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소정 Aug 04. 2017

셔터 스피드에 관한 고찰

얼마만큼의 찰나를 영원으로 보존할 것인가.



    나는 사진을 좋아한다. 누군가 나에게 취미가 무엇이냐 물어본다면 아마 사진 찍기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카메라에도 관심이 많다. 몇 달 치 아르바이트 월급을 모아서 카메라 바디와 렌즈를 사는 데 아낌없이 쓰기도 한다. 나는 내가 20대 초반부터 사진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는데, 여행을 가기 전 방안을 뒤져보니 내가 16살 생일날, 조르고 졸라서 받았던 디지털카메라를 찾았다. 아무래도 나는 내가 생각하기 훨씬 이전부터 사진을 좋아했던 것 같다. 내 앞으로 된 카메라가 벌써 10살이니 말이다.






    사진에 관심이 있다 보니, 카메라를 기술적으로 어떤 식으로 다루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많이 했다. 인터넷에서도 많이 배우고, 내가 직접 찍어보기도 하면서 이 상황에선 이렇게, 저 상황에선 저렇게 담겠다는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그중에서 내가 가장 많이 다루는 것은 아마도 셔터스피드가 아닐까 싶다. 아무래도 조작하기가 제일 쉽기 때문일 것이다.




    내 카메라는 최고 속도 1/4000초부터 최저속도 30초까지 셔터 속도가 조절된다. 이 말은 찰칵! 하고 사진이 찍힐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는데, 1/4000초에서는 말 그대로 1/4000초 만에 찰칵 소리가 나는 것이고, 30초에서는 30초 동안 찰칵 소리가 난다. 표현하자면 차아-------------알칵 정도 되겠다. 사실, 나는 사진 이론을 누군가에게 설명해 줄 만큼 많이 알지도 못 할뿐더러, 재밌게 표현하지도 못하기 때문에 여기서 셔터 속도에 관한 설명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다.







    흔히, 우리는 찰나를 영원으로 보존하기 위한 행위를 '사진을 찍는다'라고 표현한다. 그런데 이 찰나가 이렇게나 다를 수 있다는 것이 나는 너무나도 흥미롭다. 어떤 찰나는 1/4000초에 끝나지만, 또 어떤 찰나는 30초나 걸린다. 게다가 이 보존된 찰나는 동영상과 달리 딱 한 장이다. 수백, 수천 개 이상의 프레임이 연속적으로 지나가는 동영상과 달리, 사진은 딱 한 장의 프레임인 것이다.





    그래서 어떤 때에는 그 한 장이 눈으로 보는 것보다 느리게 보이고, 어떤 때는 눈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게다가 나는 30초의 찰나를 담기 위해서 30초 이상을 움직이지 않아야 할 때도 있고, 움직여야 할 때도 있고, 그 둘을 섞어야 할 때도 있다. 또 나는 1/4000초의 찰나를 담기 위해 마음에 드는 장면이 정확히 찍힐 때까지 했던 일을 또 하고, 또 해낼 때도 있다. 그렇지만 결과물은 한 장에 보인다.





    인생을 사진 보듯 볼 수는 없겠지만, 내 인생을 1/4000초로 찍어 볼 것인지, 30초로 찍어 볼 것인지는 인생의 주체인 내가 결정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인생은 오히려 동영상처럼 표현하는 게 더 쉽겠지만, 사진으로 받아들여본다면 한 장으로 보이기 때문에 더 힘들 수도 있다. 만약 내 삶을 1/4000초로 나누어 기록한다면 수십, 수만 개의 '그 순간순간의 감정'이 비쳐서 표현되겠지만, 만약 30초로 찍어 내려고 한다면 그 30초의 기록이 모두 담긴 한 장의 사진이 나올 것이다.




    그런데 1/4000초로 찍은 내 감정이 나쁜 일이 대부분이었다 하더라도, 30초로 찍어낸 사진은 좋은 사진, 혹은 맘에 드는 사진일 수 있다. 반대로 30초로 찍어낸 사진의 결과물은 좋더라도, 1/4000초로 찍어낸 감정은 안 좋을 수도 있다.(같은 말인가?) 이 모든 것들을 반대로 뒤집었을 때도 마찬가지며, 긍정과 부정이 상쇄된 0일 수도 있고, 1/4000초로 보아도, 30초로 보아도 움직이지 않은 상태일 수도 있다. 인생은 이렇게 찍기 나름이고, 쪼개 보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1/4000초로 본 내 인생이 슬픔으로 채워진 것 같다면, 30초로 보면 되고, 30초로 채워진 내 인생이 나쁜 것 같을 때엔 1/4000초로 쪼개 보면 하루, 아니 한 장쯤은 미소 지은 사진이 있지 않을까. 아, 물론 슬프다고 모두 부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슬펐지만, 혹은 조금 기분이 나쁘거나, 흔히 말하는 부정적인 감정이 들었다 하더라도 돌이켜 봤을 때 긍정의 기운으로 남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단 지금의 나는 '행복'이라는 감정을 위해 산다. 그래서 하루를, 일생을 1/4000초로 담아보기도 하고, 30초로 담아 보기도 하고, 때로는 시간이 다 지나고 밤에 자려고 누웠을 때 1/4000초를 30초로, 30초를 1/4000초로 바꿔보기도 하면서 행복의 기억을 가지고 가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아주 높은 확률로 이 행복은 진실로 존재하는 것인가, 아니면 나의 바람으로 만들어진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나는 나의 선택이 그 자체로 가치롭다고 생각하며 하루를 맺는다. 그리고, 1/4000초든, 30초든, 행복은 분명 내 삶에 있었기에 보인 것이었다고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아프니까 청춘이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