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르소르 Jul 20. 2024

013. 낮도 밤도 아닌 시간

해가 지평선 아래로 떨어졌지만 아직 그 빛이 남아있는 시간을 박명시간이라고 한대요. (일몰 뿐만 아니라 일출도 포함해서) 해는 보이지않지만 하늘이 빛나는 시간을 박명이라고하는데요, 영어로는 twilight 트와일라잇,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박명시간은 세가지로 나뉘는데 '시민박명, 항해박명, 천문박명'이 있어요. 왜 이걸 알고있냐면.. 저는 한때 천문대에서 일했었는데, 그때 박명시간이 직원들 저녁밥시간이었어요ㅋㅋ 태양도 별도 안보이는 시간이기때문에 관측이 불가해서 그 시간에는 관람객을 받을 수 없답니다! 노동법과 별개로 자연의 현상을 고려해서 근무시간이 조정되는 형태였던 곳이라, 그곳에서 일하면서 자연과 인간의 조화에대해 많이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작가의 이전글 012.위로,위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