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녕 Mar 10. 2024

용서 하고 싶지만 원망하는 밤에 대하여

최근의 나는 무슨 이야기가 가장 하고 싶을까 생각하면, '용서'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심장의 바닥을 쿵쾅 대는 화, 눈물로 베갯잎을 적시던 원망하던 밤... 이 단어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나는 용서해야 살 수 있다.


그동안 내 인생의 지리멸렬한 시간에서 내가 온전히 피해자였다는 것은 아니다. 나의 세치 혀와 서툰 행동으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기도 했겠다. 심지어 어떤 때는 상처 입은 대상은 나 자신이기도 했다.


여전히 나 자신을 비호하기 위한 마음으로 용서란 단어를 쓰는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누군가를 용서하고 해묵은 감정을 떨치고 올라와야 비로소 바깥 공기를 제대로 마실 수 있다. 수많은 탓들 - 부모탓 가족탓 친구탓 회사탓 내탓... 구질구질한 탓의 망령에서 벗어나고 싶다.


오늘부터 진정 용서하기 위해, 이 여정을 담은 글을 써보려 한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내 마음은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