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won Jan 03. 2022

창업자가 '라스트 댄스'에서 배워야 할 것들

창업자가 마이클 조던과 시카고 불스 왕조에게서 배워야 할 8가지


본 글은 데이비드 삭스의 <Be Like Mike : What Founders Can Learn from The Last Dance>을 참고해서 작성하였습니다.




1. 주변의 평가에 흔들리지 말고, 퍼포먼스로 입증하세요. 사람들의 평가가 아니라, 자신이 실제 코트에서 무엇을 증명하고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에 집중하세요. 


2. 자신에게 맞는 완벽한 팀을 구축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이클 조던도 혼자서는 우승하지 못했고요. 스코트 피펜, 대니스 로드맨, 필 잭슨과 함께 했을 때 마이클 조던은 비로소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이클 조던의 역사에 필 잭슨은 공동 창업자나 다름없습니다. 


3. 이를 위해선 혼자서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자각해야 합니다. 혼자서 위대해지는 것은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그보다는 자신의 주변을 훌륭한 선수들로 얼마나 채울 수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4. 이를 위해 인내심과 관대함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악동 데니스 로드맨은 수많은 기행으로 논란을 일으켰지만, 코트 위에서는 늘 자신의 몫을 했고, 필 잭슨과 마이클 조던에게는 그런 데니스 로드맨을 품을 수 있는 관용과 유연성이 있었습니다. 


5. 팀이 더 위대해지도록 밀어붙일 수 있어야 합니다. 계속해서 나아지지 않으면 절대 왕조를 이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리더는 팀이 안주하지 않도록, 그리고 패배에 익숙해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팀을 밀어붙어야 합니다. 


6. 외로움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구성원들과 승리의 환호를 나누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실력을 계속 갈고 닦기 위해서는 외롭더라도 혼자서 분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위대함으로 가는 길에는 늘 외로움이 함께 합니다. 


7. 자신만의 가치를 선택하고 확립해나가세요. 당시 수많은 NBA 선수들은 컨버스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당시 가장 탄탄하고 확실한 브랜드였으니까요. 하지만 마이클 조던과 그의 매니저 데이비드 포크는 나이키를 선택하면서 운동화 시장을 새롭게 재창조했습니다. 


8. 본질에 집중하세요. 마이클 조던은 시카고 불스에서 뛰었던 마지막 시즌에 여러 이슈와 문제에 시달렸습니다. 아마도 평범한 사람이었다면 그 이슈들에 흔들려서 경기력을 놓쳤을 겁니다. 마이클 조던은 긍정적이고 품격 있게 경기에 집중했고, 그런 갈등들에 휩쓸리지 않았습니다.


썸원 레터 구독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0103


작가의 이전글 스타크래프트에는 <50게이트 사건>이란 게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