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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손창덕 May 09. 2024

TM 텔레마케팅 스크립트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알립니다.

최근 한 회사의 컨설팅을 맡게 되어서 간만에 컨설팅 다운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저도 현직 텔레마케터이지만 A~Z까지 모두 잡아 드리는 작업을 진행 하게 되었는데

스크립트를 확인하니 수정 보완만 하면 잘 될것 같아 잡아 드렸는데 여러번의 수정 보완을 통해

괜찮은 스크립트를 만들었습니다.


작업을 하면서 이야기를 저의 구독자분들께 다시한번 알리고 싶어 오래간만에 펜을 들었습니다^^


TM에서의 스크립트는 텔레마케터에게 무기이자 소중한 존재 입니다.

이 스크립트가 완벽하게 만들어져 있어야 응용도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럼 어떻게 만드느냐?


1. 고객이 항상 하는 말을 모아라

2. 고객이 항상 하는 말을 모았다면 그것을 FAQ로 만든다.

3. 일반 스크립트처럼 만든다.


사실 이게 큰 틀이다.

이게 근데 말이 쉽지 쉽지 않은 작업이다.

고객이 항상 하는 하는 말을 모으려면 먼저 여러번 통화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디비를 소진 할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방법은 전혀 없을까?


나는 여러분들에게 직원들과 사장님과의 RP(롤플레잉)을 제안 합니다.


서로가 고객이 되어주면 하지 못한 생각치도 못한 말들이 마구 나옵니다

그러면 그때 그 RP한것을 그대로 녹음해서 타이핑 하는 앱을 이용하여(클로바 노트 추천)

스크립트화 시키고 그것으로 자료를 취합하여 하나의 완성된(완벽하지는 않지만)

스크립트를 만들고 그것에 추가로 예상되는 질문을 추가 해서 완성을 일단 시킨다.


TM하는 사람치고 녹음 안하는 사람 없으니 그것을 녹취 한것을 들으면서 고객이 질문 하는 경우의 수를 

모조리 스크립트화 하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그것을 스크립트화 시키면 완성 된다.


스크립트는 100번 강조해서 과하지 않다.


인센티브를 많이 받고 싶은가?

목숨걸고 만들어라.

특히 우리가 내세울 수 있는 장점을 극한으로 끌어 올려서 만드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반드시 비교 해서 설명하라

타사에 비해 우리가 잘하는 장점을 내세우는 것이다.


명심하라.


컨설팅 문의" 010-9505-7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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