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개발자 출신이 혼자 AI 도구를 만들어 성공하기까지
오늘 소개해드릴 1인 창업가는 다양한 AI 모델을 한 곳에서 제공하는 AI 콘텐츠 제작 도구, Magai를 만든 Dustin W. Stout입니다.
Magai는 한 번의 구독으로 ChatGPT, Claude, Gemini, Stable Diffusion 등 강력한 AI 도구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예요. 2023년 봄, 론칭 이래 별다른 마케팅 없이 163일 만에 월 고정 수익(MRR) $20,000(약 2700만 원)을 달성했으며 2024년 3월 기준, MRR $30,000(약 4,000만 원)을 달성하며 급성장 중인 서비스입니다!
놀랍게도 Magai를 개발한 Dustin Stout는 개발자가 아닙니다.
그는 독학으로 개발을 공부하며 노코드 툴과 HTML/CSS/JS 관련 작은 지식에 의존해 2달 만에 Magai를 만들었어요.
비 개발자 출신 더스틴은 어떻게 혼자서 Magai를 구축할 수 있었을까요?
어떻게 론칭 163일 만에 월 고정 수익 $20,000(약 2700만 원)을 달성할 수 있었을까요?
Dustin Stout의 1인 창업 스토리와 그의 조언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배우 지망생, 콘텐츠 크리에이터, 디지털 마케팅 컨설턴트, 연사, 기업가.
Magai 이전 더스틴은 다양한 모자를 쓰고 있었어요.
어린 시절, 더스틴의 꿈은 프로 배우였습니다. 그러다 아내를 만나고 가족이 생기면서 그의 꿈에 변화가 생겼죠. 그는 자신의 사업을 소유함으로써 스스로 운명을 통제하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삶을 살고 싶었어요.
배우의 삶은 기복, 풍요와 기근, 예측할 수 없는 스케줄로 가득 차 있습니다.
아내를 만난 후, 아내와 곧 태어날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제 일이라는 것을 알고 저는 제 사업을 소유함으로써
제 운명을 통제할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저에게 직원으로 일하는 것은
스스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만큼이나 위험하고 보람도 적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자신이 사장이 되어 제가 관심 있는 일을 하고
제 일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 Dustin W. Stout -
그러나 기업가로서의 삶을 시작한 더스틴을 기다리는 건 끝없는 실패였어요.
더스틴은 연기 말고도 디자인과 마케팅이 재능이 있었어요. 그래서 처음엔 소규모 마케팅 대행사를 설립했습니다. 중소기업이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와 SEO를 통해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었죠.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깨달았습니다. 고객 지원 업무는 적성에 맞지 않았어요.
디테일에 신경 쓰느라 권한을 위임하기 힘들었고, 그가 할 수 있는 업무의 양도 제한적이라 더 이상 사업을 끌고 가기 어려웠습니다.
2014년, 개발자 친구 2명과 함께 그의 첫 번째 디지털 프로덕트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회사를 시작했어요.
첫해에 1000명의 유료 고객을 확보하며 약간의 성공을 거뒀습니다. 부업을 많이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충분한 수익이 났고 직원을 고용할 수 있을 정도였어요!
그러나 2020년, 그는 회사를 떠났습니다. 파트너와의 의견 불일치 때문이었죠.
회사는 여러 차례 인수 제안을 받았고 그때마다 더스틴은 회사를 인수하길 원했지만 파트너가 이를 원치 않았거든요. 이후 회사를 떠나면서 받은 비용 대부분은 더스틴 가족의 생존을 위해 사용되었고 약간의 남은 돈을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하는데 투자하기로 합니다.
새로운 프로덕트는 그가 평소 가지고 있던 두 가지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어요.
아이디어 1 : 콘텐츠 생성 앱. 블로그 게시물과 같은 특정 콘텐츠에 대한 링크를 넣으면 앱이 즉시 여러 개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였어요.
아이디어 2 : 텍스트 입력 만으로 소셜 미디어 그래픽을 제작해 주는 서비스. 이 아이디어의 최종 목표는 AI 기술 기반 디자인이었죠.
