때 부모님 속을 많이 썩이는 아이였다. 밖을 나서는 날에 엄마 손을 놓고 가고 싶은 곳으로 쌩 가버리곤 했기 때문이다. 은행에서도, 마트에서도, 백화점에서도, 심지어는 해외를 놀러 가서도 나의 겁 없는 행동이 계속 됐으니 얼마나 힘드셨을지 짐작도 할 수 없다.


<부모로 산다는 것>의 저자 제니퍼 시니어는 말했다. "부모와 아이의 연결이 연결이 아무도 강력하다 하더라도 사실은 수천 개의 거지줄처럼 약한 실로 현성된 것" 시니어는 다소 불길한 언어로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부모가 연결의 기쁨을 온전하게 경험하려면 한편으로는 멋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끔찍한 어떤 것'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사랑한다는 것은 바로 '상실의 가능성'을 자신에게 내맡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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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출신의 프랑스 화가 펠릭스 발로통의 1899년 작품 <공>에서도 끊어질 듯한 거미줄을 확인할 수 있다. 여름날 오후 뜨거운 햇볕 아래 아이는 홀로 땀을 흘리며 논다. 아이는 주황색 공을 갖고 놀고 있다. 같이 공원에 나온 엄마와 이모와 함께 놀고 싶지만 그들은 아이가 알아들을 수 없는 대화만 하고 있을 뿐이다. 심심해진 아이는 공놀이에 욕심을 낸다. 힘을 조금만 더 주어 공을 던졌을 뿐인데 멀리 날아가버린다. 아이는 무작정 공이 날아간 방향으로 달린다. 어느새 어른들과 멀리 떨어져 버린 것도 모른 채.


아이가 있는 곳은 어른들이 있는 그늘 속 잔디밭이 아니라 맹렬한 태양빛을 받고 있는 황톳빛 땅 위이다. 이 땅 위에 드리워진 그늘은 마치 아이를 덮치려는 듯 손을 뻗고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아이들은 자라고 그만큼 더 위기와 마주칠 것이다. 그때 부모는 얼마나 더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을까. 이것이 바로 부모마음 깊은 곳에 자리 잡은 불안이다. 아이가 어디로 향할지, 언제 어떻게 내 통제에서 벗어날지 부모가 전혀 알 수 없다는 것, 사실은 아이에 대한 이야기뿐만이 아니다.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우리가 설계할 수 있는 부분은 아주 작은 부분밖에 되지 않는다. 그 진리는 피해 갈 수 없다. 단지 그걸 언제 깨닫느냐의 차이이다. 발로통이 긴장감 넘치고 불안한 그림을 그렸던 이유도 그가 어릴 때 이러한 불안했던 기억 때문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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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다행히 지금 어른이 되기까지 나의 가정에서 잘 컸다. 어릴 적 수많이 엄마의 손을 뿌리쳤지만 결국 나를 찾아낸 부모님 덕분이다. 사랑하기 시작하면 고통이 뒤따른다. 나의 통제 밖으로 언제 뛰쳐나갈지 모르는 불안, 언제 잃을지 모르는 두려움, 소설가 박연선이 한 말이 있다. '지나치게 사랑하는 것을 가져버린 슬픔' 때문이다.


이렇듯 <나는 그림을 보며 어른이 되었다>에는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그 이야기를 글로만 적는 것이 아니라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전하여 더욱 특별하고 와닿을 수 있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이야기들, 또는 앞으로 겪어야 할 이야기들이 가득하니 미술을 통해 스무 가지 인생의 진실을 가져갈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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