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숳 Aug 15. 2020

4 : 나는 이 순간을 잊을 수 없을거야

<동생이 생기는 기분> 출판 기념 공개 연재

 나는 이 순간을 잊을 수 없을거야

















































<동생이 생기는 기분> 추천사





『동생이 생기는 기분』은 열 살 차이 나는 동생이 생기고 태어나 성장한 시간에 대한 네 컷 생활툰이다. 마냥 보호해 줘야 할 아기에서 언니와 맞짱 뜨는 성인으로 동생 수진이 크는 동안 언니 수희도 큰다. 자매가 나란히 성장하는 『동생이 생기는 기분』은 그림처럼 마냥 귀엽고, 그림처럼 씩씩하게 싸우는 나날에 대한 기록. “배 속의 아기는 커보였는데 태어난 아기는 너무 작은 것 같아.”라는 최초의 배움에서 시작한 생각은 굴러굴러 “미안함이란 한숨에 굴러가는 먼지 같다.”며 부모님에 이른다. 가족의 가장 어리고 의존적이던 두 구성원이 독립된 개인으로 서는 과정은 일상의 전투에 가깝다. 동생과 함께 성장한 사람이라면 『동생이 생기는 기분』에 자신과 동생의 얼굴을 몇 번이고 겹쳐 보게 될 것이다.

- 이다혜 (《씨네21》 기자, 작가)









일곱 살 때 나에게 언니는 가장 온전한 보호자였다. 어느 저녁 무렵 거실에서 티브이를 보고 있을 때, 천둥이 쳤다. 나는 옆에 앉은 언니의 손을 꼭 붙잡는 것으로 무서움을 달랬다. 언니와 손을 잡는 것만으로 동생이었던 나는 무서움이 달래졌다. 그때 언니는 어땠을까. 그때 언니의 마음을 이제야 생각한다. 웃음을 참으며 나를 놀려 대던 언니. 의젓한 표정으로 내 머리를 쓰다듬던 언니. 나처럼 무서워하며 떨던 언니의 새까맣고 따뜻했던 눈동자. 『동생이 생기는 기분』을 읽으니, 동생으로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언니의 마음을 알 것 같다. 나의 언니로부터 나는 인간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 왔다. 이 당연한 사실을 지금에서야 알았다. 너무나 다르고 가끔은 엄청나게 얄미웠지만, 늘상 고마웠던 언니는 내가 만난 최초의 연대자였다. 아마 최후의 연대자 역시 언니일 것이다. 스스럼없이 내 못난 부분을 모두 보여 줄 수 있었던 최초의 사람. 그런 동생을 온전히 응원하고 있는 지금의 사람. 언니와 함께 내가 단 한 권의 책을 읽어야 한다면, 나는 『동생이 생기는 기분』을 읽을 것이다. 언니도 나와 같은 마음일 것이다.

- 임솔아 (소설가, 시인)







아름다운 추천사를 써주신 이다혜, 임솔아 작가 님께 감사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3 : 그날의 느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