아이디어는 훌륭했지만, 개발자가 아니다 보니 구현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최대한 작은 형태의 MVP를 구축한 후 이를 공유하며 투자자를 찾기 시작했어요.
운 좋게도 더스틴의 진실성을 믿고 그에게 투자를 결정한 두 명의 투자자들을 만날 수 있었고 이들에게서 $30,000(약 4,000만 원)를 투자받았습니다. 덕분에 두 개 프로덕트의 MVP를 동시에 구축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러나 MVP를 구축하고 모든 노력을 다했음에도 시장의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결국 1년 넘게 노력하고도 초기 투자금의 절반도 회수하지 못한 채 실패로 끝났습니다.
이쯤 되자 몇 년째 반복되는 실패에 더스틴은 심한 좌절을 느꼈어요.
첫 번째 SaaS가 붕괴되고,
두 개의 제품이 더 실패했으며,
아내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겪고 있었고,
친구는 자살했고,
개인 재정은 고갈되어 가고 있었어요.
그 와중에도 저는 '정신을 차리고' 좋은 아빠와 남편이 되려고 노력했습니다.
- Dustin W. Stout -
아이러니하게도 Magai에 대한 아이디어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었던 그 순간, 더스틴을 찾아왔어요!
10년 이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해 온 더스틴은 ChatGPT가 등장하자마자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사용한 지 약 1달 만에 ChatGPT 이용에 불편함을 감지했죠.
Magai는 ChatGPT 사용에 있어 더스틴이 느꼈던 사소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어요!
저는 ChatGPT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자마자
ChatGPT의 UI/UX 한계에 대한 아쉬움을 바로 느꼈습니다.
채팅 검색/필터링, 채팅을 폴더로 그룹화하는 기능,
URL을 붙여 넣고 AI가 대상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파악하는 기능 등
사소한 불편함이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 Dustin W. Stout -
계속된 실패를 겪은 더스틴은 Magai를 이전보다 더 스마트하게 구축하고 싶었어요.
결국 고민 끝에 Magai를 직접 개발하기로 결심합니다!
더스틴은 디자인과 마케팅 경험이 많은 편이었지만 개발은 잘 몰랐기 때문에 공부가 필요했어요.
그는 노코드 도구(주로 Bubble)와 그가 알고 있는 제한된 양의 HTML/CSS/JS를 조합하여 Magai를 구축했습니다. 특히 Bubble에서 API로 작업하는 방법을 배운 것이 그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죠.
더스틴은 그가 돈을 버는 모든 기술은 독학으로 익힌 것이라 말합니다. Magai를 구축함에 있어서도 유튜브 동영상 수십 개와 Nocode MBA라는 강좌가 전부였어요!
저는 특별한 학습 프로세스가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호기심이 생기면 그 주제에 완전히 몰입하는 편입니다.
기사, YouTube 동영상, 온라인 강좌를 검색하여 필요한 모든 것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저는 배우는 동안 적극적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합니다.
저는 배우면서 만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10분짜리 버블(Bubble) 튜토리얼도 보통 1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같은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접근 방식을 탐색하여
더 넓은 관점을 얻는 것을 좋아합니다
충분히 열심히 검색하면 무엇이든 알아낼 수 있습니다.
- Dustin W. Stout -
그렇게 단 약 2달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Magai 공개 베타테스터를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어요!
초창기 Magai 기능은 지금처럼 다양한 AI 툴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었어요. Chat GPT의 서브 도구로 쓸 수 있는 소규모 서비스로 개발되었죠.
더스틴은 노련한 마케터였기 때문에 Magai를 출시할 여러 방법들을 알고 있었지만 이번엔 다르게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는 여러 솔로 창업자, 인디 개발자들의 BIP(Build in Public) 과정을 지켜보며 전통적인 마케팅 대신 공개적으로 구축하는 방식을 택하기로 했어요.
이는 개발자 출신이 아닌 그가 본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기 전 최대한 제품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무엇보다 더스틴은 10년 넘게 온라인에서 입지를 다져온 탓에 Magai를 공개적으로 구축했을 때 이를 지켜볼 잠재 고객이 충분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죠.
