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ong Dec 15. 2020

나만의 가치 그 어디쯤

말의 가치 나의 가치

나는 항상 내가 했던 말에 대해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이때 이 말은 하지 말걸

이런 말을 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되짚어본다


처음엔 내가 나에 대한

내 말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그렇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반대로 느껴졌다


말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이기에


누군가에게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나에게는 그 말 한마디가

이미지와 인상을 바꾼다고 생각하기에


다시 한번 되새기는 거다


너무 생각을 많이 하며 살고

쓸데없다고 할 수 있지만


사람들과 대화하고 어울리는

세상에 있는 만큼


난 계속 내가 하는 말에 대해

연구하고 생각할 거다


내가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에게

솔직하고도 서로 기분 좋아지는 말들을

할 수 있게


그리고 그 사람들도 나에게

그럴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할 거다


그런 말들만 듣고 살기에도

짧은 나날들이니




매거진의 이전글 초기대응의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