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Oct 19. 2019

애니 연출 감독 출신 고수에게 애니 배우기

어렸을 적 만화를 그려본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만화를 취미로 삼곤 하지만, 자신만의 작품으로 만들어보겠다는 행동까지 옮기는 사람은 드물어요. 하지만 최근 웹툰이 인기를 끌면서 태블릿으로 할 수 있는 디지털 드로잉의 근접성이 높아졌고, 만화나 웹툰, 애니에 도전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답니다.


숨고에서 웹툰을 배우게 된 김서영 요청자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김서영님은 간호학과 대학생으로 그림을 취미로 즐기시다가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겠다는 마음을 먹었죠. 처음에는 포토샵을 배워보겠다며 고수를 찾으러 숨고를 방문했지만, 만화/애니/웹툰 레슨 서비스를 발견하고는 혹시나하는 마음으로 요청서를 작성했답니다.


콘텐츠 제작자라는 소박한 꿈을 현실적으로 만들어주셨어요.


| 간호학과 대학생의 웹툰 도전기

#숨고후기 #웹툰 #애니 #만화 #웹툰배우기


김서영님이 2019년 3월에 작성한 실제 요청서

안녕하세요, 저는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이에요.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디지털 드로잉에 취미를 갖게 되었어요. 하지만 포토샵 사용도 미숙하고 그림을 그리다보니 '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다뤄보고 싶어졌죠. 사실 만화니, 웹툰이니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과정을 배워보고 싶기도 했어요.


처음에는 숨고에서 포토샵 레슨을 들을려고 했어요.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만 배워도 만족할 수 있었죠. 하지만 숨고에서 찾아보니 만화/애니/웹툰 레슨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요청서를 작성하니 김형도 고수님에게 연락이 왔어요. 김형도 고수님은 애니메이션 감독 출신이셨죠. 이런 분에게 수업을 받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기회라고 생각을 하였고, 수업을 정식으로 듣게 되었죠.


고수님과 연락을 주고받을 때 학원보다도 열정적으로 상담을 해주셨어요. 가격도 합리적이었고요. 콘텐츠 포트폴리오와 경력을 보내주시면서 신뢰를 드릴려고 하셨죠. 경력도 출중하신분에게 연락을 받으니 숨고를 통해 얻을 수 없는 인연을 얻게 되었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어요.


웹툰을 영상으로 만드는 것을 무빙툰이라고 해요. 애니메이션이랑 비슷한 부분이 많죠. 고수님은 정석으로 애니메이션 원리를 이해하시는 분이었어요. 요즘 무빙툰이 뜬다고 하여 웹툰과 애니메이션을 접목해서 수업을 진행해주셨어답니다.



| 웹툰에 대한 소박한 꿈을 발전시키다.

#간호사 #투잡 #웹툰작가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간호사라는 꿈을 가졌어요. 하지만 고수님을 만나면서 꿈을 바꾼 것은 아니나, 웹툰 작가라는 두 번째 꿈이 생겼죠. 최근에 투잡이니 N잡이니 유행을 하잖아요. 고수님께서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나중에 기술을 활용해서 웹툰도 그려보라고 추천해주셨어요. 자택 근무를 할 수 있다면서 말이죠.


그래서 제가 꾸던 소박한 꿈이 조금은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하는 것보다, 제가 간호사를 하면서 겪은 병원 이야기를 다루는 웹툰을 만들고 싶어요. 앞으로도 콘텐츠 제작이 취미이자 두번째 직업을 갖게 될 것 같답니다.


옛날에는 취미라고 생각했던게, 콘텐츠가 발행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지니 시야가 넓어진 것 같아요. 그림이나 웹툰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었죠.


| 낯설었던 원격 프로그램으로 받은 편리한 수업


수업은 원격으로 진행이 되었어요. 고수님께서는 3개월 간의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커리큘럼내에서 수업을 진행해요. 미리 기간과 금액을 정확하게 전달해주셨죠. 원격 프로그램을 서로 설치하고 보이스톡으로 수업이 진행되요. 원격 수업 방식은 처음에는 낯설었지만, 이동하는 시간도 아끼고 수업 시간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어 편했어요.


포토샵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에 추가적으로 알려주셨고 중점은 콘텐츠 제작이었어요. 단조롭지 않도록 이야기를 연출하는 방법, 어떻게 카메라 기법을 써야하는 지를 꼼꼼하게 알려주셨죠. 감독님은 계속 만들어야 실력이 쌓인다고 말씀을 해주셨죠. 


| 콘텐츠 제작의 현실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김형도 고수


막연하게만 들었던 콘텐츠 제작의 구체적인 구상이 나오니깐,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어요. 고수님에게 배운 연출에 대한 방향, 메시지를 전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콘텐츠를 꼭 제작할 생각입니다.


김형도 고수님에 대한 김서영님의 숨고 후기


콘텐츠 제작에 대해서 배우고 싶으면 고수님과 잘 맞을 것 같아요. 혼자서도 스스로 만들 수 있게끔 알려주시고 생각하는 것에 살을 잘 붙여진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는 고수님이랍니다.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도와주는 고수가 있습니다.


숨고 김형도 고수 만나러가기 Click! 

숨고에서 애니/웹툰/만화 레슨 알아보기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숨고 고등 과학 과외로 극복한 물리1 시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