제가 존경하는 많은 인디 메이커들의 Build In Public 여정을 지켜본 후,
저는 이것이 제가 취할 접근 방식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처음부터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필요는 없었고,
천천히 꾸준히 성장하여 도움을 받지 않고도
제품을 지속하고 모든 버그와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저는 제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오디언스를
활용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전에 실패한 다른 두 제품의 이메일 목록에도
제품에 대한 공지를 했습니다.
- Dustin W. Stout-
그가 트위터(X)와 페이스북에서 진행한 BIP 프로세스는 단순했습니다.
작업 중인 새로운 기능이 있을 때마다 스크린숏과 함께 그 내용을 공유하고 한 달에 한 번 이상 수익을 공유했어요. 또 제품에 대해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용도가 떠오를 때 이를 공유했죠.
BIP 외에는 Magai를 추천하여 약간의 추가 수입을 얻고자 하는 제휴사들을 통해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Magai의 고객 또는 무료 콘텐츠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서비스 업데이트 내용을 이메일로 전송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러한 그의 전략은 시작부터 제대로 통했어요!
2023년 4월, Magai 정식 론칭 후 월 수익 $15,000 (약 2000만 원)에 도달하는 데 30일 밖에 걸리지 않았거든요
Magai는 월/년 단위 유료 구독 플랜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7일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작성 가능한 단어 수, 초대하려는 팀원 수 등에 따라 다양한 유료 플랜이 적용되는 형태죠.
Magai의 비즈니스 모델을 좀 더 들여다보기 위해 먼저 Chat GPT와 같은 AI 챗봇 서비스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았는데요, 크게 아래와 같이 2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어요!
1. 서비스 유료화(B2C)
: 사용자에게 빠르고 강력한 성능의 AI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
2. 기업 대상으로 API 판매 (B2B)
: 여기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AI 회사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챗봇 기능을 다른 앱, 웹사이트, 서비스 등 응용 프로그램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API는 제공되는 버전 및 활용되는 토큰 양에 따라 다양한 가격으로 기업들에게 판매되고 있어요! (참고 : Chat GPT-API)
참고로 토큰은 AI 챗봇의 자연어 처리에 사용되는 단어 조각을 말합니다. 영어 텍스트의 경우 1 토큰은 약 4글자 또는 0.75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셰익스피어의 전집은 약 90만 단어, 즉 120만 토큰에 해당된다고 해요.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AI 챗봇의 AP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모건스탠리는 GPT-4 API를 자신들의 시스템에 탑재하여 모건스탠리 내부 리포트와 자료들 학습시켰어요. 덕분에 모건스탠리 직원들은 의사결정에 있어 과거 자료를 찾아볼 때 일일이 PDF 파일을 뒤지지 않고 GPT-4에 물어보는 형태로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었죠. 고객들 역시 자산관리 전문가에게 따로 상담받지 않고 GPT-4가 결합된 모건스탠리 챗봇으로 금융상담이 가능해졌고요.
이제 다시 Magai로 돌아와 볼까요?
Magai는 론칭 초반 Chat GPT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죠.
그러다 론칭 후 1년이 지난 현재는 Chat GPT, Claude, Gemini, Perplexity, Leonardo, Dall-E, Meta AI, Mistral, Stable Diffusion 등 다양한 AI 서비스를 Magai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켰어요.
그는 Chat GPT를 비롯한 여러 AI 서비스들의 API를 구매해 Magai에 탑재 후 고객들이 각 AI 서비스를 개별 결재해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한 구독료로 이 모든 AI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는 저렴한 구독료를 내고 한 번에 다양한 AI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지금의 수익을 만들어낸 결정적인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이는 Magai 메인 카피 문구 “Why choose one AI tool when you can have them all?” 만 봐도 짐작할 수 있죠.
Magai의 저렴한 구독료는 공동구매 시 제품 가격이 싸지는 것과 비슷한 원리인 것으로 보여요.
구독자들이 늘어나고 사람들이 챗봇을 사용하며 입력, 산출되는 토큰들이 많아질수록 Magai가 AI 회사들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높아지는 시스템인데, 아마 이 비용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현재의 구독료가 책정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스틴은 이처럼 공개적으로 고객들의 의견을 수용하며 끊임없이 Magai를 개선해 나갔습니다.
