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won Jun 22. 2024

'꾸준함'으로 원탑 테크 유튜버가 된 마커스 브라운리

1. 일론 머스크, 팀 쿡, 마크 저커버그 등 빅테크 기업의 CEO들이 계속해서 찾아가는 유튜브 채널이자 현존 최고 테크 리뷰어로 불리는 인물이 바로 ‘마커스 브라운리(MKBHD)’인데요.


2. 곧 2000만 구독자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그는 현재 30살이지만, 놀랍게도 15년차 테크 유튜버이기도 합니다. 15살 꼬꼬마 시절부터 누구보다 빨리 테크 유튜버로 활동했기 때문이죠.


3. 물론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15살에 유튜버를 시작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인데요. 하지만 그걸 15년째 한다는 건 완전히 차원이 다른 일입니다. 웬만한 ‘끈기’와 ‘실력’과 ‘재능’과 ‘감각'이 없으면, 어떤 일을 15년이나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니까요.


4. 동시에 업앤다운이 심한 크리에이터 업계에서는 순간적으로 큰 인기를 얻어도 여러 사건사고와 구설수에 휩쓸려 이내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커스 브라운리는 15년 동안 계속해서 성장하며 지금의 위치까지 왔습니다.


5.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그의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독자 친화력, 고퀄리티 영상 제작 능력 등이 그를 테크 분야 전 세계 원탑 크리에이터로 만들었다고 평가하는데요. 미디어 또한 그가 유튜브를 통해 젊은 나이에 수백억 원대의 자산을 구축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6. 다만, 제가 마커스 브라운리의 콘텐츠 라이프를 훑어보면서 놀란 부분은 다른 부분이었는데요. 저는 그의 ‘생산성’과 ‘꾸준함’이 정말이지 놀라웠습니다.


7. 그는 15년 동안 매년 100개 이상의 고퀄리티 영상을 빠짐없이 제작했는데요. 그렇게 그가 만든 콘텐츠는 1600개가 넘죠.


8. 물론 중학생 시절 그가 만든 콘텐츠가 고퀄리티였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그는 크리에이터로서 한 단계씩 성장할 때마다 콘텐츠에 투자하며 계속해서 콘텐츠 퀄리티를 끌어올렸고, 대학까지 테크 쪽으로 정하며 단순 리뷰어가 아니라 업계에서 전문가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9. 그리고 현재 그의 관점과 영상 퀄리티는 비교 불가능한 수준으로 향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그는 그런 콘텐츠를 지금도 매년 100개씩 만들어내고 있죠.


10. 마커스 브라운리는 자신의 전략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는데요. ‘지금까지 구독자 수나 조회수를 목표로 삼은 적은 없다. 나의 목표는 오로지 1년에 영상 100개를 만드는 것이고, 15년 동안 이 목표를 이루어왔다’고요.


11. 그래서 그는 다른 유튜버들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들먹이며 지나치게 수익화를 추구하는 모습에도 다소 비판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면 비즈니스 기회는 당연히 열리기 마련인데, 많은 경우 콘텐츠의 퀄리티와 생산성을 높이기보다는 당장의 수익화에 매몰되어 시야가 좁아진다고 말이죠.


12. 그러면서 본인은 마치 현인처럼 “시야가 좁아지기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13. 물론 그가 지금처럼 단단하게 나아갈 수 있었던 배경에는 그의 전문성과 창의성이 당연히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그에 못지않게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테크 산업의 한 중심에서 그가 활동하고 있다는 점 또한 무시할 순 없는데요.


14. 다른 나라의 테크 유튜버가 그처럼 하기란 쉽지 않을 테니까요. 그리고 그가 크리에이터로서 지난 15년 동안 폭풍 성장했지만, 커머스나 다른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습니다. 2016년에 설립한 회사도 아직은 직원수가 10~15명 정도로 소규모이고요.


15. 그 역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기에, 창업가이자 사업가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 올해 초에 IT 악세사리 브랜드에 투자자이자 이사회 멤버로 합류해 함께 시너지가 나는 방향을 도모하고 있는데요. 그의 이런 선택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도 앞으로 주목해봐야 할 부분이지 않나 싶네요.


16. 지금까지 내용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유튜브 비즈니스 스터디 모임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한 것인데요. 출장 등으로 1분께서 모임 참여가 어려워져서, 2회차부터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티켓이 1장 생겼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somewon.notion.site/1-de8a2d8f612a477c9f08f93b501a4116


작가의 이전글 작고 귀여운 기댈 곳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