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는 '사람을 대하는 스킬'을 계속해서 발전시켜야 합니다
Abdo Riani의 <The Most Important Skill For Startup Founders>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1. 흔히 스타트업을 창업하면 ‘사업 모델’이나 ‘테크’에 대한 이해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킬은 바로 ‘사람을 대하는 능력'입니다.
2. 스타트업을 하다 보면 투자자, 동료, 고객 등 성장 단계별로 계속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들과 어떻게 신뢰 관계를 구축하느냐에 따라, 회사의 성장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3. 그러면 어떻게 사람을 대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없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크게 2가지 있습니다.
4. 첫 번째는,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겁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상대방을 고려하지 않고, 그저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이 알아서 이해해주시길 기대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메시지를 똑같은 방식으로,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경우가 많죠.
5. 그런데 이런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은 기본적으로 비효율적입니다. 투자자와 고객은 서로 전혀 다른 배경과 논리를 가지고 있는데, 똑같은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해서 둘 모두에게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는 없기 때문이죠.
6. 따라서 각기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가장 먼저 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야 설득력 있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요.
7. 두 번째로, 함께 일할 때 즐거운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게 고객이든, 동료든, 투자자든 당신과 함께 하는 것이 즐거운 사람이 늘어나야 당신의 사업이 번창할 수 있습니다.
8. 사람들은 자신이 성장하고 있다고 느낄 때 가장 큰 즐거움을 느낍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성장을 기꺼이 도우세요! 그게 당신의 사업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썸원 레터 구독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