그렇게 약 6개월이 지난 163일, Magai로 월 고정 수익 $20,000를 달성합니다. 출시 1년이 지난 2024년 3월에는 월 고정 수익 $30,000(약 4,000만 원)을 달성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요!
● 중요한 고객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면 절대로 비즈니스를 시작하지 마세요.
오디언스를 잘 알면 그들에게 가장 잘 서비스를 제공할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기사나 시장 보고서를 읽거나 "직감"만으로는 얻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세요. 오디언스와의 관계에 투자하면 비즈니스 측면은 자연스럽게 흘러갈 것입니다.
● 1인 창업자로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더스틴의 하루 일과
아침 7시쯤 일어나 샤워를 하고 아침을 맞이합니다. 오전 8시쯤 책상에 앉아 쌓여 있는 지원 요청/메시지를 처리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우선순위가 높고 긴급한 업무에 집중합니다. 제 캘린더와 할 일 목록이 제 하루의 대부분을 좌우합니다. Todo list를 사용해 프로젝트/작업을 관리하고, 포모도로 기법(20분 간격으로 집중해서 작업)을 사용해 작업합니다.
Magai를 매일 한 가지 이상 개선하려고 노력합니다. 사소한 삶의 질 개선이든, 큰 기능 추가이든, 더 나은 무언가를 만들기 전에는 쉴 수가 없습니다.
이메일을 싫어해서 하루 중 특정 시간에만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보통 2~3번 정도 빠르게 확인하는데, 그때마다 받은 편지함을 0으로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Spark 이메일은 불필요한 항목을 빠르게 삭제하고 긴급하지 않은 항목은 쉽게 일시 중지할 수 있어 제가 가장 선호하는 앱입니다.
재택근무가 보편화되기 전인 2014년부터 재택근무를 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은 제정신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업무 모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출퇴근 시간'이 없기 때문에 Xbox로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보통 30분 정도가 업무시간 이후 하루의 스트레스를 풀고 비즈니스 정신에서 벗어나 가족에게 집중할 수 있는 완벽한 시간입니다.
수차례 실패를 딛고 Magai를 만들어낸 더스틴이 대단하게 느껴졌어요.
지금까지 성공한 1인 창업가들은 대부분 성공하기 전까지 통과의례처럼 실패를 겪은 경우가 많았는데요, 더스틴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중요한 건 실패에서 얻은 깨달음을 Magai에 적극적으로 접목시킨 점이라고 생각해요. 그가 직접 개발하기로 마음먹은 것도 이전의 실패가 아니었으면 생각하기 어려웠을 것 같거든요.
더스틴은 Chat GPT가 막 대중들에게 공개되었을 때 그에 파생되는 기회를 발 빠르게 캐치했어요.
흔히 파급력 있는 신기술이 시장에 등장하면 사업의 기회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더스틴의 사례는 신기술을 활용한 스몰 비즈니스 사례의 정석처럼 보였어요. 그는 Chat GPT를 비롯한 여러 AI 서비스가 대중들에게 어떻게 다가올지, 불편함은 없는지 사업가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한 뒤 이를 해결할 Magai를 만들어 지금의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프로덕트 구축 과정에서 트위터(X)를 활용한 과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1인 창업가 대부분은 여러 SNS, 특히 트위터를 통해 청중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편인데요, 더스틴은 역시 노련한 디지털 마케터답게 SNS를 더 디테일하게 잘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로고 디자인과 같은 사소한 것까지도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 서비스를 구축하는 과정을 살펴보며 좀 놀랐거든요! 서비스를 공개적으로 구축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계신 창업가분들이라면 더스틴의 트위터를 살펴보시기를 추천드려요!
✅ 참고 자료
이 글은 아래의 참고 자료들을 토대로 작성했어요. 더스틴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참고 자료들을 확인하세요!
Magai 홈페이지: https://magai.co
더스틴 개인 사이트: https://dustinstout.com & 트위터: https://twitter.com/dustinwst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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