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전자책을 만들기 전에 우리가 제작하려는 전자책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겠죠? 우선 전자책의 사전적인 정의를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 면 이렇게 나옵니다.
<인터넷을 통해 PC나 휴대 단말기로 내려받아 책처럼 읽을 수 있게 한 가상공간의 디지털 정보. 전자 매체에 수록되어 있는 디지털 정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책>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그럼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 야 하잖아요?
우리가 평소에 컴퓨터로 무수히 많은 텍스트들을 보는 것들도 전자책 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일단 한글이나 워드 파일 혹은 .TXT라고 표시되 어 있는 메모장에 적힌 글들도 전자책입니다. 예전부터 인터넷 카페의 로맨스소설, 판타지소설들이 이렇게 텍스트 파일형태로 휴대폰을 통해 읽혀왔습니다.
메모장으로 글을 쓰고, 그 메모장을 독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면 그 것도 전자책입니다. 이런 방식도 있다는 의미로 말씀드린 것이고요.
일반적으로는 전자책 서점을 통해 판매되고, 전자책 뷰어앱을 통해 읽 히는 전자책은 크게 두가지 종류의 파일로 만들어집니다.
바로 PDF와 Epub입니다. 피디에프 그리고 이펍이라고 읽습니다. 한 글 파일, PPT파일을 말하듯이 파일의 형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이렇게 2가지가 있고 해외의 아마존에서는 AZW3라는 자체 파일도 있 고, MOBI라는 파일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전자책을 PDF로 개인들이 직접 만들고, 자신의 블로그를 통 해서 판매를 하고 메일로 PDF파일을 발송하는 방식으로도 많이 접근하 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전자책 서점을 통해서 전자책을 판매하게 됩니 다.
대표적인 전자책 서점으로는 리디북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과 같이 기존의 종이책 서점들도 전자책을 판매하고 있 습니다. 최근에는 밀리의서재가 전자책 구독서비스로 성장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북큐브, 블루마운틴소프트, 웅진북센, ECO, 노팅 등등 다양한 전자책 서비스 업체가 있습니다.
전자책 서점에서 전자책을 구매하면 전자책 전용 뷰어앱을 통해서 위 에 말했던 PDF와 Epub 파일로 만들어진 전자책을 볼 수 있게 됩니다.
- 크몽의 전자책 카데고리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크몽, 클래스101 등과 같은 사이트에서도 자기 계발서, 실용서 위주의 PDF전자책 판매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 신이 쓰고 싶은 분야가 실용서라면 PDF전자책으로 출간하는 것도 고려 해 볼만 합니다.
<전자책을 만들어보장> 전자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아래 링크의 전자책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1085422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480D220732580
https://ridibooks.com/books/2353000136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8605110
인프런에 <책을 만들어보장> 온라인 강의를 출시했습니다!
전자책, 종이책 독립출판 강의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