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ul 04. 2019

바이올린 레슨을 받고 바이올린 보잉 실력이 향상되었어요

[바이올린 레슨]


어렸을 적 기억을 떠올리며, 또는 새로운 도전을 위해서 바이올린 시작을 위해 레슨을 들으시는 분이 많아요. 하지만 바이올린은 다른 악기보다도 기본기가 중요하답니다. 어수룩한 연주보다 제대로 된 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해요. 바이올린의 활을 써서 제대로 된 소리를 내는 것이 바이올린 보잉이라고 한답니다. 핵심적인 기본기이죠.


숨고에서 바이올린 레슨을 요청하여 바이올린 보잉 실력을 향상시킨 '김성훈' 요청자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김성훈님은 취미로 바이올린을 1년 넘게 배운 직장인이세요. 하지만 제대로 된 소리가 나지않아 바이올린 레슨을 요청하였고 권희정 고수님을 만났습니다. 김성훈님께서는 고수님가 함께 실력을 향상시킨 이야기를 들려줬습니다.


본 콘텐츠는 2018년 12월 15일에 권희정 고수님을 만난 김성훈님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진도보다는 기본기에 충실한 수업이었어요

김성훈님이 2018년 12월에 작성한 실제 요청서


Q. 바이올린을 시작하신지 얼마나 되셨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취미로 바이올린을 즐기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지난 1년간 다른 선생님에게 수업을 받다 선생님의 사정으로 그만두게 되면서 새로운 선생님을 찾고 계셨어요. 하지만 보잉 스킬이 거칠어 기본기를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강사님을 찾고 있었죠.



Q. 권희정 고수님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선생님들을 만나보았어요. 하지만 권희정 고수님은 정말 차분하셨고, 시범 레슨부터 기본기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수업을 하셨죠. 저의 잘못된 점을 관찰하셨어요. 그래서 고수님을 선택하게 되었죠.



Q. 레슨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1:1 개인 레슨으로 4개월간 수업을 받았어요. 권희정  고수님은 시간 약속에 철저하시고, 레슨 중 사담을 거의 안하셨어요. 하지만 수업이 시작되면 자리에 한 번도 앉지 않으실 정도로 열정적으로 알려주셨죠. 차분한 성격이셔서 학생을 몰아붙이는 스타일은 아니셨어요.



Q. 실력의 변화가 있었나요?


저는 원래 보잉 스킬이 거칠었어요. 보잉이 안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첫 번째와 두 번째 레슨을 꼼꼼하게 받으니 신기할 정도로 소리가 나아졌어요. 물론 4달전이나 지금이나 초급 레벨의 바이올린 실력이지만, 연주의 소리 차원에서 확연한 변화가 있었어요.


권희정 고수님에 대한 김성훈님의 숨고 후기



Q. 권희정 고수님에 대한 소감을 한 마디 한다면?


성인 취미로 바이올린을 배우시는 대다수의 수강생분들은 마음이 급해 기본적인 스킬보다는 진도를 빨리나가고 싶어해요. 그래서 그런 방식으로 알려주는 강사님들도 많죠. 하지만 권희정 고수님은 진도에 연연하지않고 수강생 개인의 성향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하신답니다. 학생의 스타일을 관찰하고 필요한 기본기를 알려주시죠. 바이올린의 기본적인 소리를 발전시키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을 드리고 싶은 고수님입니다.




권희정 고수 인터뷰

권희정 고수님


Q. 김성훈님과 첫 만남 시 어떤 말씀을 해주셨어요?


김성훈 요청자님께서는 원하시는 목적이 확실한 분이셨어요. 일년 정도 배웠지만, 기초나 소리가 부족하다고 말씀해주셨죠. 대다수의 수강생분들은 빠르게 실력을 높이기 위해 진도를 빠르게 나가길 원하죠. 하지만 바이올린은 그렇게 쉬운 악기가 아니랍니다.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실력을 늘려야 하죠. 



Q. 레슨 진행 방식이 어떻게 되시나요?


바이올린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경험이 있으신 분들, 전공자인 분들 개개인마다 목표가 다릅니다. 진도도 진도지만, 기본기에 중점을 둔답니다. 기본기가 되야 음악을 다룰 수 있죠. 하지만 기본기를 쌓는 작업은 지루할 수 있어서 최대한 설명을 재미있게 하려고 노력하죠.



Q. 김성훈님의 수업 태도는 어떠셨나요?


열의가 넘치시는 분이었어요. 전공자와 비슷한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죠. 연습량이 많았고 본인의 연습 장면을 녹화하여 모니터링을 하셨어요. 수업내내 질문도 많이하셔서 문제를 제가 직접 해결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죠. 그래서 단기간에 소리가 좋아질 수 있었습니다. 수강생의 실력이 상승하니 강사 입장에서도 재미가 있었어요. 변화가 눈에 보여 서로 열의있는 수업이 되었죠. 



Q. 다른 수강생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면?


바이올린을 처음 시작하면 빨리 배우고 싶다는 조급한 마음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바이올린은 장기간의 숙련도가 필요한 악기에요. 그래서 질리지 않도록 얼마나 재미있고 쉽게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죠. 진도만을 중요시하는 수업을 피하고 재미있고 즐기면서 받을 수 있는 수업을 찾으셔야 한답니다.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도와주는

고수가 있습니다.



▼ 바이올린 레슨 권희정 고수님 만나기 ▼




숨고에서 바이올린 레슨 알아보기 Click!


숨고에서 바이올린 레슨 고수 찾아보기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받고 본인의 톤을 찾은 대학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