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동산 전문가 나땅 Apr 14. 2023

후회되는 일이 사무치게 있다면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후회란 성장하고 난 뒤 껍질 같은 것

저는 부동산 전문가 모임에서 만난 전문투자자로 성공한 사람들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저의 이야기는 전문 투자자가 아니라 가족들과 안정된 생활을 하고 싶은 일반 소시민들의 이야기를 하려고해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내 집 마련을 너무 부족한 지식과 미숙한 경험으로 시작합니다. 많은 것을 부모와 선생님에게 배우는데 이들은 부동산이나 내 집마련에 대한 지식 경험이 부족합니다. 경제적인 공부도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이들을 만나면서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그때는 그럴 생각도 못했어요” 


우리는 보고 들은 게 없으면 생각도 못합니다. 저는 여러분께 다른 사람이 성공한 경험을 들려드림으로 희망을 드리고 간접경험을 드리고자 합니다. 실패한 사례로는 시행착오를 줄여드리고자 합니다. 타산지석으로 성공한 경험이나 실패한 경험은 모두 버릴 것이 없습니다.     


사람은 20세까지 공부하는 커리큘럼이나 정해진 과정이 있으나 학교 졸업 이후에 필요한 것은 커리큘럼도 없고 가이드도 없습니다.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알아서 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20세 이후 30세 이후 40세 이후에 까지도 계속 공부합니다. 50세 이후까지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 사람은 그 자리에서 최고의 자리까지 오르게 됩니다. 그 나이까지 공부를 계속하는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살다 보면 답답한 상황에 꽉 끼어 숨이 막힐 때가 있습니다. 열심히 할수록 힘들어지는 순간도 많습니다. 과거에 했던 선택이 후회스러워서 스스로를 자책하고 원망할 때도 있습니다. 저는 하고 싶은 것이 많아서 이런 순간이 자주 왔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과거의 순간들을 돌아보고 느낀 것이 있습니다. 


어떤 상황이 답답하다면 ‘내가 그 껍질 안에 있기에는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게는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어서 껍질이 보호해 줍니다. 


성장을 하면 나를 보호해 주던 그전 껍질 때문에 답답해지고 더 이상 자랄 수 없어집니다. 


이때 게는 탈피를 준비합니다. 


기존 껍질 안에서 새로운 껍질을 준비합니다.

 준비가 되면 겉껍질을 열고 밖으로 빠져나옵니다. 


엑시트 하는 것입니다. 


한동안은 단단하지 않은 껍질로 약한 상태가 되지만 껍질은 곧 단단해질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후회가 되는 사건이 하나쯤은 있습니다.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왜 다른 방법은 생각하지 못했을까? 

과거의 나로 돌아가서 다시 그때의 인지로 선택할 수 있다면 다른 선택을 했을 까요? 


과거의 나는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하며 살아왔습니다. 

그 결과가 오늘입니다. 

지금 내가 다른 선택을 아쉬워하는 이유는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동경이거나 그때에는 없던 안목과 식견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때는 보이지 않던 것을 보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후회가 된다는 것은 내가 성장했다는 증거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서울에 대학보다 아파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