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상 소설가 Feb 28. 2023

그릿 part 1

프롤로그


아버지

저는 그냥 직업이 아니라 천직을 찾을 거예요

매일 스스로에게 도전하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날 거고요

거기서 가장 똑똑한 사람은 못 되더라도 가장 집념이 강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할 겁니다

길게 보면 재능보다 끝까지 하겠다는 집념이 더 중요할지 몰라요


강한 집념 그릿은 변화하는 특성이다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위기 대처 능력과 재능은 아무 상관이 없다

승자는 정면 대결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패배를 싫어하죠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운도 좋았고 재능도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끈질기다는 특성을 갖고 있었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발전을 추구했다

"그녀는 결코 만족하는 법이 없었어요  

이 정도면 만족할 만할 때도 본인이 가장 가혹한 비평가였죠"

큰 업적을 달성한 사람들은 끈기가 남달랐다

그들 대부분이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다

그들 각자가 비할 바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하는 일 중에서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다


1.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2.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나는 좌절을 딛고 일어나 중요한 도전에 성공한 적이 있다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찰스 다윈

그는 꾸준히 하는 유형


"나는 머리가 좋은 사람들처럼 이해력이 빠르지는 않다

추상적인 사고를 길게 이어가는 능력도 전적으로 부족하다

그는 자신이 아주 훌륭한 수학자나 철학자 재모도 아니고 기억력도 보통 이하라고 생각했다

기억력도 매우 나빠서 날짜 한 시 한 줄도 며칠 이상 절대 기억하지 못할 정도다

놓치기 쉬운 일들을 알아차리고 주의 깊게 관찰하는 데는 내가 보통 사람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성실히 관찰하고 사실을 수집하는 데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보다 훨씬 중요한 점은 자연과학에 대한 나의 꾸준하고 열렬한 사랑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재능형을 노력형보다 더 선호한다

재능에만 집착하는 자세가 해로울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간단하다

재능만 집중 조명함으로써 나머지 모두를 가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릿을 비롯한 다른 요인들이 실제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보낼 수도 있다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최상급 기량은 사실 수십 개의 작은 기술 및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거나 

우연히 깨치고 주의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고 전체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부분 동작들 중에서 비범하거나 초인적인 동작은 하나도 없다

정확하게 실행된 동작들이 합해져 탁월한 기량이 나올 뿐이다

그러나 탁월성이 평범함 속에서 나온다는 말은 호응을 얻기 힘들다


탁월한 기량은 수많은 기술이 합해져 나오고 그 하나하나의 기술은 노력으로 익힐 수 있는 것이니까요


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 않는다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현재의 사실만을 즐긴다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by 니체



우리는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지 않는다

완성된 탁월한 기량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일상성보다는 신비함을 더 선호한다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그렇다면 탁월성의 실체는 무엇인가?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니체 그는 누구보다 장인을 본보기로 생각하라고 말한다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


타고난 재능이 없어도 위인이 된 이들을 여럿 들 수 있다

그들은 탁월한 솜씨를 배워서 '천재'가 되었다


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는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재능 (명사)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재주와 능력

                 개인이 타고난 능력과 훈련에 의하여 획득된 능력을 아울러 이른다

재주 (명사)  무엇을 잘할  있는 타고난 능력과 슬기

기량 (명사) 기술상의 재주재주

기술 (명사)  사물을  다룰  있는 방법이나 능력


재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지만 기술은 무수히 많은 시간 동안 다음을 때만 향상됩니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 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 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타이탄의 도구들  ( 2~3장 발제문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